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35 전체: 576,424 )
고혈압(12)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혈전이 계속해서 쌓이면 동맥벽의 탄력이 줄어들어 동맥경화증이 생긴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경화증은 흔히 돌연사의 원인이 된다. 관상동맥 경화로 인한 협심증으로 가슴을 찢는 듯한 통증에 시달리다가 목숨을 잃게 되는데, 이것이 뇌혈관에서 생기면 뇌졸중으로 반신불수가 되거나 목숨을 잃게 된다.   흰쥐를 인공적으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동맥을 염색해 보면 검은 색의 띠가 나타난다. 이런 쥐에게 뽕잎을 농축하여 먹이면 띠는 흔적만 남고 사라져 버린다. 

 


4)두충(杜沖) 

 

 

 


두충나무 껍질을 잘게 썬 것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또는 잘게 썬 것 100g을 40%의 술 1리터에 15~20일 동안 담가 두었다가 우려낸 것을 한번에 15~20㎖씩 하루 3번 식후에 먹어도 좋다. 


껍질은 약간 불에 볶은 것이 볶지 않은 것보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2배나 더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혈압을 낮추는 배당체 성분인 피노레지놀디글리코시드가 들어있어 지구적인 뚜렷한 혈압낮춤작용이 있어 고혈압에 좋은 약이 된다.


고혈압 이외에도 저혈압, 중풍, 생리불순, 위궤양, 원발성좌골신경통, 골다공증, 간경화, 간장염, 기관지천식, 신장염, 전신마비, 척수디스크, 신경성골수염, 결핵성골수염, 담석증, 신석증, 간질, 변비, 독극물중독, 두통, 성장촉진, 요통, 당뇨병, 간장질환, 신장병, 신경통, 위장병, 디스크, 관절염, 간신허약, 보신강장, 노화방지, 견근골, 피부청결(기미, 주근깨, 검버섯)에 좋다.


또한 성생활이 과도해서 허리가 아픈데, 중병을 앓고 난 뒤 몸이 허약해서 흘리는 식은땀, 늑막염, 항노화, 진정 진통 항균 작용, 면역력 조절, 항알레르기, 비만증, 자궁수축작용, 혈청콜레스테롤치 강하, 관상동맥 혈류량증가, 항암(간암, 위암, 골육류, 간신부족의 암), 하지근육경련에 효험이 있다. 게다가 혈압을 낮추는 배당체 성분인 피노레지놀 디 글리코시드가 들어 있고, 진통작용을 한다.


고혈압에는 두충 15 ∼ 20g을 끓여 식후에 차로 마신다. 비만한 사람이나 잘 붓는 사람(습한 체질)으로서 항상 몸이 무겁고 허리 다리가 자주 아프든지 저리든지 당기든지 쥐가 나든지 하며 소변이 시원치 않은 등의 증세를 보일 때에는 하루에12~24g을 달여 마시면 얼굴이 점차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는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두충은 직접 원기를 왕성하게 한다든지 영양을 보충하는 약이라기보다는 몸에 노폐물이나 지방이 많은 사람의 혈관 신경 힘줄 근육 등의 조직을 소통시켜서 결과적으로 몸을 가볍게 하는 약에 해당되므로 야윈 사람에게는 덜 좋다. 


즉, 몸에 청소할 것이 별로 없는 수척한 사람이 두충 하나만을 2~3년씩 장복하면 이 약이 조직을 너무 활동시키는 바람에 오히려 진액이 점차 부족해져서 처음에는 효과가 나는 듯하다가도 점차 몸이 푸석해짐을 느끼면서 더 야위고 숨이 차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 것이다.


5)당귀(當歸) 


뿌리는 데쿠신(Decursin), 데쿠시놀(Decursinol), 노다케닌(Nodakenin) 등의 콤마린(Coumarin) 유도체와 α-피네네(Pinene), 리모네네(Limonene), β-오데스몰(Eudesmol), 에레몰(Elemol) 등을 주로 한 정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궁기능 조절작용, 진정작용, 진통작용, 항균작용, 설사작용 및 비타민E 결핍치료작용을 하므로 빈혈증, 진통, 강장, 생리통 및 부인병약으로 쓰이며 봄에 어린순을 나물로 식용하기도 한다. 


또한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이 있어 빈혈에 좋고 어혈을 풀고 지혈작용을 한다. 당귀는 피를 맑게 해 심장병에 아주 좋은 약재이다. 승검초 뿌리인 당귀는, 비타민 B12와 엽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보충해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이다. 피가 잘 안 통해서 혈전이 될 때, 그로 인해 협심증이 있을 때, 당귀를 끓여서 차처럼 꾸준히 마시면 좋다. 


6)결명자(決明子)


한의학에서 결명자는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의 지질을 낮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며, 간과 눈에 좋은 효능이 있다. 장기적으로 결명자 차를 마셔주게 되면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는데, 15~20g의 결명자를 물에 탄 다음 매일 여러 회에 나눠서 마셔주면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지럽고 눈앞이 아찔하고, 사물이 어렴풋하게 보이는데 효과적이다. 


결명자에 있는 아글리콘은 장점막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항진시켜서 장 내용물이 빨리 배설되게 하여 변비에 좋은 작용 등을 한다. 또한 눈이 어두울 때 밝게 하고,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데 좋다. 노인의 변비.숙취.두통.고혈압.내장 장기 기능이 쇠약해졌을 때 좋다. 


결명자(Cassia tora L.)는 콩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으로 종자를 약용 외에도 보리차처럼 볶아서 차를 달이면 아름다운 색과 은은한 향기가 있어서 누구나 애용한다. 


약용으로는 청간, 명목, 이수, 완하에 효능이 있어서 간염, 간경화성복수, 결막염, 청맹, 고혈압, 습관성 변비 등 치료에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하리, 저혈압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결명자는 고혈압 이외에도 많이 이용되는데 몇 가지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동맥경화증에는 결명자 10∼15g을 물에 끓여서 하루 2∼3번 먹는다.
(2)위궤양에는 오징어뼈(오적골)ㆍ결명자ㆍ감초를 5 : 3 : 1 비율로 섞어 가루 내어 한 번에 8∼12g씩 식후에 먹는다.
(3)간염에는 결명자 씨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끓여 1일 2∼3회씩 6일 정도 먹는다.
(4)위하수증에는 결명자 잎 또는 열매 5 ~ 6g을 1회분으로 달여서 하루 2 ~ 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5)위산 과다증에는 결명자 씨 6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3 ~ 4회씩 4 ~ 5일 먹는다.
(6)만성 맹장염에는 결명자를 검은색이 날 때까지 진하게 달여서 마시면 좋다. 자주 마시면 중증이던 것이 수술도 하지 않고 며칠 만에 가라앉는 경우도 있다.
(7)결명자 50g을 삼베 주머니에 넣고 꼭 동여맨 다음 물 1ℓ 넣고 끓인다. 다시 물 1ℓ에 설탕을 넣고 끓인 다음 마시면 눈이 어두울 때 밝게 하고,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데 좋다. 
(8)노인의 변비.숙취.두통.고혈압.내장 장기기능이 쇠약해졌을 때 좋다.
(9)녹내장에는 결명자 씨 6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3 ~ 4회씩 4 ~ 5일 먹으며, 그 물로 환부를 자주 씻는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