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4 전체: 542,932 )
하나님을 배우는 기쁨(104)
chungheesoo
2021-01-07
(지난 호에 이어)
하나님은 부유한 계층이 빈곤한 사람들을 착취하는 것을 싫어 하신다. 기도의 목적이 거시적일수록 하나님은 기도에 더 적극적으로 응답 하신다. 개인의 복지를 위한 기도는 하나님의 우선순위에서 배제된다. 우리가 명심할 것은 기독교는 근본적으로 공동체적(Communal) 종교라는 사실이다.
불행하게도 한인교회에서 듣는 기도는 주로 개인의 구원, 기껏해야 개 교회의 부흥을 위한 것이다. 목사의 기도 및 설교 혹은 대표기도에서 인류의 당면문제, 조국의 부패 문제, 매일 심해지는 빈부격차 문제, 캐나다에 있는 한인 공동체를 위한 기도들은 매우 드물다.
과연 이러한 협소한 목적의 기도를 하나님께서 응답하실까? 이러한 기도는 개인의 이기주의적이고 협소한 집단 이기주의라고 보실 것이다. 하나님이 좋아하실 이유가 없다.
8.9.3 기도의 이유
기도는 왜 하나? 이유는 첫째 하나님께서 그것을 원하시고, 둘째 하나님을 향한 제대로 된 기도에 응답을 해 주시기 때문이다.
- 하나님의 초대
다음 구절에서 기도의 중요성과 하나님의 관대성을 알아 볼 수 있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마태복음 7:7)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 중 고난을 받는 자가 있으면 기도하라고 하신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세속적 부귀영화가 아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진리와 사랑이다.
놀라운 사실은 죄를 범한 자도 기도를 하면 용서 해주신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형제 자매를 위한 기도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너희 가운데 고난 당하는 자가 있으면 기도하라. 즐거워하는 자가 있으면 찬송하라. 너희 가운데 병든 자가 있으면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여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해 기도하여라. 믿음의 강구는 병든 자를 구할 것이니 주께서 그를 일으킬 것이다. 비록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용서해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서로 죄를 고백하며 병 낮기를 위해 서로 간구하여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야고보서 5:13-16)
- 기도의 응답
하나님은 기도의 무한한 보답을 약속 하신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기도 하라고 하신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의뢰하여라.”(빌립보서 4: 6)
하나님은 연약한 무리를 위한 방패가 되신다고 한다.
“하나님의 길은 완전하며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 주님은 자기에게 피하는 사람의 방패가 된다.”(시편 18:30)
하나님은 우리의 원수를 용서하라고 하신다. 그분은 우리의 억울함을 해소 해 주신다.
“네 뺨을 치는 자에게 다른 뺨도 돌려 대고, 네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 금하지 마라.”(누가복음 6:28)
“내가 너희에게 말하니 하나님께서 그들의 억울함을 속히 풀어주실 것이다.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 보겠느냐?”(누가복음 18:8)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주지 않고 그들을 오래 버려 두시겠느냐?”(누가복음 18:7)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라 하신다.
“백성이 항상 주를 신뢰하고 그 분 앞에 너희 마음을 쏟아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다.”(시편 62:8)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