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7 전체: 579,692 )
기침(Coughing, 咳嗽)(3)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우리와 식생활이 거의 비슷한 한국의 대한소화관운동학회지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중 많게는 59%가 만성 기침을 겪는다고 발표했을 정도로 한국인에게 흔한 증상이다.
위식도역류질환에 의한 기침의 증상은 가래가 거의 없고 열이 없고 식사 후에 주로 생긴다. 위산 역류 정도가 같아도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가슴 쓰린 증상이 전혀 없이 기침만 발생할 수 있다. 위 세 가지 특징을 보이는 기침이 지속되면 위식도역류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위식도역류질환에 의한 기침은 질환을 치료하면 낫는다. 보통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하면 낫지만, 증상이 심하면 위장운동촉진제를 쓰기도 한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재발을 잘 하기 때문에 위산 역류를 유발하는 생활습관도 고쳐야 한다. 선천적으로 식도 역류를 막아주는 방어막이 느슨한 경우야 어쩔 수 없지만 과식하지 않고, 눕지만 않아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
특히 식후 2시간 내에는 눕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이밖에 방어막을 느슨하게 만드는 지방, 커피, 초콜릿, 술, 오렌지 주스 등의 음식물은 피해야 하며 담배도 역류를 유발하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은 위와 식도 사이를 조이는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 기침 증상이 지속되는 동안에는 커피를 아예 끊는 것이 좋다. 커피 속 카페인 성분이 식도를 자극해 증상을 악화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을 시간 방치하면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위산으로 인해 식도의 염증이 심해져 궤양이 생기거나 좁아져 협착이 발생할 수 있고, 장기간 지속되면 전암성 병변인 '바렛 식도(Barrett esophagus)'로 이어질 수도 있다.
바렛 식도는 위와 연결되는 식도 끝부분의 점막이 지속적인 위산 노출로 인해 위 점막 세포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식도암의 발생을 높이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의 진단과 치료는 빠를수록 좋다.
위식도 역류질환이 의심스러운 증상
1, 가슴중앙을 따라 목구멍 쪽으로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
2. 목소리가 자주 쉬고 목에 항상 뭔가 걸려 있는 느낌이 든다.
3. 마른기침이 계속된다.
4. 입 안에 신물이 넘어오는 듯한 느낌이 든다.
5. 입냄새가 심하다.
6. 눕거나 앞으로 숙이면 가슴통증이 심해진다.
5)인후두 역류질환에 의한 기침
인후두역류질환도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경우 위내시경을 해도 식도염이 발견되지 않고 속 쓰림 등의 증상도 나타나지 않으나, 아침에 기침이 심해지고 침을 삼킬 때마다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다. 위식도역류질환과 인후두역류질환 모두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통해 치료한다.

 

6)기관지 확장증에 의한 기침 
기관지가 비가역적으로 확장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만성기침과 함께 농성 분비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마른기침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만성 기관지염은 대부분 담배를 비롯한 기도 자극물질에 노출된 병력이 있으며 다른 만성기침의 원인을 배제한 후에 진단이 가능하다. 

7)기침과민반응증후군(cough hypersensitivity syndrome)에 의한 기침
 감기에 의해 악화되는 천식과 다른 폐질환, 상기도기침증후군, 위식도역류질환에 의한 기침도 아닌데,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기침과민반응증후군에 의한 기침을 고려해볼 수 있다. 기침과민반응증후군은 온도변화, 심호흡, 전화통화, 웃음, 담배 냄새, 향수, 스프레이 등의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기침이 유발되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목 이물감, 간지러움, 목에 가득찬 느낌 등의 후두과민반응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8)ACE 억제제(혈압약의 일종)에 의한 유발성 기침 
고혈압과 심부전 치료에 널리 사용되어 오는 약물 중의 하나이며 사용자중 6∼14%에서 약제사용 4주∼1년 사이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기타의 원인으로는 흉막, 흉벽, 횡격막, 신경근육질환, 간질성 폐질환시에도 발생하며 기관지 결핵, 폐암에 의한 만성기침도 있다.
그리고 마른기침이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때도 간혹 있다. 심부전증 환자는 마른기침을 하고 숨을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다. 심부전증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마른기침은 수면 도중에 갑자기 시작되어, 자세를 바꾸면 호전되는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이어진다면 흉부 엑스레이, 심장 초음파 검사 등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9) 2개 이상 원인에 의한 복합적 기침 
기침의 원인이 1개가 아니고, 2개 이상일 경우가 있다. 즉, 천식, 상기도기침증후군, 위식도역류질환에 의한 기침이 동시에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기침을 발생시키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하나의 원인만 치료해서 기침 조절을 완벽하게 할 수 없으므로 의심되는 기침의 원인들을 모두 치료해 주어야 한다. 천식, 비염•부비동염, 위식도역류질환이 서로 동반되는 경우가 흔한데, 천식이 있는 경우 비염이 80% 정도, 비염이 있는 경우 천식이 10~40% 정도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천식 환자의 80% 정도는 24시간 식도산도검사에서 위식도역류가 관찰되고, 반대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에서는 천식의 발생이 1.9배 정도 증가한다. 위식도역류질환이 있는 경우 부비동염도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천식에 의한 기침
천식에 의한 기침은 기관지에 생기는 만성적 알레르기 염증으로 주로 호산구성 염증이 보인다. 흔히 기침, 호흡곤란, 천명 등의 증상을 모두 나타내지만, 기침만을 유일한 증상으로 하거나 주로 호소하는 천식도 있다.
만약 아래 증상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면 천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① 밤에 기침이나 쌕쌕거림이 나타나고 쉽게 없어지지 않으며 자꾸 반복 된다.
② 추운 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 가슴이 답답하고, 쌕쌕거리거나 기침이 난다.
③ 감기를 앓고 나서 숨이 차거나 한 달 이상 기침이 지속 된다.
④ 밤에 잠을 자다가 기침이나 숨이 차서 깬 적이 있다.
⑤ 운동 중에 숨이 차거나 쌕쌕거려 중단한 적이 있다.
⑥ 담배연기, 매연, 방향제, 스프레이 등의 냄새를 맡고 가슴이 답답하며, 숨이 차고 기침이 심하게 난 적이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