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토론토 마운트사이나이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54 전체: 43,262 )
고혈압(13)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7) 칡(갈근, 葛根)

 

 

 

 


칡은 어린순으로 나물을 해먹기도 하고 쌀과 섞어 칡밥을 지어서도 먹는다. 뿌리에서 즙을 짜서도 먹고 잎을 말려 차로 만들기도 하며 어린순을 꺾어 말려서 "갈용"이라 하여 몸의 원기를 돋우는 약으로 쓰기도 한다. 


칡 뿌리는 감기, 머리 아픈 데, 땀이 잘 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는데, 당뇨병, 설사, 이질 등에 약으로 쓴다. 칡꽃은 열을 내리고 가래를 잘 나오게 하며 술독을 푸는 데 쓴다.


갈근에는 석류의 628배, 그리고 대두의 30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있다. 이렇게 여성호르몬이 풍부하기 때문에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폐경기를 늦추는데 효과가 있다. 갈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이 여러 가지 성인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고혈압, 당뇨 등에 좋다.


또한 뇌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데,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어지러움, 이명 및 허리와 다리 통증에 아주 좋은 완화작용을 한다. 장기적으로 칡뿌리 차를 마셔주면 고혈압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방법은 칡뿌리를 깨끗이 씻은 다음, 얇게 썰어서 매일 30g에 물을 추가하여 끓인 다음 차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된다. 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 당뇨병, 부종, 설사, 황달, 술독, 고혈압, 두통, 협심증 등에 좋은 효험을 보일 때가 많다.


칡뿌리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몸이 찬 사람, 곧 소음이나 태음체질인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지 않다. 칡은 소양체질인 사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어린순을 항아리에 흑설탕과 버무려 넣고 1년 동안 숙성시키면 맛있는 음료가 된다. 이 음료는 변비, 고혈압, 당뇨병 등에 효과가 뛰어나고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매우 효과가 있다.


▶당뇨병에는 칡뿌리 120g에 물 반 되(900ml)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상당한 효험이 있다.


▶고혈압이나 협심증이 있는 사람은 가을에 칡뿌리를 캐서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서 하루 100g에 물 반 되를 붓고 절반이 되게 달여서 그 물을 조금씩 수시로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혈압이 안정된다.


▶부종을 다스리는 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칡뿌리 200g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1/3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 세 번 밥 먹은 뒤에 마신다. 3~5일 계속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알코올 중독에는 칡뿌리를 날 것으로 생즙을 내서 한 번에 한 잔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마신다. 15일쯤 복용하면 깨끗하게 풀린다.


▶황달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칡뿌리를 잘게 썰어 말린 것 80~12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신다.


▶불면증으로 시달리는 사람은 칡을 날 것으로 즙을 내어 한 잔씩 잠자기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구토, 구역질이 있을 때 칡뿌리를 즙을 내어 한번에 한 잔씩 마시거나 칡뿌리 200g에 물 반 되를 붓고 1/3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8) 연밥심차 


여기서 말하는 연밥심은 연밥 속에 있는 푸른 심으로 즉 연밥 가운데에 있는 청록색의 배아를 말한다. 맛은 아주 쓰지만 혈압을 낮추는데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 
연밥심 12g을 끓는 물에 불려서 차처럼 마시는데, 매일 아침 저녁으로 각각 한번씩 마셔주면 혈압을 낮춰주는 이외에 열을 식히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심장을 든든하게 해주는 특효가 있다. 


9) 국화차 


모든 국화는 감국(甘菊)으로 맛이 쓰지 않고 흰색국화가 가장 좋다. 매번 3g정도로 차를 타서 마시면 되는데, 매일 3회 마시면 된다. 또는 국화에 금은화, 감초를 추가하여 달여서 차처럼 마셔주게 되면 간과 눈에 좋고, 열을 식히고 해독 효능이 있는데 고혈압, 동맥경화 환자한테는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 


10) 연잎차 


한의학에서는 연잎 침제와 조제는 혈관을 확장하는 효능이 있고, 열을 식히고 더위를 막아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동시에 연잎은 또 다이어트와 지방제거에 좋은 명약이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한 마시는 방법은 신선한 연꽃잎 한 장을 1/2로 나눈 한쪽을 깨끗하게 씻어서 잘게 다져준 다음, 물을 적절하게 넣고 끓인 후 식혀서 물처럼 매일 마셔주면 된다. 


11) 느티나무꽃차 


느티나무에 자라는 꽃봉오리를 뜯어서 말린 다음 끓는 물에 푹 불렸다가 마시면 되는데, 매일 여러 회에 나누어 마셔주게 되면 고혈압 환자에게 독특한 치료 효과가 있다. 동시에 느티나무 꽃차는 혈관수축, 지혈 등의 효능이 있다. 


12) 아가위차 


아가위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소화를 돕고 혈관확장, 혈당을 낮춰주며,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 장기적으로 아가위차를 마셔주게 되면 고혈압을 치료하는데 좋은 보조작용을 한다. 마시는 방법은 매일 여러 회에 걸쳐 신선한 아가위 1~2개를 끓는 물에 차처럼 타서 마셔주면 된다. 


13) 새박뿌리차(하수오, 何首烏) 


새박뿌리는 혈액의 지질을 낮추고, 혈전의 형성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 혈액의 지질이 높아지는 사람들은 새박뿌리차를 마셔주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새박뿌리 20~30g을 넣고 물을 추가한 다음, 30분간 달여준 후 식혀서 물처럼 자주 마셔주면 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