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yjeong
웰빙 부동산
건축공학, 도시계획을 전공한 공인중개사로서 토론토 지역의 장단기 개발계획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드리며, 주택의 건물구조에 따른 장단점 및 실내디자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동선 분석 및 조언, 캐나다 주거환경에 따른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조언 드립니다.

정영훈 부동산
416-937-1130

카톡ID : frankjeong

blog.naver.com/frankrealtor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60 전체: 568,926 )
재복을 가져오는 주택/터를 찾아서(9)
frankyjeong

 

(지난 호에 이어)
이번에는 택지의 모양과 상태에 따른 풍수상 좋고 나쁨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거지에서의 택지 모양은 원형에 가까울수록 좋고 세모에 가까울수록 나쁘다. 일반적으로 택지의 터 모양은 원형도 좋고 정사각형, 그리고 앞면이 좁고 옆면이 넓은 직사각형 모양도 좋은데, 특히 재물이 들어오는 터의 모양은 전면이 좁고 후면이 넓은 마름모꼴의 택지가 실속 있는 부잣집 터이며 재운이 크게 발하는 길 지로 해석이 된다. 

 

 

 

 


 
풍수에서 가장 오래된 양택서인 황제택경에도 나오는 택지 3요라고 하는 것이 있다. 이 3요라는 것은 3가지 필수 요건인데 ‘배산임수’, ‘전저후고’, 그리고 ‘전착후관’이 바로 그것들이다. 필자가 이미 주거지 터의 모양에 따른 풍수에 대해 이미 여러 번 언급한바 있어, 숙지하고 있는 독자들은 다시 한번 되새기는 기회로 삼으면 좋을 듯하다.


‘배산임수’란 산을 뒤로하고 물을 앞에 두는 형태를 말하는 것이요. ‘전저후고’란 앞은 낮고 뒤는 높다는 말이며, ‘전착후관’이란 앞은 좁은데, 뒤는 넓다는 것이다. 이런 조건이 잘 갖추어져야 좋은 터의 기본이 된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택지 3요는 기본 중에 기본으로 중요한 요소다. 


근대의 풍수에서는 서양에서 유래된 수맥(Dowsing)을 받아들여 집을 찾을 때 수맥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여 아무리 좋은 형태를 갖고 있더라도 수맥이 지나가면 흉하게 본다. 


그 이유는 풍수에서도 물길 위에 있는 양택이나 음택이 전부 흉한 기운이 있다는 사실을 수천 년 동안 실증적으로 경험하면서 나온 터라 물길을 알게 해주는 수맥을 보는 방법을 적용하여, 나쁜 흉한 터를 배제하고 또한 수맥에서 나오는 해로운 파장을 피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주며 주택의 구조적 안정성에 있어서도 유익하기 때문이다. 수맥이 없는 터에 풍수의 모든 좋은 요소들을 적용하며 그야말로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수맥이 지나지 않는 터 자리를 최우선 고려하고 그 다음으로 경사가 심하거나 암반으로 되어있는 터라든지, 골 터, 절벽, 낭떠러지, 산의 절개지, 송전철탑근처, 매립지, 습지, 터널, 소음에 계속 노출된 곳, 아주 큰 나무가 있거나, 신전 또는 사찰, 묘지, 군부대 또는 물소리가 크게 들리는 개천이나 폭포 등을 피한 후 배산임수, 전저후고, 전착후관의 택지 필수 3요에 맞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또한 도로, 물, 콘도나 아파트, 산 등이 내 주택을 향해 부딪치거나 찌르게 되는 형상이면 매우 흉하므로 이런 요소가 있는지 살펴보고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말이 쉬워서 그렇지, 좋은 택지야 많다. 그러나 진짜 좋은 택지를 찾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이에 반하여 나쁜 택지를 피하는 것은 아주 쉽다. 그래서 재물을 모으거나 복이 오는 집을 찾으려 할 때는 5대 흉살을 꼭 확인해 보고 흉살이 없는 것을 찾는 것이 좋은 택지를 구하는 제일 쉬운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 5대 흉살


1.  산과 물 또는 도로가 치고 들어오는 ‘수살’ (물에 의한, 도로에 의한, 경사진 도로에 의한)
2.  골바람이 부는 ‘풍살’ (건물 사이로)
3.  주변이 흉측하게 파손된 ‘파살’ (거주 시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건강질환)
4.  내 집 주위가 높고 강하여 고압적인 ‘압살’ (가산을 탕진하여 망하게 하는 살)
5.  내 집을 충하는 ‘충살’ (뾰족하게 생긴 산 능선, 건물모서리 등)

 


위의 5대 흉살을 피해서 택지를 고르면 비교적 쉽게 괜찮은 터를 찾을 수 있다. 5대 흉살에 들지 않으면 일단 기본이상은 하는 자리로 형세론 적인 풍수를 보고 택지까지 골랐으면 그 다음은 주택의 내부에 신경을 쓰면 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