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01 전체: 543,775 )
갑상선질환(7)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식이요법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몸의 신진대사가 빨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로 인해 쉽게 더워지며 맥박이 빨라지고 땀이 자주 난다. 심해지면 안구 돌출 현상이 나타난다. 


갑상선 항진증에 피해야 할 음식은 없지만 영양학 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정상인보다 훨씬 소화가 빠르기 때문이다. 주의 할 점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는 약물치료 초기에 해조류, 어패류, 달걀과 같이 요오드가 다량 함유된 음식을 피해야 한다. 


한국과 같이 염장식품을 즐기는 문화에서는 요오드 섭취량이 많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적색, 식용색소 3호 등 인공색소가 들어간 음식은 금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사율이 증가되기 때문에 체중감소와 근육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고 단백질인 닭고기, 두부, 콩 등을 주로 먹는 것이 좋다. 


갑상선이 부을때는 부종을 가라앉혀주는 옥수수차를 마시면 좋다. 대신 충분한 수분 섭취도 필수다. 

 

갑상선 결절, 갑상선암에 좋은 식품


갑상선암에 좋은 식품이 따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항산화성분이 들어있는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갑상선 암에 좋은 식품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갑상선 암과 관련되어 언급되는 채소는 양배추, 브로콜리, 고추냉이 등 십자화과 채소류다. 갑상선종을 유발하는 티오글루코시드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인스턴트식품 등 내분비 호르몬 대사 및 면역 기능에 나쁜 음식은 피해야 한다. 갑상선 암 치료를 받았다면 사과, 수박, 포도, 토마토 등 적색소가 들어 있는 과일은 피하고 요오드는 적절량을 섭취한다. 지나치게 섭취하면 호르몬의 생산과정이 억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주 먹어야 하는 암예방 식품


1) 미역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차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고 되어 있다. 목 주변의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며 이뇨작용, 노폐물 배설작용을 돕는다.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다면 미역을 과도하게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2) 양배추


양배추에는 당근이나 호박에 함유된 성분과 같이 루타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어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환원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갑상선암 예방에 효능이 있는 식품이다.
이미 갑상선기능 저하 치료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양배추와 함께 먹으면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3) 마늘


고기를 먹을 경우도 마늘에 재워서 맛을 좋게 하는 것이 좋다. 마늘에는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암을 예방하는 셀레늄,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1등이 들어 있다. 육류나 어류를 먹을 때 반드시 함께 먹는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루테인, 셀레늄, 비타민C가 풍부해 발암 물질의 대사 활성을 저해한다.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암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특히 갑상선관련 질병에는 효능이 더욱이 좋으며, 갑상선치료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는 환자들에게도 브로콜리는 좋은 식품이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키워주고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 정도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과 대장암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5) 호두, 잣 등의 견과류


견과류의 비타민 E는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6) 복숭아


복숭아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을 자주 느끼는데 복숭아는 땀을 막는 작용을 하므로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들에게 좋다.


7) 검은콩


콩에는 에스트로겐 대체 성분이 들어 있다. 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은 여성호르몬인데, 콩에는 이와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제 복용에 따른 부작용이 없고, 콩속의 제니스틴이라는 성분이 암을 비롯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기도 했으며, 갑상선암 예방과 갑상선질환으로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에게도 효능이 있다.


 8) 느릎나무


 느릎나무 달인 물은 갑상성 관련 질병을 가진 환자들에게 효능이 좋다. 특히 갑상선에 혹이 있어 목이 불편하고 답답한 증상을 자주 느끼게 되는데 느릅나무 달인 물은 목을 편안하게 해주고, 혹의 크기를 줄여 주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숙면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데도 효능이 있으므로 여성에게 특히 좋다. (끝)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