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98 전체: 577,448 )
어지럼증 4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이석증이 생기는 원인은 귀의 제일 안쪽인 내이(內耳)에는 신체의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다. 이 전정기관에는 다양한 크기의 돌인 이석(耳石)이 얹어져 있다. 우리가 몸을 움직이거나 머리를 기울이면 전정기관 속 이석도 기울고, 이 정보가 소뇌(小腦)에 전달돼서 평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정기관에서 이석이 떨어져 나와 세 개의 반원 모양의 관으로 돼 있는 반고리관으로 들어가서 자극하면 어지럼증이 생긴다. 반고리관도 전정기관 중 일부며, 신체가 회전하는 정도를 감지한다. 
그런데 몸이 얼마나 회전하는지를 감지하는 세반고리관을 이석이 자극하면서 어지럼증이 생긴다. 어지럼증은 보통 30초 이내에 끝나지만 그 후로도 어지러운 느낌이 몇 시간내지 하루 종일 느낄 수 있다. 아침에 더 심하고 오후에는 가벼워지는 것이 보통이다.

 

이석 때문에 생기는 어지럼증은 자세 변화에 따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 어지럼증이 유발되는 특정 유발자세가 있다. 오심이나 구토, 두통,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등 자율신경계 자극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보통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사라진다.

증상으로는 갑자기 참을 수 없는 어지럼증이 생기고, 심하면 구역감까지 느껴져서 환자들의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질환이다. 이석증은 돌을 제 위치로 옮겨 놓는 물리치료인 이석치환술을 받으면 대부분 낫지만, 재발이 잘 된다.

 

만약 이석증을 겪었던 환자가 다시 갑자기 어지럼증이 느껴지는데 당연히 의사를 만나는 것이 우선이지만 당장 의사에게 못 가는 상황이라면 멀미약을 써 보기를 권한다. 긴급한 상황에서 증상을 완화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멀미약 자체가 뇌의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부위를 둔감하게 만드는 원리 이므로 통증이 있을 때 진통제를 먹듯 멀미약은 어지럼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해 줄 수 있다. 다만, 이런 방법은 자주 쓰면 안 좋다. 약에 의존하게 돼 어지럼증을 극복하는 게 어려워진다. 한국이나 미국 등 해외로 여행 가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석증 치료 후에 어지럼증이 생기는 이유는 심리적인 불안감 때문인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므로 이때는 눕지 말고, 똑바로 앉아 있거나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특정 자세를 오히려 더 해서 극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1분 이내로 어지럼증이 가라앉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석증의 치료는 반고리관 내부에 생긴 결석을 원위치로 집어넣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머리의 위치를 순차적으로 돌려 세반고리관의 돌조각(부스러기들)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치료(이석정복술)로 쉽게 호전될 수 있는데 안진검사로 이석이 이탈한 정확한 반고리관을 찾아 이석을 원위치시키는 반고리관결석 정복술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절반의 환자는 한번의 치료로 증상이 조절되고, 대부분 한달 이내 치료가 되지만 드물게는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에플리(epley) 치료법이다. 누운 상태에서 머리 위치를 변화시키면서 반고리관을 따라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치료법이다. 70~90%는 에플리 치료법으로 완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석증의 어지럼증 특징
1)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갑자기 나타난다.
2)어지럼증은 발병 초기 및 아침에 일어날 때 심하다.
3)어지러울 때 머리를 움직이면 증상 더 심해진다. 
4)어지럼증은 몇 분 동안 지속하며, 구토?오심이 동반될 수 있다.
5)머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개선된다. 

그러므로 이석증을 예방하려면 평소 주의가 필요하다. 과격한 운동이나 행동 시 머리를 다치지 않게 조심하고, 머리를 갑자기 확 돌리는 행동도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평소 잠자는 시간 이외에 너무 오랫동안 누워 있지 않고 스트레스도 줄여야 한다.

6) 음식을 짜게 먹는 등 귀 압력을 높일 수 있는 생활습관도 개선하는 게 좋다.

 

이석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 
1)과격한 운동이나 행동 시 머리를 다치지 않게 조심한다. 
2)머리를 갑자기 확 돌리는 행동을 주의한다. 
3)평소 잠자는 시간 이외에 너무 오랫동안 누워 있지 않는다.
 

이석증 치료

1) 이석치환술

이석증은 대게 2주에서 한 달 정도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급성기에는 약물치료를 실시한다. 세반고리관으로 이석이 잘못 빠졌을 경우에는 이석치환술이나 이석습성화방법을 운동을 통해 실시한다.

이석치환술은 반고리관 안에 있는 이석, 즉 돌가루를 병변이 있는 반고리관에서 빼내는 자세요법이다. 실제 후반고리관에서 빼내는 방법과 가반고리관에서 빼는 방법이 다르고, 운동 역시 복잡하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실시된다.

 

이석습성화방법은 지속적으로 이석을 제거하고 뇌중축에서 어지럼 적응을 유도하는 자가치료방법이다. 비교적 간편해 많이 권장된다. 가만히 앉은 자세에서 고개를 한쪽으로 돌리고 천장을 보면서 한쪽으로 눕는다. 천장을 보면서 1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일어나고 그 반대편을 보고 또다시 천장을 보면서 불순물이 가라앉을 때까지 30초에서 1분 기다린다. 그리고 다시 일어난다. 이 방법을 아침저녁으로 10회 정도 실시하면 된다. 대개 왼쪽, 오른쪽 한 번씩 실시하는데 각각 2분 정도가 걸린다. 총 20분 정도 운동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무엇보다 어지럼이 생겼을 때 너무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적당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는 염분 섭취를 줄이고, 정기검진에서 고혈압이 있다면 조절이 필요하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