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78 전체: 543,852 )
고혈압-2(10)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두충은 직접 원기를 왕성하게 한다든지 영양을 보충하는 약이라기보다는 몸에 노폐물이나 지방이 많은 사람의 혈관 신경 힘줄 근육 등의 조직을 소통시켜서 결과적으로 몸을 가볍게 하는 약에 해당되므로 야윈 사람에게는 덜 좋다. 


즉 몸에 청소할 것이 별로 없는 수척한 사람이 두충 하나만을 2~3년씩 장복하면 이 약이 조직을 너무 활동시키는 바람에 오히려 진액이 점차 부족해져서 처음에는 효과가 나는 듯하다가도 점차 몸이 푸석해짐을 느끼면서 더 야위고 숨이 차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 것이다. 

 

5. 결명자(決明子)


결명자는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의 지질을 낮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며, 간과 눈에 좋은 효능이 있다. 장기적으로 결명자차를 마셔주게 되면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는데, 15~20g의 결명자를 물에 탄 다음 매일 여러 회에 나눠서 마셔주면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지럽고 눈앞이 아찔하고, 사물이 어렴풋하게 보이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컴퓨터나 TV시청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결명자에 있는 아글리콘은 장점막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항진시켜서 장 내용물이 빨리 배설되게 하여 변비에 좋은 작용 등을 한다. 또한 눈이 어두울 때 밝게 하고,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데 좋다. 노인의 변비, 숙취, 두통, 고혈압, 내장 장기 기능이 쇠약해졌을 때 좋다. 


결명자(Cassia tora L.)는 콩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으로 종자를 약용 외에도 보리차처럼 볶아서 차를 만들면 아름다운 색과 은은한 향기가 있어서 누구나 애용하고 있다.

약용으로는 청간, 명목, 이수, 완화에 효능이 있어서 간염, 간경화성 복수, 결막염, 청맹, 고혈압, 습관성 변비 등 치료에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몸이 차거나 하리, 저혈압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결명자는 고혈압 이외에도 많이 이용되는데 몇 가지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동맥경화증에는 결명자 10∼15g을 물에 끓여서 하루 2∼3번 먹는다.
(2)위궤양에는 오징어뼈(오적골), 결명자, 감초를 5 : 3 : 1 비율로 섞어 가루 내어 한 번에 8∼12g씩 식후에 먹는다.
(3)간염에는 결명자 씨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끓여 1일 2∼3회씩 6일 정도 먹는다.
(4)위하수증에는 결명자 잎 또는 열매 5~6g을 1회분으로 달여서 하루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5) 위산 과다증에는 결명자 씨 6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3~4회씩 4~5일 먹는다.
(6) 만성 맹장염에는 결명자를 검은색이 날 때까지 진하게 달여서 마시면 좋다. 자주 마시면 중증이던 것이 수술도 하지 않고 며칠 만에 가라앉는 경우도 있다.
(7)결명자 50g을 삼베 주머니에 넣고 꼭 동여맨 다음 물 1ℓ 넣고 끓인다. 다시 물 1ℓ에 설탕을 넣고 끓인 다음 마시면 눈이 어두울 때 밝게 하고,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데 좋다. 
(8)노인의 변비, 숙취, 두통, 고혈압, 내장 장기 기능이 쇠약해졌을 때 좋다.
(9)녹내장에는 결명자 씨 6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3~4회씩 4~5일 먹으며, 그 물로 환부를 자주 씻는다. 

 

6. 연밥심차 


여기서 말하는 연밥심은 연밥 속에 있는 푸른 심으로 즉 연밥 가운데에 있는 청록색의 배아를 말한다. 맛은 아주 쓰지만 혈압을 낮추는데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 
연밥심 12g을 끓는 물에 불려서 차처럼 마시는데, 매일 아침 저녁으로 각각 한번씩 마셔주면 혈압을 낮춰주는 이외에 열을 식히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심장을 든든하게 해주는 특효가 있다. 

 

7. 국화차 


모든 국화는 감국(甘菊)으로 맛이 쓰지 않고 흰색국화가 가장 좋다. 매번 3g정도로 차를 타서 마시면 되는데, 매일 3회 마시면 된다. 또는 국화에 금은화, 감초를 추가하여 달여서 차처럼 마셔주게 되면 간과 눈에 좋고, 열을 식히고 해독 효능이 있는데, 고혈압, 동맥경화 환자한테는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 

 

8. 연잎차 


한의학에서는 연잎 침제와 조제는 혈관을 확장하는 효능이 있고, 열을 식히고 더위를 막아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동시에 연잎은 다이어트와 지방제거에 좋은 명약이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한 마시는 방법은 신선한 연꽃잎 한 장을 1/2로 나눈 한쪽을 깨끗하게 씻어서 잘게 다져준 다음, 물을 적절하게 넣고 끓인 후 식혀서 물처럼 매일 마셔주면 된다. 

 

9. 함초


함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므로 고혈압, 저혈압을 동시에 치료한다. 여러 가지 심장순환기계 질병과 만성병, 피로, 간장질환 등 거의 모든 질병에 효과가 있다. 


함초를 복용하면 식욕이 늘고, 혈색이 좋아진다. 먹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생즙을 내어 먹을 수도 있고, 말려서 가루를 내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말린 것으로는 처음에는 하루에 4그램씩 4~5일 먹다가 차츰 양을 늘려 보름쯤 뒤에는 하루에 10~12그램씩 빈 속에 먹는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