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9 전체: 67,253 )
하나님을 배우는 기쁨(62)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창공은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낸다. 낮은 낮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언어가 없고 말이 없으며, 그들의 음성이 들리지 않으나,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지고 그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른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치셨다. 해는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 길을 달리기를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하니 그 열기로부터 숨을 자가 없다.” (시편19:1-6) 


하나님의 영광계시는 세상 속에 나타난다. 하나님의 영광은 그분의 속성이다. 그분은 전능하시다. 그분은 영원하시다. 그분은 자비하시다. 그분은 주관적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신실하시다. 하나님의 영광은 만물의 창조, 세상의 관리 및 세상의 종말에서 나타난다.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기쁘게 노래하자. 우리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크게 외치자. 감사함으로 그분 앞에 나아가고 찬송으로 그분께 크게 외치자. 여호와께서는 크신 하나님이시며 모든 신 위에 크신 왕이시기 때문이다. 땅의 깊은 곳들이 주의 손에 있고 산의 높은 곳들도 주의 것이다. 바다가 주의 것이며 주께서 만드셨고 육지도 주의 손으로 지으셨다. 오라, 우리가 경배하며 절하자. 우리를 만드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그분은 우리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 목장의 백성이며, 그분 손의 양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너희가 그분의 음성을 듣거든, 므리바에서와 같이, 또 광야의 맛사의 날과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마라.“ (시편 95:1-8)


앞에서 세상의 가치는 세상과 인간간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세상의 목적은 세상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볼 수 있다고 했다. 하나님의 창조 목적은 인간으로 하여금 세상의 계시적 가치를 보게 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세상 창조에 목적이 없으면 세상은 아무 의미가 없다.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여호와 하나님의 세상 창조는 하나님의 권세와 영광을 찬양한 것이다. 


경제개발 혹은 기술개발이 아니다. 기술 개발로 인해 세계경제가 부흥한 자체는 하나님께서 좋아하실지는 모르겠으나 이로 인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이 돈의 노예가 된다는 것은 하나님이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최후의 궁극적 율법은 이웃 사랑이다. 이러한 이웃 사랑에 과연 경제개발이 기여했나? 하나님의 궁극적 율법이 현실로 나타나는 과정에서 교회의 역활이 무엇보다 주요하다. 다음 장에서는 교회론을 토의 하고자 한다.

 

 제 7장: 기독교 교회관 (Christian Doctrine of Church)


 7.1 서론


앞에서 현 기독교의 위기, 성경관, 신관, 인생관, 역사관 및 세계관을 살펴 보았다. 이들 과제는 기독교신앙생활을 하는데 필수적 지식을 제공한다. 그러나 일상 기독교 생활은 교회중심으로 시행된다. 


따라서 우리는 기독교 교회에 대한 지식도 절대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다음 과제를 토의한다. 기독교 교회의 정의 및 특징, 기독교의 거버넌스(Governance), 기독교의 사명, 기독교 교회의 문제점, 한국교회의 문제점, 이민한인교회의 당면과제, 설교성공의 비결.


7.2 기독교교회의 정의와 본질


우리는 수십 년 동안 각종 교회행사에 참여한다. 통상적으로 교회라 하면 신자가 모여서 ‘신앙생활’을 함께하는 건물로 생각한다. 그러나 교회가 무엇인지 교회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우리교회가 과연 잘하고 있는지 혹은 잘못하고 있는지를 알 수 없다.


1)정의


우선 성전(Temple)과 교회(Church)를 구분 해야한다. 성전은 건물이 아니고 거듭나서 예수님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께서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 하느냐?”(고린도전서 3:16)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