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9 전체: 487,675 )
하나님을 배우는 기쁨(25)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George Wilheim Friedrich Hegel (1770-1831) 


Hegel의 철학적 기여는 진리의 역동성(Dynamism)이라 하겠다. 그의 철학의 중점은 진리탐구의 과정은 정적(Static)이 아니고 동적(Dynamic)이라는 것이다. 모든 개념은 다음 단계에 따라 형성된다. 이 단계를 Traidic 이라 한다. 이 단계는 3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에서는 일정 기존 개념으로 시작한다. 이 단계는 ‘in-itself’(an-sich)라 한다. 제 2단계는 반대 개념을 구상한다. 이 단계를 외부의 개념단계라 한다(out–of-itself: anperssein).


 제 3단계는 원래 개념을 평가하는 단계다. 한 예를 들어보자. 자유(Liberty) 라는 개념을 보자. 제 1단계: 자유는 무질서한 행동이다. 제 2단계: 자유가 없으면 독재다. 제 3단계: 법으로 참다운 자유가 가능하다. Hegel 철학의 목적은 세상의 자유다. 인류 역사의 목적은 더 자유스러운 즉 더 완벽한 세상을 건립하는 것이다.


Hegel은 3-단계 과정방법을 현실변화에 적용했다. Hegel은 Aristotle을 매우 존경했지만 존재체(Being)에 대해선 입장을 달리했다. Aristotle에 따르면 Being은 완벽하고 정적이다. 그것은 변하지 않는다. Hegel은 반대 입장을 취했다. Being을 파악하려면 그 존재체의 형성과정을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여기에 책상(Table)이 있다. Aristotle의 눈에는 한개의 책상일 뿐이다. 하지만 Hegel의 눈에는 책상은 한개의 과정의 일부분이다. 그 물건이 지금은 일 개의 책상이다. 하지만 그것은 나무(Tree)에서 온 것이다. 또한 그 책상은 언제가는 재(Ash)가 될 것이다. 즉 이러한 3단계의 추리과정을 통해야 책상을 제대로 파악한다는 것이다.


 Hegel의 눈에는 한 개의 물질 혹은 현상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그 본질과 그 현상의 과거와 미래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특히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Becoming) 이다. 그래서 과정(Process: Das Werden)이 중요시 되는 것이다.


Hegel의 역사에 대한 주장은 이렇다. 역사는 일정 목적(자유)을 향해 변한다는 것이다. 이 변화의 단계는 3개의 과정으로 구성되며 이것이 이른바 변증법적 변화다. Hegel에 따르면 인류역사는 이러한 단계에 따라 더 큰 자유를 향해 전진한다.


그러면 Kant-Hegel 철학이 계몽운동 시대 및 그 후 시대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 답은 이렇다.


우선 사람이 세상의 중심이다. 둘째, 인간의 힘은 이성이다. 셋째, 만물은 일정 목적을 위해 변한다.


 Kant-Hegel철학은 다양한 학술(철학, 사회학, 정치학 및 심리학) 등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계몽시대의 사람중심 사상은 Kant-Hegel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철학을 등장시켰다. 


그 중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이론은 공리주의(Utilitarianism), 마르크스 주의 (Marxism), 실존주의(Existentialism), 자유주의신학(Liberal Theology) 및 Postmodernism 등이다.


1) 공리주의(Utilitarianism)


공리주의란 18세기 영국 철학가 Jeremy Bentham(1748-1832) 및 19세기의 영국 경제학자 John Stewart Mill에 의해 개발된 이론이다. 인간행동의 동기는 고통을 최소화 하고 기쁨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Bentham은 그의 저서 “Introduction to the Principles of Morals and Legislations”에서 그의 공리주의의 원칙을 설명했다. 그 중 흥미있는 것은 최대의 행복 원칙 (The Principles of Greatest Happiness), 또 하나는 자기 효용과 타인의 효용을 일치하는 원칙(The Principle of Identification of One’s Interests with Those of others) 이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