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55 전체: 543,829 )
조현병(調絃病, 정신분열병, Schizophrenia)(10)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그리고 중금속이나 독성물질 등은 일반인에게도 해로운 물질이다. 이런 독성물질은 당연히 피해야 한다. 독성물질은 환자들에게 신경전달물질로 작용되어 이상한 증세를 유발하기 쉽다. 그들의 신체는 이미 정상적으로 반응하는데 문제점이 노출되어 있는 상태인데 다른 독성물질이 흡수되면 이상한 행동반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도 삼가는 것이 좋다. 환자에 따라 튀김음식이나 도너츠 등을 즐기는 경우도 있으나, 운동성이 적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피해야 할 영양소 중 대표적인 것은 탄수화물이다. 과량의 탄수화물은 사고 기능에 나쁜 영향을 준다.

이들 상당수는 불안정한 혈당 신진대사를 보이는데, 기분 변화가 많고 과민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또 체중이 증가해 신체 이미지가 나빠지면 자존감과 자기개념이 저하될 수 있지만,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품에 설탕이나 녹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줄이면 영양의 불균형이 초래되므로, 적정선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오늘날은 개선책의 하나로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을 포함한 영양학적 환경생태학적 치료인 영양조절 정신과학(orthomolecula psychiatry)이 시도된다.

이 이론에서는 몸과 두뇌에 유해한 환경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기 위해 영양소를 조절하지만, 이런 치료는 아직 시험단계이므로 실용화까지는 상당한 시일을 기다려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환자에게 상당히 중요하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환자가 조금 힘들어한다 해도 적정량의 산책이나 신체 운동을 규칙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운전과 성생활

정신분열증 환자도 운전할 수 있고 정상적인 성생활이 가능한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일반인들의 인식은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다. 일반적으로 정신분열증 환자의 정상적 성생활이 불가능하고, 운전은 더 위험하므로 불가능하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엄격히 말해 그들은 그런 능력에 문제가 없다. 다만 주의력이 요구돼 제한적일 뿐이다.

물론 모든 환자들을 말하는 것은 아니고, 회복된 환자의 경우이다. 투약 중이거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을 때, 환각과 망상이 심할 때는 운전을 금한다. 물론 정상인과 정신기능이 동일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대부분의 정신분열증 환자는 사고기능에서 문제를 보인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간단한 일상적인 일 또는 단순한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은 별 문제되지 않는다. 어떤 환자는 지능지수가 매우 높다. 치료 전에도 지능지수에 심각하게 장애를 보이는 환자도, 그렇지 않은 환자도 있다.

병원에서의 임상경험에 의하면 상담치료 과정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한 환자도 두세 명 있었다. 이 문제는 약을 복용하는 기간에 약효가 떨어지면 정신기능이 약화되어 그만큼 위험성이 높아짐을 상정한다.

그러나 이런 위험성을 정상인의 잘못된 경우와 비교하면 그다지 높지 않다. 정상인들도 때로 졸음운전이나 방심으로 사고를 낸다. 너무 피곤한 채 운전하면 사고의 판단이 흐려져 자신을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운전사고는 정상인들의 많은 실수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비율이나 확률상 정신분열증 환자가 훨씬 높다고는 볼 수 없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성생활은 어떨까. 이는 운전과는 다르게 긍정적이다. 정신분열증 환자는 성욕이 다소 감퇴되거나 약의 부작용 때문에 사정이나 발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큰 문제는 없다. 사정이나 발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는 대개 장기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환자이다.

장기적인 약 복용은 약간의 우울증세가 유발되는데, 이를 ‘2차 우울증’이라 한다. 약간의 우울증은 성욕 감소나 기능 감퇴를 유발한다. 물론 정상인도 마찬가지로 개인 차이를 감안할 수 있다. 정신분열증 자체가 성적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데, 치료 전 환자도 성적 문제에는 대부분 별다른 문제가 없다.

성문제는 높은 사고력보다 감각적 측면이기 때문이다. 성욕 감퇴보다는 오히려 유난히 성적 환상이나 성도착 증세가 흔하다. 때로 성도착 증세가 있다면 망상이나 환각 등 정신분열증 증상의 결과로서 나타나기도 한다.

성적 혼란을 보이는 환자나 유달리 성을 밝히는 환자들도 있다. 이른바 여장하는 환자는 성적으로 민감한 편이다. 그리고 성적 환상이 지나친 남성 환자들은 예쁜 여성 치료자를 찾으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고 판단이 정상적이지 못하므로 성관계를 단순히 근육운동으로도 생각하는데, 이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흔하지는 않을 것이다.

정신분열증은 다른 증상이나 장애보다도 치료가 훨씬 어렵다고 했다. 그리고 설령 치료된다고 해도 다시 재발하기 쉬운 병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은 정신분열증이 얼마나 치료하기 어려운가를 의미하는 동시에, 치료 후에도 관리가 철저하게 수행돼야 함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치료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하는 것도 있었다.

여기서 치료는 옛날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누군가의 도움 없이 한두 박자 늦더라도 생활할 수 있는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5)자살충동

조현병이 있는 사람의 약 5~6%는 자살하고, 약 20%는 자살을 시도하며, 이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살에 대해 생각을 한다. 자살은 조현병 환자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에 해당되며, 조현병으로 평균 수명이 10년 감소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자살 위험은 젊은 조현병 남성에서 증가하며, 물질 사용 장애도 함께 있는 경우 특히 그렇다. 그리고 우울증 증상이 있거나 절망감을 느끼거나, 실직한 경우, 또는 정신병이 나타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병원에서 퇴원한 경우에도 위험이 커진다.

자살 위험은 조현병이 인생에서 늦게 발병했고 조현병 발병 전에는 제 역할을 잘했던 사람에게서 가장 크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