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45 전체: 578,126 )
어지럼증 8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1. 물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탈수증이다. 뜨거운 햇볕을 오래 쬐거나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하거나 너무 바빠서 음식이나 물을 오랫동안 섭취하지 못했다면 탈수증으로 어지러울 수도 있다. 
어지럽고 몸이 몹시 피곤하고 목이 마르고 평소보다 소변을 많이 보지 않으면 탈수가 될 수 있으므로 물을 마시고 몸에 수분을 많이 공급한다.

 

2. 신선한 과일
어지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내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만 신선한 과일을 먹으면 과일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어지럼증을 해소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된다. 특히 바나나, 포도, 복숭아, 살구 등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칼륨 함량이 높아 어지럼증에 좋다.

 

3. 시금치
시금치는 철, 마그네슘, 칼륨이 풍부하다. 즉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철분이 빈혈에 걸리지 않게 되고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며 칼륨은 전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어지럼증을 완화시켜 준다. 특히 어지럼증과 두통을 겪으면 시금치를 먹으면 매우 좋을 수 있다.

 

4. 고기
오랫동안 끼니를 거르고 있을 때 혈당치가 갑자기 떨어져 어지럼증을 느끼고 탈진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당뇨병 환자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면 대개 혈당치의 급격한 변동을 막아 저혈당 때문에 어지럼증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붉은 고기보다는 닭고기, 생선, 달걀 흰자, 콩, 두부 등 포화도가 낮은 고기를 먹는 것이 좋다.

 

5. 과일 주스
단백질 섭취는 저혈당에 의한 어지럼증을 예방하지만, 어지럼증이 나타나면 응급의학에서 가장 좋은 약은 과일즙이다. 과일 주스를 반 컵 정도 마시는 사람들은 어지럼증을 없애기 때문에 혈당치가 낮은 증상이 있으면 과일 주스를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

 

6. 생강
생강은 어지럼증과 어지럼증을 완화시켜 준다. 임산부의 멀미와 메스꺼움에 의한 어지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강차나 음식에 첨가해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7. 견과류
모든 견과류는 건강에 좋지만 특히 호두, 아몬드, 캐슈에는 오메가-3와 비타민 B6가 많이 들어 있어 어지럼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이들 견과류에 들어있는 비타민 B6는 빈혈을 예방하고, 약물의 부작용에 의한 어지럼증을 줄여주며, 비타민 E는 뇌로의 혈액 순환을 용이하게 하여 어지럼증을 완화시켜 준다.

 

8. 전곡
통곡은 현미, 통밀 등 정제되지 않은 거친 곡물이다. 
이 통곡물들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이나 비타민 B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다. 따라서 백미, 백밀가루 등 정제된 곡식 대신 현미, 통밀 등의 전곡을 먹으면 빈혈에 의한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곡물이 풍부한 탄수화물은 저혈당을 예방하고 혈당 강하로 인한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혈압을 낮춰야 하지만 누군가는 혈압을 올려야 하기도 한다. 고혈압이든 저혈압이든 상관없이 먹기만 해도 정상 범위의 혈압을 유지해 주는 음식도 있지만 저혈압으로 잦은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들 소개한다.

 

1)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에 들어 있는 테오브로민은 말초 미주신경에 작용하는 물질로, 어지러움과 졸음 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일수록 테오브로민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기립성 저혈압이 있다면 다크 초콜릿을 소량만 섭취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치즈
저혈압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있다. 또는 평소 염분이나 수분이 적은 식습관을 가지고 있을 때 저혈압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치즈가 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이유도 이와 같다. 치즈에는 나트륨 외에도 비타민B와 칼슘이 풍부해 혈압을 상승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당근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된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사계절 채소다. 당근의 88%는 물로 채워져 있는데 나머지 12%에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 가용성 섬유질과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으로 채워져 있다. 
그래서 체내 나트륨의 균형을 맞춰주고 과도한 나트륨은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4)마늘
한국인의 밥상에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마늘은 고혈압 환자에게는 혈압을 낮춰주고, 저혈압 환자에게는 혈압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마늘은 생으로 먹으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위가 약한 사람은 익혀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5)견과류
고혈압에도 도움이 되는 견과류는 혈류를 정상 상태로 조절해 주는 비타민B가 풍부하다. 신체에 에너지를 만들어 무기력한 몸과 마음을 더욱 활력 있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특히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비타민E가 가장 풍부한 견과류는 바로 아몬드다. 그러나 하루 섭취량 23알만 먹어도 609Kcal나 되는 고열량 식품이니 주의가 필요하다.

 

6)계란
평소 과로, 과도한 카페인,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불균형한 생활을 하고 있다면 비타민B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계란을 꼭 섭취하기를 권한다. 심장과 뇌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는 기립성 저혈압에도 중요하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