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60 전체: 578,141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3)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쉬어도 피로감이 가시지 않을 수 있다.

질환에서 비롯되는 피로는 질환이 치료되지 않으면 점점 더 심해지고 피로 이외에 다른 증상 등도 함께 동반한다.

예를 들어 간질환은 피로와 함께 황달 등이 함께 나타나고, 당뇨병의 경우 피로와 함께 다뇨, 다갈, 체중감소 등이 나타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변비나 부종, 체중증가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병적인 원인이 있어 피로감이 있는 경우에는 무엇보다 병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병적인 원인이 없는 경우라면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등이 피로감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한편 과도한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 폭식,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이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만약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의심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통해 피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 우울증뿐 아니라 신경안정제 등 약물도 만성피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기저 질환이 만성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질환 몇 가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내분비대사질환
    부신기능저하증은 콩팥 위 작은 기관에 위치해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기관인데 부신의 기능이 저하되어 호르몬 생성의 저하로 만성적 피로를 유발하는 질환이다.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도 인체의 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호르몬 분비가 저하되어 피로를 비롯한 다양한 증상을 낳는다.

    2)수면장애
    자는 중 기도가 막혀 숨을 쉬지 못해 자꾸 잠에서 깨게 되는 수면무호흡증, 다리가 저리고 벌레가 기어오르는 느낌이 드는 하지불안증후군 등 수면장애는 공통적으로 숙면을 방해하여 피로로 이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수면장애와 만성피로 증후군 내용은 뒷 부분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



 

원인 질환이 밝혀지면각 원인 질환에 맞는 치료를 우선으로 하고그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의 개선수면 위생 교정 및 수면 장애 치료운동요법과 인지행동 요법 등을 통해 상당부분 호전될 수 있다

피로의 분류
피로는 원인에 따라 ▲생리적 피로, ▲정신요인에 의한 피로(사회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정신질병에 의한 피로) ▲신체질환에 의한 피로 ▲특발성 만성피로 ▲만성피로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피로를 느끼는 기간에 따라급성피로와만성피로로 나누기도 한다이 경우 대개개월 미만 동안 느끼는 피로를 급성피로그리고개월 이상 회복되지 않고 지속되는 피로를만성피로라고 하는데생리적 피로는 급성피로 이외에 나머지 부류의 피로는 만성피로에 속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1)생리적 피로
생리적 피로란 건강한 사람도 누구나 그 상황에 처하면 느낄 수밖에 없는 피로로서, 갑작스러운 생활의 변화에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이다. 평소에 하지 않던 심한 운동을 한 경우, 갑자기 일의 양이 많아진 경우, 갑자기 일상생활 패턴이 바뀐 경우, 해외여행을 하면서 시차에 적응하지 못한 경우 등에 느끼는 피로가 있다.
생리적 피로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며,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생기고 적절하게 휴식을 취하면 곧 회복되지만, 계속 누적되면 잔병에 잘 걸리게 되고 병이 걸린 후에도 회복이 늦어지므로 빠른 회복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2)사회·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
특별한 병이 없어도 만성적으로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이 흔히 있다. 의사로부터 진찰과 검사를 했지만, 검사 결과에 이상이 없다거나 또는 신체질환의 증거도, 정신질환의 증거도 없다는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나는 피곤한데 병이 없다니 무슨 말인가?”라고 의아해하면서 또한 마음의 한 구석에는 “큰 병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서 계속 검사를 받기를 원한다.
대개 이런 사람들은 사회적 또는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많다. 직업 현장에서 업무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일상 업무에서 어려운 점에 처해있고, 생활이 불규칙하고 휴식을 취할 여유가 없으며 운동도 할 수 없다.
심리적으로는 매우 경쟁적이고, 달성할 수 없는 목표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완벽주의적이고, 강박적인 경향이 있고 음주와 흡연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가 만성피로를 발생시키는 것인데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들이 겪는 만성피로는 이 부류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