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46 전체: 569,727 )
수족냉증(手足冷症)(3)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5)호르몬 


수족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은데 그 원인을 보게 되면, 중년 여성일 경우에는 여성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에스트로 호르몬과 관계성에서 본다면 폐경 이후 스트레스와 신체적 변화에 따른 원인이 있다.


6)고혈압, 동맥경화 등


고혈압과 동맥경화가 있는 사람들이 발병하기 쉬운 것도 수족냉증인데 혈관벽에 찌꺼기가 끼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생기는 것이다. 또 흡연하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버거씨 같은 병이 수족냉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추간판 탈출증, 말초신경염, 손목터널 증후군, 경구 피임약이나 편두통약도 혈관의 축소에 관여하여 수족냉증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 생활 습관상 몸을 차갑게 만드는 원인


 1)과식


음식을 먹으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 혈액이 위장(胃腸)으로 몰려간다. 식사 후 졸음이 오는 것도 혈액이 위장(胃腸)으로 몰려 뇌(腦)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과식(過食)을 하면 더 많은 혈액이 위장(胃腸)으로 집중되어 다른 장기나 근육으로 갈 혈액이 부족하게 되고, 혈액이 부족하면 체열(體熱)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아 몸은 당연히 차가워진다. 실제 비만인 사람은 정상인 사람에 비해 체온이 낮다.


 2)운동부족


운동을 하면 몸은 따뜻해진다. 근육에서 만들어진 열(熱)이 혈액을 타고 몸 곳곳으로 운반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있기만 하고,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에서 열 에너지가 만들어지지 않아 몸이 차가워질 수 밖에 없다. 참고로 체온의 40% 이상은 근육에서 만들어진다.


 3)지나친 두뇌활동


머리를 많이 쓰면 당연히 머리에 열이 오른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하면 피가 머리를 향해 올라가 상반신 전체가 뜨거워진다. 상반신이 뜨거워지면 심장에서 만들어지는 불기운(火氣)은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고, 계속 위로만 올라간다. 그러면 상반신은 더욱 뜨거워지고, 하반신은 더욱 차가워지는 ‘냉기(冷氣)’상태에 빠지게 된다. 
말을 많이 해도 마찬가지다. 오장육부에서 만들어진 기운이 입으로 몰려가 상반신은 뜨거워지고, 하반신은 차가워진다.


 4)찬물, 찬 음식


몸에 ‘냉기(冷氣)’를 만드는 주범의 하나가 찬물(찬 음식)이다. 찬물(찬 음식)은 대부분 냉장고에서 나온다. 냉장고에서 찬물을 꺼내 마시는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2~3초 정도, 그래서 사람들은 수시로 찬물을 마신다. 


심지어 고기 먹은 뒤에도 바로 찬물을 마시기 때문에 몸 안에서 기름이 굳어버리고, 굳은 기름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혈액순환 장애는 다시 몸을 차갑게 만드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찬물을 마시는 것은 몸에서 만들어지는 불을 끄는 것과 같다.


■한의 치료원칙과 예방


‘두한족열(頭寒足熱)’. 이전 칼럼에서 몇 차례 강조한 내용인데 머리는 차갑게, 발은 뜨겁게 하라는 것이다. 뜨거운 피를 공급하는 심장(心臟)이 위치한 상반신은 높고, 물을 흡수하고 노폐물을 분비하는 신장(腎臟)이 위치한 하반신은 체온이 낮다. 


이처럼 열기가 있는 상반신을 더욱 뜨겁게 하고, 냉기가 있는 하반신을 더욱 차갑게 하여 온도차가 크게 떨어지면 인체는 체온 불균형 상태에 빠져 병들게 된다. 이것을 가리켜 냉기(冷氣)라고 한다.


서양 의학에서도 두한족열(頭寒足熱)을 강조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네덜란드 출신의 헤르만 부르하페(1668~1738)라는 의사가 있었다. 근대 임상의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그는 유럽 전역에서 명성을 날렸던 명의(名醫)였다. 


그가 죽은 뒤 ‘의학사상 최고 비밀’이라고 쓰여진 가죽 표지의 두툼한 노트 한 권이 경매에 붙여졌다. 워낙 유명한 의사였고, ‘최고의 비밀’이 담긴 노트이기에 낙찰가가 엄청났다고 한다. 


어떤 사람이 그 노트를 경매시장에서 구입하여 열어 보았지만 노트에는 아무 것도 쓰여 있지 않았다. 다만, 노트의 맨 뒷장에 단 한 줄이 기록되어 있을 뿐이었다. 그 한 줄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머리는 차갑게 하고, 발을 뜨겁게 하며, 몸 속에는 찌꺼기를 남겨두지 마라. 그러면 당신은 세상의 모든 의사를 비웃게 될 것이다”


 당시 최고의 명의가 남긴 최고의 비밀은 한의에서 강조하는 오직 한 줄 ‘두한족열(頭寒足熱) 위팔분(胃八分)’ 바로 그것이다. 어떤 이는 여기에 ‘복온(腹溫, 배를 따뜻하게 하라)’이라는 두 글자를 첨가하기도 한다.


한의에서는 이를 장기의 질병과 연관시켜 보고 있는데 주로 심혈관 질병이나 간기능 저하 그리고 위와 장의 허증이나 냉증에 의하여 수족냉증이 발병하는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특히 손발이 찬 증상은 남자보다 여자, 비위가 허약한 마른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냉증은 여성에게서 특히 많은 편인데, 여성은 열을 생기게 하는 근육량이 적은 편이다. 또한 혈액의 헤모글로빈 농도가 낮아서 산소를 가지고 있는 양이 적다 보니, 체온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 


여성에게 냉증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생리나 임신, 출산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윈 사람은 많은 경우 비위가 허한 위장장애(胃腸障碍)를 갖고 있는데 소화가 안되면서 위장장애와 냉증이 겹쳐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수족냉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의에서는 이를 한열의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즉, 체온을 ‘차다’와 ‘덥다’는 한열의 개념으로 바라본다. 한열의 조화를 이뤄야 몸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의에서 수족냉증 치료는 차가운 기운을 상체로 올리고 뜨거운 기운을 하체로 내려 이러한 문란해진 체내 열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것이기에 수족냉증 원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듯 일반적인 수족냉증이라면 한의사의 진단 하에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 침, 뜸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침,뜸 등의 치료는 다리의 삼음교혈, 발바닥의 용천혈, 하복부의 관원혈 등의 혈자리에 적용해 냉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침요법은 주로 인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경혈들이 주로 사용된다. 정수리의 백회혈, 입술 위아래에 위치하는 인중혈과 승장혈 및 손 끝에 위치하는 십정혈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수족냉증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수족냉증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하면 증상을 더욱 빠르게 개선시킬 수 있다. 


추위를 피하고, 장갑이나 양말을 착용해야 하며, 충분한 운동방법이나 반신욕이나 족욕 등의 방법들도 좋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