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326 전체: 91,282 )
판도라 상자
kwangchul

 

2023년 2월말 글로벌 뉴스는 집권당인 자유당 소속 연방의원 중국계 “한동"(돈벨리 노스)현 의원이 2019년 연방총선을 앞두고 열린 자유당 경선에서 중국 총영사관의 도움을 받았다는 뉴스를 익명의 소식통을 통해 보도하였다.

그 익명의 소식통에 의하면, “캐나다 정부 보안국(CSIS)이 중국 정부의 개입정황을 파악하여 현 트르도 정부에 "한동"(Han Dong) 후보에 대한 후보 지명을 철회할 것을 건의하였으나 트르도 수상이 이를 거부했다는 주장이었다. 결론적으로, “한동" 후보는 2019년 선거에 당선 되었고 2021년 조기 총선에서도 당선된다.

이 소식통은 그 후, 한동 의원이 토론토 주재 중국 총영사를 만나 중국에 2년 넘게 억류 되어 있던 두 캐나다인(Michael Spavor, Michael Kovrig)을 석방하면 야당인 보수당이 이득을 볼 것이므로 풀어주어서는 안 된다는 조언을 하였다는 폭로 기사를 발표하게 된다.

반면, 한동 의원은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하며 자유당에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남겠다고 발표하게 된다. (현재 글로벌 뉴스를 상대로 명예훼손 고소 중이다.)

그 후 전반적인 여론은, 글로브 뉴스 매체를 통한 캐나다 정부 보안국내의 내부 고발자의 익명에 의한 제보의 폭로가 있었다 할지라도 중국 정부가 캐나다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였다는 방향으로 전환되는 듯 하였다. 그러나 야당 중국계 보수당 의원 “마이클 청"(Michael Chong)이 토론토 주재 중국 영사로부터 압력을 받았다는 중국 정부 개입설이 대두되며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게 된다.

"마이클 청"은 제 1야당인 연방 보수당의 중국계 하원의원이다. 글로브앤메일 신문과 글로브 뉴스는, 신장 위그루 자치구 등 신장지역 인권탄압에 대한 인권문제를 적극 제기해 온 "마이클 청" 의원을 중국 정부 당국이 공작의 대상으로 지목해 감시를 해왔다는 폭로 기사를 발표하게 된다.

특히 이 문제를 전담한 중국 담당자가 토론토주재 영사관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하는 "자오웨이"(Zhao Wei)라고 지명 폭로까지 하게 된다.

그 파동으로 캐나다 외무부 장관인 “멜라니 졸리" 장관은 중국 외교부 소속 외교관 "자오웨이"를 추방하게 되며, 중국 정부 또한 상해 영사관에 근무 중인 캐나다 외교부 소속 고참 외교관 “제니퍼 라론데”(Jennifer Lalonde)를 보복성 추방하게 된다.

그 이전, 집권당인 자유당의 당수이며 수상인 "저스틴 트르도"는 한 국가의 외교관을 추방하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니며 매우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언급을 하였다. 특히, 외교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이해상관이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중국과의 관계에서는 더욱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중국은 거대한 수출 대상국이며 수입 대상국이다. 카놀라 오일, 돼지고기, 밀, 콩 등 캐나다 주요 농산물 소비국이다. 정치적인 문제를 떠나서도 경제적이 측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가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되로 주고 말로 받을 수 있다.

그렇다 할지라도 늦은 감은 있지만 중국 외교관의 추방은 옳은 일이다. 일상적인 개인 관계에서도 넘지 않아야 할 선이 있다. 특히 국가간의 관계에서는 지켜야 할 선이 있다.

 판도라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최초의 여성으로서 판도라 상자는 인류의 불행과 희망의 상징을 나타내는 대표적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다. 최초의 여성 판도라는 지상으로 내려 가기 전에 남신들과 여신들로부터 선물을 받게 된다.

그녀는 제우스로부터 상자를 받았는데 절대 그 상자를 열지 말라는 경고를 받게 된다. 지상에 내려온 판도라는 호기심에 그 상자를 열게 되며, 상자를 열자 그 속에 있던 모든 질병, 슬픔, 가난, 전쟁, 증오 등이 쏟아져 나오게 된다.

놀란 판도라는 급히 상자를 닫았고 맨 밑에 있던 희망만이 상자에 남게 된다. 상자 아래에 남은 희망, 어떤 상황 아래에서도 잃지 않는 희망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로도 쓰이지만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을 헛되이 염원하는 헛된 희망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희망은 마지막 카드이다. 판도라의 상자는 열리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남아있는 희망은 신의 함정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의 희망은 어떤 압력과 희생이 따른다 할지라도 좌절 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중국과 같은 전제 독재국가 체제의 압력에는 민주주의 이름으로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 왜냐하면, 민주주의는 국민을 우선으로 하는 체제이며 민주주의의 수호 없이는 국민의 권리를 보호할 수 없기 때문이다. (2023년 5월 14일)

 

<참고: 1)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과 대북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는 2018년 12월 캐나다가 미국 정부의 요청으로 중국 "화웨이"사의 부회장 "멍안제우"(Meng Wanzhou)를 체포한 데 대한 보복으로 중국에 1000여일 넘게 구금된 후 2021년 말 풀려나게 된다.

2)되는 대략 1.8리터, 말은 18리터로 10배이다. "되로 주고 말로 받다"는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쓰인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