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71 전체: 67,255 )
하나님을 배우는 기쁨(52)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6.2 비기독교 세계관

비기독교 세계관은 다음을 포함한다. 자연주의(Naturalism), 이신론(理神, Deism), 범신론(Pantheism) 및 신세대주의(New Age), 허무주의(Nihilism), 실존론(Existentialism).

1)자연주의(Naturalism)

자연주의의 핵심은 자연 스스로의 존재이론이다. 자연(우주)는 일정한 신이 창조한 것이 아니고 스스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은 뚜렷한 인과관계로 인한 것이다.

자연은 닫힌 (Closed Existence) 존재이며 자연속의 모든 현상은 자연이라는 닫힌 공간 속에서 인과관계에 따라 일어 난다. Roland Nash는 그의 저서 (World View in Conflict)에서 이러한 말을 했다: “자연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은 그 자연 속에 있는 어떤 원인의 결과다.”(Everything that happens within nature has its cause within something else that exists within the box (nature).

한편 Sire는 그의 저서 ‘Universe Next Door’에서 “갇힌 자연 체제는 무정하고 깨지지 않는 인과관계로 얼켜 있다.” (Closed system is linked by an inexorable, unbreakable linkage of cause and effect.) 즉 자연의 창조 혹은 자연의 삶에서 신 (god) 의 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Nash는 자연주의의 특징을 말했다. 첫째, 자연은 인간이 관측할 수 있는 모든 현상의 집계다. 즉 보이지 않는 것은 제외 된다는 것이다. 영적 세계는 자연이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자연은 영원하며 자연 외의 어떠한 힘에 의존하지 않는다. 즉 자연 밖의 신이 없다는 이론이다.

Carl Sagan이라는 천문학자는 이러한 말을 했다: “우주만이 존재하고, 존재했고 존재할 것이다.” (The cosmos is all that is or was or ever will be). 셋째 자연은 스스로 설명하는 결정적 체제(self-explanatory deterministic system)다. 넷째, 자연은 오직 과학적 방법으로 만이 이해 할 수 있다.

자연주의의 허점은 분명하다. 첫째, 자연주의는 분석방법 자체의 한계성 때문에 일반적이고 정규적 현상밖에 모른다는 한계성이 있다. 불규칙적 현상은 분석대상이 안된다. 둘째, 자연주의는 영적 세계를 모른다. 셋째, 가장 심각한 한계는 자연주의 세계 안에서의 인간의 위치가 불투명하다. 즉 자연주의를 통해 자연을 이해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2)이신론(Deism)

자연 창조와 관련된 또 하나의 이론은 이신론(理神, Deism)이다. 16세기의 프랑스인 Pierre Viret 가 그의 저서 Instruction Chretienne(1564) 에서 이신론을 거론했다. 그후 17세기 및 18세기에 영국에서 많이 알려진 이론이다.

이 이론에 기여한 주요 저서는 Herbert Cherbury (1583-1648)의 De Veritas (1624, 진리에 대한 연구), John Toland (1670-1729) 의 Christianity Not Mysterious (1696), Mattew Tindal (1657-1733)의 Christianity As Old As Creation (1736)이었다.

대륙 구라파에서는 Barukh Spinoza (1632-1677), Immanuel Kant (1724-1804) 등이 이신론 토론에 참여했다. 미국의 Benjamin Franklin(1706-1790) 및 Thomas Jefferson (1743-1826) 도 이신론자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이신주의의 특성을 정리하자.

 첫째 자연주의와는 달리 이신주의는 창조자 신(god)을 믿는다.

둘째, 이 신은 만물을 창조한 세상 만사에 개입을 안한다. 셋째, 자연은 시계와 같이 일정한 메카니즘에 따라 스스로 운영된다.

넷째, 신을 아는 밥법은 인간의 이성(Reason)이다. 사람의 이성이 개발될 수록 신에 대한 이해가 쉬워진다. 성경에 있는 신의 계시는 믿지 않는다.

다섯째, 예수님이 인간의 일상 생활에 개입 한다는 것은 믿지 않는다. 여섯번째, 초 자연적 현상 및 기적 같은 현상은 믿지 않는다.

따지고 보면 이신주의는 창조주 신을 제외하면 자연주의와 매우 유사하다. 원래 이신주의는 당시 교회와 목회자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구상된 세계관이다. 신부들이 신비주의를 악용해 신자들로 하여금 신부들의 권위에 복종하게 한 것을 비판했다.

이신주의의 헛점은 창조주가 피조물을 관리 안 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모순이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