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383 전체: 516,941 )
침술(鍼術, Acupuncture) (6)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실험 결과 침을 맞은 환자가 서양의학 치료를 받은 환자보다 치료 확률이 더 높게 나왔다. 첫 번째 그룹의 경우 거의 절반(47.6%)에 가까운 수가 시술에 성공했고 두 번째 그룹은 44.2%가, 세 번째 그룹은 27.4%가 치료에 진전을 보였다.

 

연구팀은 “침술의 효능을 연구한 가장 폭넓고 엄격한 연구”라며 “만성적으로 요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침술은 장래가 밝고 효과적이면서, 역효과가 거의 없는 치료법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동양의 침술이 서구 사회에 직접적으로 알려지게 된 결정적인 사건은 죽의 장막으로 알려졌던 중국이 1972년 당시 미국 대통령 닉슨의 중국 방문 때 중국은 침으로 환자를 마취를 하면서 수술을 하는 장면을 보여 주면서부터이다.  

 

그 동안 죽의 장막으로 가려져왔던 중국이 전 세계를 상대로 침시술을 시연한 것이다. 그 후 전 세계에는 침술 붐이 일어나게 되었고, 1999년 11월 중국이 WTO 가입이 성사된 이후 침술은 서방 세상에 빠른 속도로 알려지게 되었다.

 

현대의학에서의 침술(IMS)

현대의학에서의 침술은, 통증의학의 발전으로 IMS라는 형태로 새롭게 변신하게 되었다. IMS는 현대 통증의학의 대가인 중국계 캐나다인인 Dr. Gunn이란 의사가 개발한 만성통증의 치료 방식으로 개발된 것으로, 한방의 침과 비슷한 미세한 바늘을 이용하여 통증지점으로 가는 신경근(척추에서 척수신경이 나오는 부위)을 자극하게 된다.

 

이로써, 만성적으로 잘못된 통증 신호를 보내던 신경들을 자극하고 다시 척수나 뇌에서 보내는 신호를 다시 재정렬 함으로써 진통 효과를 노리는데, 동양의 전통 침술과의 차이라면 의사의 세밀한 촉진을 통하여 연부조직의 변화를 찾아내고 그 부위의 척수 단계를 따져 일정한 위치에 자침 및 플런져라는 기구를 이용한 회전 등을 이용한 강력한 자극을 통하여 치료효과를 얻고자 하는 방법이다.  

 

암성통증이나 만성통증의 관리는 최근에 환자의 QOL을 중요시하는 현대의학에서 굉장히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IMS도 많은 지원과 연구를 통해 그 성과를 입증하고 있다.

 

이렇듯 동양의학도 현대의 과학과 접목하여 발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 생각된다.

 

침치료 연구 사례

1)알츠하이머 치료

중국 천진에 있는 한의학 전문병원 연구팀에서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15년 11월~2016년 5월까지 87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침술의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알츠하이머를 가진 치매 환자들의 인지능력 회복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2)섬유근통의 침 치료

섬유근통 환자는 몸의 여러 곳에 통증을 느끼며, 관절 강직, 수면 장애, 피로감 및 기분 장애 등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증상을 함께 경험한다. 이 질병의 완치란 없으며 현재 시점에서는 정립된 치료법도 거의 없어서, 섬유근통 환자의 치료는 통증 경감 및 안정감과 기능 향상을 주목적으로 한다.

 

침 치료는 신체의 특정부위, 즉 경혈을 자극한다. 대체로 침은 다양한 유형의 통증경감에 활용되고 있는데, 침은 염증을 줄이고 몸 속 자연 진통제인 엔돌핀 방출을 자극하며 두뇌를 진정시킨다.

 

침은 안전하며, 부작용은 거의 없거나 잠시 나타났다 사라진다. 근거가 제시된다면, 섬유근통 환자에게 꼭 필요한 효과적 증상 경감을 위해 침 치료가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3)통증치료 실험

침 치료가 침 이외의 다른 치료에 비해 통증, 강직도 경감과 전반적 안정감, 피로 호전 측면에서 아마도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전침(침에 전기 자극을 주는 침법)은 전기 자극을 하지 않는 침(수기 침)에 비해 통증, 강직도 경감과 전반적 안정감, 수면, 피로 호전 측면에서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실험에서 전침과 수기 침, 그리고 거짓 침에 통증과 신체기능에 나타나는 결과를 비교한 자료에 따르면, 통증 (점수가 높을수록 더 이상 심한 통증임)의 경우에 6회 전침 치료를 한 사람들의 통증 점수는 100점 만점에 13점 더 낮았다. (절대적 개선)

 

즉, 거짓 침을 맞은 사람은 치료 후 통증이 100점 만점에 70점 이었던 반면에 전침 치료를 받은 사람은 통증이 57점 이었다.

 

4)신체기능 실험

신체 기능(점수가 높을수록 더 나은 기능을 의미)인 경우는 전기 자극을 하지 않은 침(수기 침)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신체기능 점수가 6점 더 낮았다. (절대 기준상 악화)

 

즉, 거짓 침 치료 후 신체기능 점수는 100점 만점에 28점 이었던 반면에 수기 침 치료 후 점수는 22점 이었다. 전침에 대한 자료는 없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