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44 전체: 569,725 )
수족냉증(手足冷症)(6)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4. 인삼


인삼 역시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수족냉증 완화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 원기 회복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 인삼에는 따뜻한 성질을 내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체력이 약해 생기는 수족냉증에는 인삼이 좋다. 인삼을 달이되 마치 고약처럼 끈적거릴 때까지 졸인 인삼을 하루에 차 수저로 10스푼 정도 꾸준히 복용하면 효능을 볼 수 있다. 
또한 인삼꿀차나 인삼주도 수족냉증에 좋다. 꿀은 단당체로 되어 있어 체내흡수가 빠르고 곧바로 에너지로 활용되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과 숙취해소는 물론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좋다.
인삼 잎을 목욕에 활용할 수 있는데, 말린 인삼 잎 30g을 거즈에 싸서 욕탕에 넣거나, 인삼을 잘게 썰어 거즈에 거른 물을 욕조에 넣어 입욕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혈색이 좋아진다. 


5. 미나리


미나리는 독특한 향기인 정유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보온 작용과 함께 몸 속의 찬 기운을 내보내는 효과를 냄으로써 수족냉증에 좋다. 또한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혈액을 정화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혈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어 혈압을 낮춰주는데도 좋다.
미나리의 가장 큰 효능은 해독작용인데, 중금속과 같은 인체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출해 피를 맑게 해주며, 간 기능을 회복시켜 원기 회복 및 숙취 해소에도 좋다.


6. 부추


부추에는 비타민 A•C와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철, 인 등이 포함돼 있다. 몸 속에서 비타민A로 변하는 카로틴도 많이 들어 있다. 부추는 특히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이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내는 유화알릴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의 확장을 도와 혈액 이동을 촉진시키고 체온을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부추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하며 몸을 보온하는 효과가 높아 손발이 찬 사람에게 특히 좋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내는 유화알릴 성분은 몸에 활력을 찾게 해주고 식욕을 돋우기 때문에, 식욕이 없어 쉽게 피로해지는 수족냉증의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부추는 오래 전부터 정력에 좋기로 소문나 있다. ‘부추 씻은 첫물은 아들도 안 주고 신랑만 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부추 성분 중 정력을 좋게 하는 것은 매운맛 성분인 황화알릴이다. 
황화알릴은 비타민B1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이 되는데, 알리티아민은 피로회복제로 처방되는 성분이다. 알리티아민이 피로를 회복하고 몸에 활력을 불어넣으면 정력이 자연스럽게 좋아진다.
《동의보감》에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면서 약간 시고, 독이 없다.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위의 열기를 없애며, 허약한 것을 보하고, 허리•무릎을 덥게 한다”고 나와 있다. 
한의학에서는 ”부추가 양기를 회복해 주기 때문에 기운이 없거나 체력이 떨어졌을 때 먹으면 효과 있다”고 본다. 몸이 차서 생기는 요통이나 손발저림, 아랫배가 찬 증상 등에도 부추를 약재로 사용한다.


7. 견과류


수족냉증이 생길 땐 고지방 음식은 피해야 한다. 대신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견과류에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 뿐만 아니라 비타민B, 비타민E, 티록신 성분이 혈액순환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동상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8. 양배추


양배추는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혈액 순환을 돕고 체내 따뜻한 피와 차가운 피가 서로 잘 섞일 수 있도록 하는 효능으로 위 뿐만 아니라 손과 발의 혈액 순환까지 도와 수족냉증에 좋다.


9. 양파


양파를 먹으면 양파의 유화알릴 성분이 혈소판에 영향을 주어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고 근육의 수축도 풀어줘 수족냉증에 좋다.
양파는 수족냉증 이외에도 우리 인체에 좋은 효과가 많아 좀더 소개한다.


1) 혈액순환과 당뇨병


양파즙은 혈액을 묽게 하는 작용(섬유소 용해활성 작용과 지질 저작용)으로 혈액의 점도(粘度)를 낮춰 끈적거리지 않고 흐르기 쉬우며 맑고 깨끗한 혈액으로 만들어 준다. 그 결과 혈액 순환이 좋아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이 잘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양파즙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내리는 효능이 탁월해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의 방지나 개선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2) 성기능 향상


양파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B1이 함유되어 남성의 정자생성과 스테미너에 좋다. 


3) 다이어트


양파즙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불필요한 지방들을 분해시켜 준다. 이로 인해 비만을 막아주면서 체지방을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나 다이어트 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매일 2잔만 마셔도 효과적이다.


4) 피로회복과 감기예방


양파즙은 기침이 가라앉도록 도와주고 가래를 제거해주어 감기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양파는 비타민B의 흡수를 도와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고 소변이나 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해열작용에도 좋다.
또한 만성피로나 근육피로 등의 피로회복에도 양파즙의 효능이 좋다. 양파는 신경을 진정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5) 고혈압 예방과 콜레스테롤 감소


양파는 혈액을 묽고 깨끗한 혈액으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음식으로 육류 등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 안에는 콜레스테롤 등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성인병 질환 등이 유발하게 되는데 양파는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주어 혈압을 낮춰주는 등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