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63 전체: 487,819 )
영불 갈등의 캐나다 역사(33)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Hydor-Quebec 공사는 Robert Bourassa 시대에 와서 유명한 Bay James 메가 수력 발전소를 건설하면서 퀘벡 경제의 원동력이 되었다.

 넷째, Lesage 정권은 당시 퀘벡 금융계의 꽃이던 퀘벡종합금융공사(Société général de financement: SGF)를 창립했다. 퀘벡 경제 개발의 전제 조건이 개발 자금 조달이었다. 그런데 금융권은 영국계 캐나다인들이 독점하고 있어서 퀘벡 기업은 자금 확보가 별 따기 이었다.

퀘벡 기업을 체계적으로 융자 해준 금융기관은 오직 Caisses Desjardins 이었다. 이 금융기관은 금융조합이며 1900년에 창립되었는데 동기는 영국계가 독점하고 있는 은행에서 자금 조성지원을 못해 주어서 당시 신문기자이었던 Alphonse Desjardins 씨가 창립한 것이다.

Lesage 정권은 또 하나의 금융기관을 세웠다. 바로 Caisse de dépôt et placement CDP) 이었다. 이 금융기관은 공무원 및 교사의 연금을 중심으로 자금을 조성한 기관이다. 이 두 개의 금융기관은 기능이 다르다. SGF는 정부산하 산업공사의 자금 마련, CDP는 벤처캐피털 자금을 제공하는 것이 주어진 기능이었다. 이러한 금융기간이 없었다면 지금의 Bombardier 같은 다국적 기업이 탄생 못 했을 수도 있다.

 Lesage 수상은 1940년대 후반에 시작한 의료 보험 제도를 구체화 하기 시작하여 지금의 제도로 발전시킨 것이다. 다음에 자세히 보기로 하자.

더 큰 업적은 교육제도의 총체적 개혁이었다. 당시의 교육제도는 이른바 Cours classiques (중세기의 스콜라스틱의 계열) 체제하에서 철학, 라틴어, 문학 등 의사 변호사 특히 신부가 될 젊은이들을 교육 대상으로 하는 제도 이었다.

경제의 산업화에 필요한 인재는 전혀 배출하지 못했다. 1960 년대 후반에 Laval 대학교 총장인, Alphonse Parent 주교의 보고서가 지금의 CEGEP 와 퀘벡 주립대 건립의 기초가 되었다.

 보수당인 Union Nationale 정당은 Daniel Johnson (부친) 1866-1968 기간 정권을 잡았다. 후 Daniel Johnson(아들)도 잠깐 수상이 되었다. Daniel Johnson 정권이 한 것이 바로 CEGEP 와 퀘벡 주립대학이다. 이 문제도 다음에 자세히 보자.

 

7.4 Bourassa 수상의 업적

 조용한 혁명의 또 하나의 주인공이 Robert Bourassa 수상이었다. 앞에서 언급한바, 이는 1970년 총선에서 정권을 장악하고 1970-1976 기간 그리고 1985-1994 장기간 정권을 독점했다.

Bourassa 수상의 가장 큰 업적은 역시 Bay James 라는 메가 수력 발전소 개발이었다. 이러한 수력발전소는 퀘벡 산업에 북미에서 가장 저렴한 전기 에너지 공급뿐만 아니라 전기 에너지 생산의 20% 정도를 미국 동북지역에 수출도 가능케 했다.

Bourassa 수상의 업적 중의 하나가 언어법 제 22 호다. 당시 이 법은 회기적 법이었다. 공공기관은 물론 소규모 기업을 제외한 민간기업 그리고 학교에서 불어가 의무 언어가 되었다.

그러나 이 법안은 유명무실화 되었다. 이유는 부모가 언어별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업적은 지금의 의료보험 제도 도입이었다.

René Lévesque 수상은 1960년대 Lesage 내각의 가장 뛰어난 장관이었다. 그러나 연방 체제하의 퀘벡 미래구상에 대해선 Lesage 내각의 구상과는 다르게 봐 1968 년에 자유당을 탈당하여 퀘벡 독립당을 세웠다. 그는 1976-1985 장기 집권을 했다.

 

7.5 Lévesque 수상의 업적

조용한 혁명과 직접 관련된 업적은 세 가지다. 하나는 자동차 보험 제도 또 하나는 정치자금 개혁이었다. 그러나 가장 주요한 업적은 언어법 101호 이었다. 이 법에 따라 비 영어권 이민자들의 자녀는 무조건 불어 학교에 입학할 의무가 생겼다.

뒤에서 충분히 설명을 하겠으나 법 101은 한 개의 언어법 이상이었다. 이 법 덕분에 퀘벡 사회는 불어를 유지하게 되었고 퀘벡인에게 자존심을 심어주었고 동시에 경제권 회복에 절대적 영향력을 주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