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43 전체: 569,724 )
수족냉증(手足冷症)(7)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10.검은콩


안토시아닌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노화 방지에 좋다. 특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이소플라본 성분이 여성호르몬과 유사해 갱년기 여성의 수족냉증을 비롯한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신장 기능을 강화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할뿐만 아니라 레시틴 성분은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11.복분자


여성에게 특히 좋은 복분자는 몸과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안토시아닌계 화합물질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며, 비타민 A, 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좋다.

 

12.대추


대추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점액질 그리고 많은 당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껍질 부위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수족냉증에 좋다. 
또 대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겨울철 감기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좋고 신체 내장 기능도 촉진시켜 변비에도 좋다.
대추 안에 있는 많은 성분과 단 맛은 체내를 진정시켜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등을 호전시켜 준다. 대추는 허약한 몸을 보호해주고 얼굴에 윤기와 수분을 더해 주어 노화를 방지해주는 비타민P 함량이 높아 꾸준히 먹게 되면 젊음을 오랫동안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우리 몸에 피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해서 월경으로 빈혈이 있는 여성들에게는 잘 익은 마른 대추를 우유에 넣고 달여서 먹으면 좋다. 또 우울증이 있을 때 대추와 보리, 감초를 함께 달여 먹으면 마음을 안정시켜 준다.

 

13.홍합탕


해산물 중 홍합은 속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적인 해산물이다. 자궁이나 신장 기능 개선에 좋은 식재료인데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기에 기를 보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부추를 넣어 함께 끓여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다.


 
14. 연어


연어는 비타민A와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인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수족냉증에 좋다.


 
15.익모초(益母草)


익모초는 혈액 순환에 좋은 풀이다. 그래서 여성들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다. 생리불순으로 임신이 잘 안 되는 경우에, 또 출산을 한 후에는 자궁 수축을 도와주어 약으로 쓴다. 여름 더위병 치료나 식욕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
즉, 여성의 생리를 조절하는데 좋은 약초이며,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수족냉증에 도움되는 약초이다. 단, 익모초는 성질이 조금 찬 편이기에 성질이 따뜻한 쑥, 밭마늘, 생강 등과 함께 먹으면 좋으며, 굳이 익모초만 먹을 때는 야윈 여성이라면 섭취 양을 줄이거나 삼가 하는 게 좋다.
익모초는 부인(母)에게 유익하다는 뜻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오래 전부터 각종 부인병에 쓰인 약재이다. 익모초는 산전 산후 부인들이 활용하는 보약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단, 임신했을 때는 섭취를 삼가는 게 좋다.)
익모초는 부인의 출산 전후의 여러 병을 모두 잘 치료한다고 해서 ‘익모(益母)’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그만큼 혈액순환을 잘 시키고 어혈을 제거하며 월경을 순조롭게 해주는 능력이 뛰어나고, 자궁 수축작용, 지혈작용, 혈압낮춤작용, 강심작용, 신장 강화효과(이뇨작용 즉 소변을 잘 보게 함), 항암작용 등의 다양한 약리작용이 있어 웬만한 질병에는 거의 다 쓸 수 있다.
또한 익모초는 분만 후 자궁수축이 제대로 되지 않아 통증과 출혈이 계속될 때 주로 쓰는데, 이는 익모초 성분 중 네오누린이 자궁을 흥분시켜 자궁수축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 레오누린은 혈당을 낮추어 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익모초는 산후 오로에도 좋다. 산후 오로란 출산 후 출혈로 자궁 내에 있는 나쁜 피를 몸 밖으로 내보내 주는 것을 한의학에서 이르는 말이다. 또 생리조절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월경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나 부인병의 묘약으로 여겨져 왔으며, 각종 자궁질환에 많이 사용된다.
익모초는 관상동맥 질환에도 효과가 좋다.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순환을 개선시켜 주기 때문이다.
몸이 냉하며 손끝 발끝이 차고, 배가 차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여성은 익모초 60g에 물 한 대접을 넣고 충분히 달여, 하루 세 번씩 식후에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16. 땅콩


땅콩은 티록신, 비타민E, 비타민B가 많은 고지방 식품이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수족냉증이나 동상에 효과가 좋다. 

 

17. 당귀

 

 

 


당귀는 피를 만들어 주고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시킴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수족냉증에 좋다. 당귀는 많이 애용하는 한약재라 일반적인 당귀의 효능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1) 보혈기능


십전대보탕의 처방은 사물탕(혈을 보해주는 대표적 처방)과 사군자탕(기를 보해주는 대표적 처방)에 바깥을 지켜주는 황기와 안을 데워주는 육계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에서 사물탕에 대표 약이 당귀다. 즉 피를 만드는 약이다. 여기서 당귀는 보혈 즉 피의 성분이 되는 약이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