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steve
오원식 모기지
CIBC mortgage Advisor
647-668-5315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96 전체: 462,807 )
분양 콘도 모기지
Ohsteve

 

 해가 갈수록 캐나다의 대도시 성장이 계속되고 있고, 그 성장 속에 많은 인구 유입으로 인한 집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도 많은 신규 콘도들이 분양을 하고 있고, 부동산의 투자처를 찾거나, 외곽보다는 시내에서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격이 높은 하우스 대비 저렴한 콘도는 여전히 매력적인 부동산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도 현재 콘도의 투자를 고려하시거나 이미 분양을 받으신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콘도 분양 모기지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우선 콘도 분양의 장점으로는 구매 시 한번의 큰 목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콘도 분양 계약 후 완공까지 보통 3~4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초기에 계약금을 지불하고, 일정기간에 걸쳐 중도금을 분할 납부하게 됩니다. 또한 완공까지 몇 년의 시간 소요가 있기 때문에 계약 시점에서는 파이낸싱에 대한 조건 (Condition)이 없습니다. 


하지만 계약 시점에서의 파이낸싱 의무가 없는 만큼 입주 시점의 파이낸싱은 전적으로 구매자의 책임이기 때문에 만약 모기지를 받지 못할 경우, 건설회사에서는 그동안 납부했던 금액을 돌려주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 기간 동안 모기지 이자율이나 규정변화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신규 분양 콘도의 경우, 과세나 다른 개발비용 등이 구매자에게 전가되기 때문에 클로징 코스트가 생각보다 더 많이 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유동 자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토론토 시의 경우, Land Transfer Tax(취득세)가 따로 붙기 때문에 Ontario Provincial Land Transfer Tax와 Toronto Land Transfer Tax 두 가지의 취득세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50만불의 콘도 구매의 경우, 토론토 시에서는 $12,950 (Ontario Tax - $6,475, Toronto Tax - $6,475)의 Land Transfer Tax가 발생하게 되고, Ontario의 다른 시의 경우 $6,475의 Land Transfer Tax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첫 집 구매자(First Time Home Buyer)의 경우, 토론토 시는 최대 $8,475 (Ontario Tax- $4,000, Toronto Tax -$4,475), Ontario의 다른 지역의 경우 최대 $4,000까지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콘도 분양 구매의 목적이 투자 목적이고, 본인이 들어가 살 집이 아닌 Rental을 목적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엔 HST Rebate 부분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이 금액은 일정부분 이상 돌려받을 수 있지만 클로징을 할 때 지불을 해야 하므로 상당한 금액이 발생하게 되니 여유 자금의 확보가 필요합니다.


건설회사에서 20%의 디파짓(Deposit)만 요구한다고 해서 누구나 80%의 모기지 대출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모기지 승인 금액은 개개인의 소득, 신용점수, 그리고 재정상황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현재 처한 상황 판단과 미래에 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콘도 계약부터 완공까지 소요되는 3~4년이라는 시간은 구매자의 소득이나 재정 상황, 그리고 대출 기관의 모기지 이율이나 규제들이 충분히 변하고도 남을 시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기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추천 드립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