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80 전체: 543,854 )
안면마비(구안와사, Bell’s Palsy) (4)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이러한 동시 수축성은 안면신경의 일부 신경섬유에서 전달되는 활동전위가 병변 부위에서 다른 신경섬유로 측방향 전파가 일어나면서 발생하게 된다. 

 

경련이 계속되어 증상이 악화되면 운전, 독서, TV 시청, 도로 보행 등의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고 상대방을 보면서 대화를 하기가 힘들어지며 점차 사회생활에 장애를 심하게 받게 된다. 특히 얼굴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므로 대인 기피증상이 심해지고 모든 일에 자신감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보통 안면 경련증은 우측보다 좌측에, 남자보다 여자에게 흔하게 발병하며 중년층에게 자주 발생한다. 눈 주위에서 시작해 입 주위로 파급되는 유형이 대부분이지만, 드물게는 입 주위에서 시작하거나 동시에 시작되기도 한다.

 

 이러한 동시 수축성은 안면신경의 일부 신경섬유에서 전달되는 활동전위가 병변 부위에서 다른 신경섬유로 측방향 전파가 일어나면서 발생하게 된다.

한의에서 안면경련 치료법은 안면마비 치료법과 동일하다. 

 

경련이 발생하는 부위의 뇌 혈관이 활성화되도록 해주고 약해진 신경을 회복시키는 생기법이나 재생법을 사용하면서 안면신경을 소통시켜 주면 치료가 된다.

이러한 안면 경련에 한약재 천마(天麻)를 차나 가루를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증상

안면마비 증상은 수 시간 또는 수 일 내에 한쪽(편측성) 혹은 얼굴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완전마비(70%) 또는 부분마비(30%)로 나타난다. 보통 한쪽(편측성)이 흔히 나타나며, 얼굴의 이상감각이나 비뚤어짐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안면마비가 생기면 눈 위쪽 신경에 이상이 생겨 이마 주름을 잡을 수 없고 눈이 감기지 않는다. 

 

또한 마비된 쪽의 입이 늘어지고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쪽으로 내용물이 새어나오게 된다. 또한 공에 공기를 넣어 부풀게 하거나 입 안에 물을 넣어 양치질하면 마비된 쪽의 구강에서 공기나 물이 새어 잘 되지 않으며 침을 흘리거나 발음이 똑똑하지 않게 된다. 이와 함께 마비된 쪽에 신경통과 같은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신경 손상이 경미한 안면마비의 경우 60~70%가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보통 증상이 생긴 지 10일 안에 증상이 나아지기 시작하고, 6주 이내에 증상이 완전하게 회복된다. 

 

하지만 초기에 환자가 신경 손상 정도를 임의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또한 초기에 안면신경을 손상시키는 염증 반응이 안면마비 발생 후 3~7일 사이에 급속도록 악화되므로 안면마비 증상이 생기자마자 의사를 찾아 정확한 원인을 찾고 치료받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과정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목덜미, 머리, 귀 뒤쪽으로 피로감이 느껴지며 통증이 생기면 안면마비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 안면 신경이 뇌에서 얼굴로 이어지는 도중 귀 뒤를 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갑자기 귀 뒷부분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눈꺼풀이 떨리고 눈이 뻑뻑하거나, 입술이 잘 안 움직여 발음이 어눌해지는 안면마비 전조증상이 생기면 의사를 바로 찾는 것이 안전하다.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의 특징이 있는데 크게 4대 증상이 있다. 이 4대 증상은 단독으로 나타날 때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가면서 복합적이 되는 경우가 많다.

1) 축(縮) - 근육이 오므라들고 짧아지는 것을 말한다.

2) 려(戾) - 입과 눈이 이지러지는 것을 말한다.

3) 구(拘) - 근육과 맥이 강경해지는 것을 말한다.

4) 완(緩)-- 근육과 맥이 늘어지고 풀리는 것을 말한다.

 

또한 안면마비는 발병한 위치에 따라서 나눌 수 있는데 5단계로 나누어 심한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1단계에 발병한 사람일수록 병이 깊고 엄중하며, 5단계에 발병한 사람일수록 병이 표피에 가볍게 발병한 사람이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예후로서 병의 깊이를 파악 할 수 있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단계(가장 깊은 곳 발생) - 안면신경이 분포하는 안면근육마비, 청각장애, 전정자극효과감소

2단계 - 말초운동마비, 미각장애, 누액 및 타액분비장애(비교적 중증)

3단계 - 말초운동마비, 미각장애, 누액 및 타액분비장애 및 청각장애.

4단계 - 말초운동마비, 미각장애, 누액 및 타액분비장애(비교적 경증)

5단계(가장 얕은 곳 발생) - 말초운동장애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