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82 전체: 577,432 )
기침(Coughing, 咳嗽)(6)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의 혈액 내 농도가 감소한다. 카테콜아민은 기관지 근육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 혈액 내 농도가 감소하면 기관지 근육이 수축해 천식이 있는 경우 천식 증상이 심해진다.

 

기침과 목 통증에 도움되는 자연치료법
기침은 몸의 자연적인 면역 시스템이지만 잘 낫지 않고 오래되면 생활하면서 많은 불편을 겪게 된다.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은 알레르기, 감염, 산성 역류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또한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기침이 심하거나 몇 주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지만 자연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침과 목 통증에 도움되는 자연치료법
미국 건강전문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에서 기침과 목의 통증을 가라앉히는 9가지 자연 치료법을 소개했다.

1. 꿀차
연구에 따르면, 꿀은 기침을 완화시킬 수 있다. 특히 어린아이가 밤에 자주 기침을 하는 경우 꿀이 큰 효과가 있다. 꿀에 함유되어 있는 덱스트로메토르판이 기침을 억제해 주는데 약물로 정제된 덱스트로메토르판보다 효능은 적지만 약물보다는 꿀이 편안하게 섭취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꿀은 따뜻한 물 또는 허브차에 티스푼으로 2숟가락을 넣어 하루에 1~2회 꾸준히 마셔주면 잦은 기침에 효과가 있다.

 

2. 생강
생강은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조하거나 천식 기침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메스꺼움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뜨거운 물 한 컵에 생강 조각 20~40g을 우려내거나 약불로 끓인 뒤 꿀이나 레몬을 첨가해 마시면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기침을 가라앉힐 수 있다. 단 경우에 따라 생강차는 배탈이나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좋다.

3. 샤워
보통 기침은 점액이나 가래를 유발시키므로 이럴 때는 수증기를 쐬면 좋아질 수 있다. 쿨 미스트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할 때 나오는 수증기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보통 욕실 문을 닫고 온수를 틀어놓으면 욕실 가득 뿌옇게 증기가 생기게 된다. 마른 기침이 잦다면 증기가 가득한 욕실에서 샤워를 하는 것도 건조함을 줄여주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다.

 

4. 마시멜로 뿌리
마시멜로 뿌리는 기침과 인후염 치료제로 오랜 역사를 가진 약초다. 이 약초는 점액 함량이 높기 때문에 기침으로 인한 자극을 완화시킬 수 있다. 점액은 목구멍을 덮는 두껍고 접착력이 있는 물질이다.
한 연구에서는 마시멜로 뿌리가 함유된 약초 기침 시럽이 백리향과 담쟁이덩굴과 함께 일반 감기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기침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켰다는 것을 밝혔다. 12일 동안 시럽을 복용한 후 90%의 참가자들이 시럽의 효능을 좋다고 평가했다.
마시멜로 뿌리는 말린 허브나 봉지 차로도 이용 가능하다. 둘 중 하나에 뜨거운 물을 넣고 즉시 마시거나 식게 놔둔다. 마시멜로 뿌리를 더 오래 우려내서 마실수록 더 많은 점액이 나온다. 단 생강과 마찬가지로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물을 조금 더 많이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5. 소금물 가글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인후염과 잦은 기침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소금물은 목뒤의 가래와 점액을 줄여 기침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살균 효과가 있어 기관지의 세균을 죽이고 염증을 줄인다.
따뜻한 물에 소금이 녹을 때까지 컵에 소금 반 티스푼을 넣고 젓는다. 혼합물을 뱉기 전에 목 뒤에 잠시 놓자. 기침이 나아질 때까지 매일 몇 번씩 소금물로 양치질을 한다.

6. 백리향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백리향은 요리와 약용 모두 사용되며 기침, 인후염, 기관지염, 소화기 질환의 치료제다.
한 연구에서는 백리향과 담쟁이 덩굴 잎으로 구성된 기침 시럽이 급성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효과적이고 더 빨리 기침을 완화시켜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항생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인후를 자극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이다.
시중에서 백리향이 들어 있는 기침 시럽을 찾거나 뜨거운 물에 말린 백리향 2Ts을 넣어 백리향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다.

 

7. 느릅나무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전통적으로 기침과 소화기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느릅나무 뿌리 껍질을 식용했다. 마시멜로 뿌리와 비슷하며 점액이 많아 인후염과 마른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말린 뿌리껍질을 뜨거운 물에 우려 넣어 음용하면 되고 느릅나무 점액질로 인해 다른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유의해야 한다.

8.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기침을 직접 완화하지는 않지만 내장의 박테리아 균형을 잡아주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우수한 면역 체계는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감염이나 알레르겐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팀은 장과 폐의 건강이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호흡기 감염이나 일반 감기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9. 개복숭아
잦은 기침, 가래, 목, 톡증, 기관지염, 페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개복숭아(야생 복숭아)는 신맛이 강하게 나며 생과로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액기스, 과일청, 담금주로 가공하여 섭취한다.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B17인 아미그달린 성분이 풍부하다. 아미그달린 성분은 기침을 그치게 하고 염증을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잦은 기침 증상이나 기관지염, 가래 등의 전반적인 호흡기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