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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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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의 권위
lhyunsik

음성 독립침례교회(변경 : 음성 성경침례교회) http://www.usbbc.org 김희택목사 목사의 권위 1000년 동안 계속된 중세유럽의 암흑기는 교회와 교황이 하나님의 대리자 노릇을 하면서 나타난 결과였다. 교회가 종교재판의 이름 아래 성경이 말하는 사랑의 원리와 정반대로 수천만 명의 생명을 앗아갔다. 중세교회의 폭정은 보이는 지상 교회가 신의 이름으로 절대 권력을 휘두를 때 나타날 수 있는 불행과 비극이었다. 이를 방지하려고 하나님은 구약시대와 달리, 신약시대 국가와 교회를 서로 분리시켰다. 그러나 중세 가톨릭교회는 이를 이해하지 못했고 이것은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한국의 무교(巫敎:무속종교, 무속신앙)는 오랫동안 한국인들 사이 뿌리 깊이 내린 전통 종교이다. 우리가 알듯이 무당은 신의 대리자로 취급되며 그 존재 자체가 신성시된다. 백성은 그를 신처럼 섬기며 어떤 말을 해도 순종한다. 그러나 불완전한 인간이 신의 대리자 위치에 있음으로 인해서 그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무당이 자신의 이기심을 만족시키려고 신의 이름으로 백성을 겁을 주기 때문이다. 정치에서 절대 권력이 존재하는 사회와 정치보다 더 무서운 종교의 이름으로 절대 권력을 휘두르는 무당이 지배하는 사회가 후진일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목사는 무당과 달라야 이런 문제는 한국의 제도화된 개신교에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기독교 목회자들은 한국의 전통 종교인 무교의 영향을 받아서 교회에서 자신도 모르게 절대 권력을 가진 무당처럼 신자들 앞에서 처신하려고 한다. 그리고 군사부일체라는 유교의 가르침이 몸에 베여 목회자는 신자들의 절대 복종을 요구한다. 이 위에 세상의 성공 철학에 물들어 자신의 목회 길에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하나님의 종의 이름을 빙자하여 신자들에게 절대 복종을 요구한다. 이런 사고들은 한국 목회자들에게 한 가지 유혹을 준다. “목회자에게 도전하고 불순종하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는다”라고 강대상에서 신자들에게 자주 설교하고 싶어진다. 참으로 이상한 것은 한국 신자들도 어릴 때부터 무교의 영향을 받아 이런 목회자들에게 신비한 카리스마가 있다고 말하며 맹종하여 잘 따른다. 그 결과 종교적 권위를 주장하며 거칠게 설교하는 교회에 의외로 교인들이 많이 모이는 기이한 그러나 비정상적인 현상이 제도화된 한국교회에 자주 목격된다. 문제의 목회자일수록 무당 같아 또 하나 이해할 수 없는 일은 목회자들 중 간음죄를 비롯한 심증이 가는 죄를 지은 목사일수록 신성불가침의 종교적 권위를 아주 강하게 강대상에서 주장한다는 것이다. 이미 알려진 자신의 죄로 인해 떨어진 영적 권위를 어찌하든지 회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목회자의 영적 권위를 강조하는 내용의 설교를 자주 한다. 이를 위해 이들이 서슴없이 성경을 인용한다. 간음죄를 범한 다윗이 여전히 왕이란 통치자의 신분을 잃지 않았으며(삼하 12:1~12) 그리고 다윗이 하나님께 불순종한 사울 왕을 절대로 비난하지 않았음을 예로 말한다(삼상 24:2~7, 26:7~12). 더 나아가 이런 목회자들은 계속 자신을 반대하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는다고 성경을 인용하며 교인들에게 위협한다. 그 예로 대머리 엘리사를 든다. 엘리사가 대머리라고 조롱한 아이들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그 자리에서 죽었다(왕하 2:23~24). 이와 비슷한 예로 노아의 벌거벗은 수치를 비난하여 저주 받은 함과 가나안(창 9:20~27)도 이들은 말한다. 결국 이런 인용들을 통해 이들 목회자들은 자신의 잘못에는 눈을 감고 신자들이 자신의 잘못을 비판하며 사퇴를 요구하면 안 되고 그리고 계속 그렇게 자신에게 불순종하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망한다고 강대상에서 공공연히 말한다. 이렇게 되면 어릴 때부터 무의식적으로 받은 무교의 영향으로 인해 교인들은 하나님의 저주를 두려워하며 입을 다물 수밖에 없다. 이렇게 이들 목회자들은 서슴없이 절대 권력을 가진 무당이 되고자 한다. 구약의 인물들은 전적으로 무당과 달라 그러나 이들 목회자들의 주장은 신학상 큰 잘못이며 모순이다. 구약시대 족장들이나 제사장과 선지자와 왕은 앞으로 오실 메시아를 예표하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신약시대 목회자는 그런 신학적인 의미를 갖는 인물이 결코 아니다. 그러므로 이들이 즐겨 인용하는 구약의 족장들과 왕들 그리고 선지자들의 사례를 그대로 자신에게 적용시킬 수 없다. 예수님의 오심으로 그런 신학적인 의미는 이미 2000년 전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그럼 노아의 손자이며 함의 아들인 가나안이 받은 저주는 무슨 의미를 갖는가? 출애굽사건 이전 창세기의 족장들은 메시아의 조상들로 자신의 집안에서 제사장과 선지자 그리고 왕 같은 권위를 갖는 존재였다. 이 점에서 족장을 향한 순종은 부모 공경이란 도덕적 의미와 아울러 앞으로 올 메시아에 대한 신앙이라는 신학적인 의미를 가졌다. 그러므로 이런 신학적인 의미를 갖는 윤리를 어겼으므로 함의 아들 가나안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았다. 다윗의 간음죄도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 그의 간음죄는 다윗이 참 메시아가 아닌 예표의 인물임을 구약 성도들에게 보여주었다. 그렇게 하나님은 구약 성도들이 다윗이 아닌 앞으로 오실 참 메시아만을 더욱 소망하도록 조치했다(겔 37:24~25). 사울 왕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다윗이 사울 왕을 함부로 비판하지 않은 것은 다른 이유가 있었다. 비록 사울이 하나님께 불순종했지만 그는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인 하나님에 의해 직접 세움을 받았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뜻이 결정적으로 환경을 통해 나타나 사울 왕이 폐해지기까지 다윗은 기다려야 했다. 그러므로 다윗은 함부로 사울 왕을 비난하지 않았고 죽일 기회를 얻어도 그를 찌르지 않았다. 엘리사의 경우도 마찬 가지다. 그도 역시 선지자로 앞으로 올 메시아를 예표하는 인물이었다. 이 점에서 그에게 도전하고 조롱하거나 멸시하는 것은 그를 세운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 행위였고 동시에 앞으로 올 메시아를 비웃는 불경건한 죄에 속했다. 당연히 이 값은 하나님의 저주밖에 없었다. 엘리사 시대 하나님의 이런 저주가 즉각적으로 시행되었다면, 신약시대부터 이 죄값은 뒤로 미루어졌을 뿐이다. 목회자들은 신성불가침의 존재와 달라 그럼 자신을 구약의 인물들과 동일시하는 이들 목회자들의 잘못은 무엇인가? 이들은 자신을 메시아 같은 존재로 취급하여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에 오르려는 신성모독의 죄를 짓는다. 신약성경의 가르침과 달리 이들 목회자들은 부활주가 주인인 교회에서 지체(고전 12:11~12)가 아닌 예수님을 대신한 주인 노릇을 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이들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서 섬기는 자가 아니라, 교회의 머리인 예수님의 지위를 찬탈하고 절대 권력을 가진 왕임을 자처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날 교인들이 때로 목회자에게 불순종하는 것은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가? 이미 잘 아는 바처럼 목회자는 교회의 주인이 아니라, 교회란 몸의 한 지체에 지나지 않으며 몸을 섬겨야 할 종에 지나지 않는다. 이 점에서 교인들이 목회자에게 순종하는 것은 다윗이나 사울 그리고 엘리사의 경우와 아주 다르다. 이들에 대한 순종은 메시아에 대한 순종이란 신학적인 의미를 가지지만 목회자에 대한 순종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즉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준하여 목회자들에게 순종해야 한다. 목회자의 영적 권위는 목회자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 목회자들이 하나님 말씀과 일반 상식에서 벗어난 말과 행위를 한다면, 교인들은 이들 목회자들에게 순종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을 달리 설명할 수 있다. 오늘날 목회자는 초대교회의 사도들과 달리 말과 행동에서 모순과 오류에서 완전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이들은 사도들과 달리 강대상에서 반드시 오류 없이 말씀을 선포하지 못한다. 그리고 목회자의 말과 행위에서 불완전함을 보인다. 즉 목회자들이 주의 종이라 할지라도 성경과 일반 상식에 항상 합당한 행위를 하지 못할 수 있다. 만약 이런 실수와 잘못 그리고 실행(失行)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해를 준다면 신자들은 목회자에게 불순종할 수 있다. 그러나 합법적으로 신자들은 불순종해야 한다. 왜냐하면 부활 주님은 목사와 집사라는 직분을 세웠고, 전체 회중회의를 교회 안에 조직하게 하셨다. 이 때문에 구약시대와 달리 신약시대 이후 하나님과 부활주인 예수님은 교회의 제직들을 직접 불러 세우지 않고 보이는 지상 교회의 조직을 통해 공적으로 불러 세운다. 그러므로 목회자들은 교회의 권위 아래 겸손하게 처신해야 한다. 이 점에서 오늘날의 목회자들은 예수님이 직접 부르고 사명을 준 사도들과 전혀 다르다. 즉 목회자들은 사도적 권위를 주장하며 교회를 해쳐선 안 된다. 목회자의 실행(失行)은 교회의 회중회의나 그를 파송한 교회에 의해 교정되어야 한다. 무당 같은 목회자는 겸손치 못해 그러나 일부 한국 목회자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무당 같은 존재로 취급하며 겸손을 모른다. 이들은 자신의 거취 문제는 기도 중 하나님의 응답에 의해 직접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처음 교회의 외적이며 공적인 부름으로 목회자가 된 것을 잊고 마치 자신이 하나님에 의해 직접 세움을 받은 사도나 선지자와 같다고 생각한다. 자연스럽게 이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며 교인들에게 자신에게 무조건 복종하라고 요구한다. 그러나 이들의 처신은 교회라는 자신의 몸을 세우고 그 몸의 우두머리인 부활주 예수 그리스도를 능멸하고 모독하는 행위에 속한다. 이런 모습은 신비주의 성향이 강한 목회자 또는 소위 카리스마가 넘치는 목회자에게 자주 보인다. 이들은 스스로 무당 같은 존재가 되길 바란다. 이들의 또 다른 잘못은 무엇인가? 이들은 무당처럼 하나님께 직접 물어 기도 응답을 받겠다고 말하며 하나님이 아들을 통해 세우고 통치하시는 교회를 무시한다. 이들은 그리스도가 머리인 교회에 해를 끼치고도 하늘 아버지에게 기도하여 묻겠다고 한다. 그렇다면 하늘 아버지가 아들을 거슬리며 이들 목회자의 기도에 응할 것인가? 절대로 그렇지 않다. 이렇게 이들 목회자들은 삼위일체론에서도 문제를 일으킨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독생자 아들 예수님의 피 값으로 산 교회를 또한 보호하시고 성령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교회를 위해 일하신다. 이 점에서 삼위 하나님 사이 절대로 갈등이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자신의 실행(失行)이나 잘못이 교회에 해가 된다면 목회자들은 자기주장을 삼가고 거취 문제를 교회에 맡기고 겸손히 교회의 결정을 기다려야 한다. 이것이 목회자의 참 경건이다. 무서운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제도화된 한국 교회 내에서 자신을 무당 취급하는 목회자의 잘못이 무엇임을 생각했다. 특히 몇몇 대형교회 목회자들이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켜도 겸손치 못하고 오히려 자신을 따르는 교인들을 동원하여 자신을 옹호함으로 하나님 앞에 엄청나게 큰 죄를 짓고 있음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아들의 피 값을 지불하여 산 교회를 이들 목회자들은 자신의 사조직처럼 취급하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이들은 하나님의 영광보다 세상 영광을 더 탐하는 바리새인들과 같은 존재들이다(요 5:44). 이 지상에서 지금 이들은 한동안 억지를 부려가며 영광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하나님 앞에서 이들이 얼마나 큰 수치와 멸시를 당할 것인가! (장창수님의 글을 인용한 것입니다)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에게는 위와 같이 제도화된 한국교회의 무당 같은 목회자가 나와서는 절대로 안된다. 성경적 목회자는 신약성경의 로마서로부터 빌레몬서까지의 바울 서신을 통하여 계시된 가르침을 마태복음, 사도행전, 히브리서 보다 우위에 두어 바른 교리를 판별하는 기준으로 삼아 신약교회의 교리에 따라 교회를 섬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