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10 전체: 543,884 )
고혈압(11)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4) 음악을 듣는다. 


하루 30분 평온한 음악을 감상하는 것만으로 혈압을 내릴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심호흡과 혈압 약을 함께 병행하면 더 좋다. 조용하고 편안한 음악을 고른다. 클래식이나 켈트 음악 혹은 인디안 음악도 좋다. 음악 감상을 일주일 동안 하고 나면 수축기 혈압이 대략 3.2 포인트 가량 내려간다.


5) 금연한다. 


니코틴은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주 원인이 된다. 직접 흡연은 물론 간접 흡연도 해로우니 당장 본인 혹은 주위 사람에게 금연을 권하는 것이 고혈압에 이롭다. 
흡연을 하게 되면 최대 한 시간 내로 10 mmHg의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고 한다. 만약 꾸준히 흡연을 하는 사람이라면 혈압이 꾸준히 오른다는 설명이다. 이것은 간접 흡연에게도 해당이 되니 조심하도록 한다.


 
고혈압에 좋은 약초


1) 삼백초(三白草)


삼백초는 약리작용이 다양하다. 변비, 당뇨병, 간장병, 암, 고혈압, 심장병, 부인병, 신장병 등 갖가지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주목할 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된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변비와 숙변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숙변은 두통, 고혈압, 간장병 등 만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삼백초에 들어 있는 쿠에르치트린, 이소쿠에르치트린, 프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변통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2) 고혈압, 동맥경화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다.


고혈압, 동맥경화는 심장병, 중풍,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된다.
삼백초를 차로해서 늘 마시면 모세혈관이 튼튼하게 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 하루 10~20g을 물로 달여서 마시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복용법이다. 


(3) 여러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냉 대하,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하수 등을 치료한다. 자궁이 아래로 처져 고생하던 부인이 삼백초 뿌리를 달인 물로 찹쌀밥을 지어 먹고 나았다는 임상결과가 나와 있고, 그 밖의 여러 가지 여성질환에도 큰 효험을 보았다는 기록이 있다.


이 외에도 삼백초로 난치병을 치료한 사례가 많이 있는데, 고질적인 두통, 기관지염, 악성무좀, 심장병, 비만증, 중풍으로 인한 보행 및 언어장애, 악성 여드름, 만성피로, 습진, 피부병, 화상 등이 삼백초를 먹거나 짓찧어 붙이는 방법으로 나았다는 기록이 있고 정력이 좋아졌다는 보고도 있다 


2) 익모초(益母草)


익모초는 꽃 피기 전인 5~6월에 줄기를 베어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여성들의 여러 병에 매우 좋은 약으로 이름 높은데, 특히 산전, 산후에 부인들의 보약으로 널리 쓴다. 


자궁 수축작용, 지혈작용, 혈압 낮춤 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항암작용 등의 다양한 약리작용이 있어서 웬만한 부인과 질병에는 거의 다 쓸 수 있다. 고혈압, 협심증, 심근염, 신경쇠약에도 좋고, 여성들의 월경과다, 산후출혈, 생리통, 생리불순, 산후에 배가 아플 때 산전 산후의 허약증 등에 널리 쓴다.


익모초는 여성의 생리를 조절하는 데 매우 좋은 약이다. 익모초 15~30g을 달여서 차대신 수시로 마시면 고혈압, 동맥경화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익모초는 항암작용도 상당하여 암 치료에도 쓴다. 실험에서 흰 생쥐의 암을 78%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익모초를 달인 물은 높은 항암작용을 하면서도 몸을 보하는 작용이 있어서 체력을 강하게 하고 체중을 늘게 한다. 


유방암에는 익모초를 진하게 달여서 자주 씻고 자궁암이나 위암에는 익모초 15∼20g을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익모초는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여자들이 아랫배가 찬 것을 고치는 데에도 좋은 약이 된다. 


여성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는 익모초 조청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 익모초를 약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1)생리불순, 냉증으로 인한 불임증에는 익모초 30∼5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1/3이 될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수시로 마신다. 
(2)고혈압, 동맥경화에는 익모초 15∼30g을 달여서 차대신 수시로 마신다.
(3)손발이 차고 생리가 고르지 않을 때는 부드럽게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한번에 5∼10g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따뜻한 물과 함께 먹는다.
(4)밥맛이 없고 몸이 여위는 데에는 익모초 생즙을 내어 한번에 한두 숟갈씩 하루 2∼3번 먹는다.
(5)버드나무 잎 또는 가지 20g, 익모초 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이 약을 쓰면 진정 및 혈압낮춤작용이 있다. 


3) 뽕잎(桑葉)


한의학 고전인 “본초강목”에 의하면 ‘뽕잎은 성질이 따뜻하고(煖) 독성이 없다. 각기와 수종을 낫게 하며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풍(風)으로 오는 통증을 멈춘다. 잎이 갈라진 것은 가새뽕이라 하여 제일 좋다. 여름과 가을에 재차 난 잎이 좋은데 서리 내린 이후에 따서 쓴다’는 내용이 있다.


뽕잎 차에는 혈당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약 10여종이나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억제에도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중장년층에 뽕잎차를 많이 권하는 이유 중 하나인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좋은 혈압강하물질 감미아미노부르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외에도 뽕잎차는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여름철 입맛이 떨어진 이들의 수분보충을 위해서도 좋다.


뽕잎은 혈압을 낮추어 주는 것 외에 혈관 안에 있는 지방 덩어리인 고지혈증과 혈관 벽의 동맥경화를 막아 주고 치료하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혈압을 낮추어 준다. 


혈전이란 혈액이 끈적끈적하게 더러워져서 막힌 것이다. 혈전은 혈관벽에 덕지덕지 달라붙어서 혈액이 순조롭게 흐르지 못하게 하고 심하면 혈관을 막아 버린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