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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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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은 오류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는가
lhyunsik

http://www.biblechurch.or.kr/ - David Cloud 씀 「Defense of the Faith」에서 발췌 - 신약은 오류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는가(1) - What The New Testament Says About Error - 데이빗 클라우드 이 장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거짓 교리와 배도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는가를 신약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태복음 7:15-23 1. 거짓 교사들이 있을 것이다(15절). 2. 이들로부터 보호받기 위해서는 주의(注意)와 분별이 필요하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이 쉽게 속아 넘어가서는 안 되며, 말씀선포자라고 주장하는 자들을 다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다. 3. 이는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판단(judgment)을 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 구절은 1-5절과 동일한 가르침이다. 마태복음 7:1-5에서 예수님께서는 위선적인 판단을 금하고 계신다. 그러나 7:15-23에서는 거짓 교사들에 대해 판단할 것을 권하신다. 4. 거짓 교사들도 경건의 모양을 가질 수 있다(15절). 그들은 참된 말씀선포자인 것처럼 보임으로 속인다. 5. 거짓 교사들은 그들의 열매로 안다(16-20절). 거짓 교사임을 알 수 있는 확실한 열매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교리의 이단성이다(행 20:30)(롬 16:17)(갈 1:6-7)(딤전 1:3)(벧후 2:1)(요일 4:1,2). 6. 스스로 그리스도인이라고 고백하지만 구원받지 못한 이들이 많을 것이다(21-23절). 구원은 종교적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의 인격적 관계이다. 7. 기적의 역사(役事)가 진리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아니다. 마태복음 24:4-5, 11, 24 1. 이 시대의 끝은 속임으로 특징지어질 것이다(4-5절). 2. 믿는 이는 속임 당하지 말아야 할 책임이 있다(4절). 로마 카톨릭이 참가했고 많은 교리적 혼란이 있었던 1987년에 개최된 한 에큐메니칼 회의에서 어떤 이가 필자에게 “당신은 미혹될까봐 지나치게 두려워하고 있소. 긴장을 풀고 교리 따위에 지나치게 걱정하지 마시요”라고 말했다. 이는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던 바가 아니다.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조심할 것을 경고하셨다. 3. 많은 거짓 그리스도들이 있을 것이다(5절). 4. 많은 거짓 교사들이 있을 것이다(11절). 5. 그들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속임 당할 것이다(11절). 6. 속이는 기적이 있을 것이다(24절). 교회 시대의 끝에 관한 성경구절마다 모두 기적을 언급하고 있으며, 그 기적들은 모두 속이는 기적이다. (데살로니카후서 2:9과 계시록 13:14을 비교할 것). 7. 심지어 구원받은 자도 속임 당할 위험이 있다(24절). 사도행전 13:6-12 1. 거짓 교사들은 사람들을 참된 진리로부터 돌아서게 하려고 시도한다(8절). 2. 바울은 즉시 분명하게 거짓 교사들을 다루었다(9-10절). 3. 성령 충만은 오류를 대적하는 열심을 낳는다(9절). 은사주의 지도자들이 진정으로 성령 충만하다면, 로마 카톨릭과 그밖에 거짓 교리를 조장하는 자들과 함께 일하지 않을 것이다. 필자는 유명한 은사주의 지도자들이 마리아를 숭배하는 로마 카톨릭 사제들 및 수녀들과 서로 손을 잡은 많은 에큐메니칼 은사 집회에 참석했다. 예를 들면, 톰 포레스트(Tom Forrest) 사제(司祭)는 이들 집회 중 세 집회에서 메시지를 전했는데, 메시지에서 그는 마리아가 하늘의 여왕이며 연옥으로 인해 하나님을 찬양한다고 말했다! 4. 거짓 교사들은 내적으로 비뚤어져 있다(10절 - “모든 교활함과 온갖 악독이 가득한”). 로마서 16:17과 디도서 3:9-10을 비교할 것) 5. 거짓 가르침은 마귀에게서 온 것이다(10절). 6. 거짓 교사들은 모든 의(義)의 대적들이다(10절). 본문에서 이는 복음을 부패하게 하고 방해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오류의 독(毒)은 모든 선한 것을 파괴시킨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로마 카톨릭 교회와 같은 거짓 집단 안에서 선한 것을 찾으려고 애쓰지 않는 이유이다. 거짓 복음이나 다른 “치명적인 오류”를 고수하는 집단은 전부 모든 의(義)의 대적이다. 사도행전 20:28-35 1. 교회를 보호하는 것은 인도자들의 책임이다. 거짓 가르침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 에베소의 장로들에게 전한 마지막 메시지이다. 그 메시지는 거짓 가르침에 대해 경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준다. 2. 또한 이 구절은 자격을 갖춘 인도자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a.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았다(28절). b. 그들은 교회가 자신의 소유가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겸손한 사람들이다(28절). c. 그들은 교회를 먹일 수 있는 자들이다(28절). d. 그들은 부지런하다(31절). e. 그들은 양떼들을 돌본다(31절). f. 그들은 보수를 받고 일하는 자들이 아니다(33-35절). 3. 거짓 가르침은 교회의 외부와 내부에서 생겨날 것이다(29-30절). 4. 하나님의 말씀은 강력하다(32절). 하나님의 말씀은 교회들 가운데서 믿음과 실행의 최종 권위이다. 바울은 교의회(敎議會)나 전통에 호소하지 않았다. 그는 성경에 직접 호소했다. 고린도전서 15:12, 33-36 1. 고린도 교회에 거짓 교사들이 있었다(12절). 바울은 이 문제를 무시하지 않았다. 2. 바울은 그 문제에 이중(二重)으로 접근했다. 곧 진리를 가르치고 오류를 다루었다. 어떤 이들은 오직 한 가지 접근 방식만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필자는 자주 사람들이 위조지폐를 다루는 예를 사용하는 것을 듣게 된다. “진짜 지폐를 안다면, 위조지폐를 알 필요가 없다.” 달리 말하면, 진리를 가르치면 오류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바울의 사역에서 우리는 이러한 모습을 보지 못한다. 이것은 세상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면 화폐위조자로부터 미국 달러 지폐를 보호하는 일을 담당하는 미국 중앙 정보기관 (American Central Intelligence Agency)은 요원들에게 진짜 지폐의 특징을 알도록 훈련시킨 다음, 위조지폐의 특징을 알도록 훈련시킨다. 3. 오류와 교제하는 것은 위험하며, 부패시키는 것이다(33절). 4. 거짓 가르침이 만연할 때, 그 가르침에 미혹된 많은 거듭나지 않은 그리스도인들이 있게 될 것이다(34절). 5. 오류를 다루는데 실패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다(34절). 6. 바울은 강경하게 이들 거짓 교사들을 다루었다(36절).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치명적인 오류”이다. 부활이 없이는 구원이 없다. 고린도후서 11:1-4, 12-15 1. 경건한 목양자는 오류를 대적하고 주의해서 성도들을 보호할 것이다(1-3절). 2.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거대한 영적 위험들이 있다. 곧 거짓 복음들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영들이다(3-4절). 바울은 고린도 믿는 이들을 염려했다. 3. 이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함께 모일 수 있다는 에큐메니칼 철학의 오류를 보여준다. 예를 들면, 수년 전 예수 행진(March for Jesus ) 조직의 인도자는 몰몬교도 “예수를 사랑하기” 때문에 행진에 참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성경은 거짓 그리스도들이 있다고 경고한다. 4. 우리는 4절에서 사도의 가르침이 진리의 표준이 된다는 것을 본다. 5. 마귀는 영리하다. 그러므로 반드시 많은 지식과 열심을 가지고 대항해야 한다. 6. 참된 교리는 단순해서 일반 사람도 이해할 수 있다. 7. 교리적인 문제에서 관대한 것은 세속성(世俗性)의 증거이지 영성(靈性)의 증거가 아니다. 고린도인들은 육적이었기 때문에(고전 3:1-2) 바울은 그들이 거짓 교사들을 “잘 용인하는” 것을 알았다(4절). 이는 그들이 거짓 가르침을 반드시 따르려고 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용인하려고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거짓 가르침에 영적으로 저항하려고 하지 않았다. 8. 거짓 교사들은 참된 교사로 가장한다(13-15절). 9. 거짓 교사들은 사도들과 동일한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13절). 우리는 이 사실을 오늘날 사도 계승의 이단교리에서, 신약성경과 동일하다고 주장하는 글들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온 계시라고 주장하는 예언들에서 볼 수 있다. 갈라디아서 1:6-9 1. 거짓 교사들은 이미 일 세기부터 매우 활동적이었다. 2. 새로 세워진 교회와 새로 입교한 그리스도인들은 위험에 처해 있다(6절 - “속히 떠나”). 사자는 배회하는 자와 젊은이를 찾고 있다. 3. 거짓 복음들은 복음을 변질시키기 위해 은혜에 붙는다(6절). 로마서 11:6과 다른 성경기록들은 은혜와 행위는 섞일 수 없다고 말씀한다. 4. 거짓 복음들은 축복을 가져오기 보다는 분쟁을 가져온다(7절). 5. 거짓 복음들은 참된 복음을 변질시킨다(7절). 거짓 복음들은 전혀 새롭고 다른 것이 아니다. 어떻게든 참된 복음을 변질시킨 것에 불과하다. 6. 성경은 최종권위이다(8절). 7. 하나님의 저주는 거짓 복음들과 그 복음들을 선포한 자들에게 임한다(8-9절). 거짓 복음을 선포하는 자들을 정중히 다루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다룬 방법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은 강한 어조를 사용해서 거짓 교사들을 정죄했다. 에베소서 4:11-14 1. 하나님이 보내신 교사들은 성도를 오류로부터 보호하는 자들이다(11-14절). 오류는 속이는 것이다(14절 - “사람의 술책과 교활한 기교로 속이고자 매복하는”). 2. 오류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다(14절 - “교리의 바람”). 3. 모든 교회는 강한 믿는 이를 낳는 성경훈련학교가 되어야 한다(11-13절). 4. 사도적 목표는 에큐메니칼이 주장하는 ‘다양성 가운데 연합’이 아니라, 교리에서 참되고 완전한 하나됨이다(13절). 5. 영적으로 미성숙한 믿는 이들은 오류에 의해 영향을 받기 쉽다(14절). 빌립보서 3:1-3 1. 바울은 오류에 대해 계속해서 되풀이 경고했다(1절). 2. 바울은 거짓 교사들에 대해 분명하게 말했다(2절). 3. 바울은 거짓 교사들을 위험한 자들이라고 말했다(2절). 4. 바울은 복음을 왜곡시키는 자들을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3절). 빌립보서 3:17-19 1. 사도들은 진리의 본(本)이며 기준(基準)이다(17절). 2. 바울 시대에 이미 많은 거짓 교사들이 있었다(18절). 3. 바울은 자주 거짓 교사들에 관해 경고했다(18절). 4. 바울은 이 문제에 대해 큰 부담을 가졌다(18절). 5. 바울은 거짓 교사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매우 분명했다(19절). 6. 여러 종류의 거짓 교사들이 있다. 이들 거짓 교사들은 땅의 일들을 생각하였다(19절). 현대의 예는 다음과 같다. a. 믿는 이들이 하늘(천국)에 가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여호와의 증인 b. 복음을 선포하기 보다는 사회적, 정치적 활동에 초점을 두는 사람들 c. 부활을 부인하는 사람들 (예: RSV 번역자 클라렌스 크래이그(Clarence Craig) - "예수님은 그분을 사랑하는 자들의 마음에 오시는 것이다. 예수님의 오심은 장래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골로새서 2:8-33 1. 바울은 자주 거짓 교사들을 경고했다(8절 - “주의하라”). 2. 거짓 교사들은 위험하다(8절 - “너희를 노략할까”). 3. 거짓 교사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첨가한다(8절 - “철학과...사람들의 전통”) 4. 거짓 교사들은 속이는 자들이다(8절 - “헛된 속임수”). 5. 여러 종류의 거짓 교사들이 있다. 이들 거짓 교사들은 경건은 외적 의식(儀式)을 통하여 온다고 말했다(16, 21-23절)). 현대의 예는 다음과 같다. a. 성례(聖禮)를 통한 의(義)를 가르치는 로마 카톨릭 교회 b. 율법과 은혜를 섞은 제칠 안식교 디모데전서 1:3-11 1. 사도적 가르침은 진리의 표준이다(3절). 2. 교회는 교리에 대해 매우 엄격해야 한다(3절). 3. 말씀선포자는 반드시 거짓교사를 다루어야 하며, 그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3절 -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4. 거짓 교사들은 마음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5-6절). 5. 거짓 교사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a. 어떤 이들은 우화를 가르친다(4절). 현대의 예로는 하늘의 여왕인 마리아, 연옥, 성인들과 같은 많은 우화들을 가지고 있는 로마 카톨릭을 들 수 있다. b. 어떤 이들을 족보를 다룬다(4절). 현대의 예로는 죽은 자의 밥티슴에 족보를 사용하는 몰몬교를 들 수 있다. c. 어떤 이들은 율법을 오용한다(7절). 그들은 율법을 구원의 방법으로 간주했다. 반면에 율법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죄를 드러내게 하고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8-10절). 이것이 유일한 참된 복음이다(11절). 제칠 안식교는 이러한 오류를 범했다. 그들은 율법과 은혜가 구원을 위해 함께 역사한다고 가르친다. d. 어떤 이들은 결혼에 대해 거짓된 것들을 가르친다(4:1-3). 로마 카톨릭의 독신(獨身)에 관한 교리가 그 예이다. e. 어떤 이들은 먹는 것에 대해 거짓된 것들을 가르친다(4:3-5). 그들은 그리스도인을 위한 특별한 음식물이 있다고 가르친다. (1) 금요일에 고기를 먹지 말라는 로마 카톨릭의 명령이 이에 관한 한 예이다. (2) 제칠 안식교의 식단표가 한 예이다. f. 어떤 일들은 과학에 관하여 거짓 교리를 가르친다(6:20-21). 그 한 예가 과학을 사용하여 성경을 의심하게 하는 신학의 현대주의이다. 예를 들면, 그들은 세상이 6일 동안 창조되지 않았으며 모세는 오경을 쓰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들은 과학이 자신들의 견해를 입증한다고 주장한다. (1) 필자는 네팔에서 한 독일인 목양자를 만났는데, 그는 고래가 요나를 삼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2) IVP가 발행한 새성경주석(New Bible Commentary)은 노아의 대홍수가 전 세계에 걸쳐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6. 가르침은 열매를 맺는다(4절). 진리는 경건과 세움(edifying)과 믿음을 낳는다. 오류는 해답이 없는 의문과 혼란과 의심을 낳는다. 디모데전서 4:1-6 1. 성령께서 배도에 대해 분명하게 대언하셨다(1절). 성경은 결코 마지막 때에 대부흥이 있을 것이라고 예언하지 않는다. 오히려 배도에 대해 자주 경고하고 있다. “배도”는 믿음을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 2. 거짓 가르침은 마귀들에게서 온다(1절). 이것이 왜 그같이 강력한 유혹이 있으며, 왜 많은 사람들이 유혹에 속아 넘어가는가에 대한 이유이다. 3. 거짓 교사들은 화인(火印) 맞은 양심을 가지고 있다(2절). 거짓 교사들의 마음에는 어딘가에 잘못된 것이 있다. 4. 여러 가지 거짓 가르침이 있다. 이들 거짓 교사들은 결혼과 음식물을 금했다(3절). 그들은 거룩이 금욕을 통하여 온다고 가르쳤다. 현대의 예로서 다음을 들 수 있다. a. 독신 생활에 관한 계율과 금요일에 음식물을 먹는 것을 금하는 계율을 가지고 있는 로마 카톨릭 b. 어떤 음식물을 금하는 계율을 가지고 있는 제칠 안식교 5. 선한 사역자는 오류를 경고하고, 교회를 오류로부터 보호한다(6절). - David Cloud 씀 「Defense of the Faith」에서 발췌 - ------------------------------------------------------------- 신약은 오류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는가(2) - What The New Testament Says About Error - 데이빗 클라우드 디모데후서 3:1-4:6 1. 본문은 마지막 때의 기독교의 모습을 기술하고 있다. 5절은 이 구절이 “경건의 모양”을 가진 자들을 가리키고 있음을 알려준다. 세상의 모습은 항상 본문에 기술된 대로였다. a. 그들은 자아(self)에 집중한다(2절). 현대의 예로는 (1) 자아 존중(self-esteem) 신학 (예; 로버트 슐러: 자기 존중, 새로운 개혁 - “죄란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서 자기 존중을 빼앗는 일체의 행위나 생각이다.”) (2) 자아 존중 심리학 (예; 제임스 돕슨. 그의 주된 목적은 “더 큰 자아 존중과 수용(受容)을 향한 길을 알려주는 것”이다.) (3) 사람 중심 복음들 (예; 하나님의 영광과 성경에 대한 절대적인 순종 보다는 사람의 “절실한 필요”에 초점을 맞춘 교회 성장 운동) (4) 사람 중심 음악 (예; CCM, 대부분의 노래가 사람 중심이며, 자기 감정과 자기 문제와 자기 필요에 관한 것이다.) b. 그들의 삶은 세상과 같다(2-4절). 이것은 오늘날 대부분의 기독교에서 사실이다. 세상과의 분리가 없다. 신앙고백을 한 그리스도인의 사는 방식과 세상 방식에 차이가 없다. 그들은 사악한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본다. 세상과 똑같이 스포츠에 미쳐있다. 세상 사람들이 옷 입듯이 입는다. 세상 사람들이 사랑하는 동일한 음악을 사랑한다. c. 그들은 신앙고백과 의식(儀式)을 가지고 있지만 권능은 부인한다(5절). (1) 복음과 성경이 하나님의 권능이다(롬 1:16)(히 4:12). (2) 2000년에 세인트 루이스에서 개최된 대규모 에큐메니칼 회의에서 필자는 많은 참석자에게 “언제 거듭났습니까?” 라고 물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경적인 대답을 하지 못했다. 어떤 이는 침례를 받을 때 거듭났다고 말했다. 어떤 이들은 타언어(방언)를 말하는 것과 같은 은사적인 체험을 할 때 거듭났다고 말했다. (3) 1987년에 개최된 다른 대규모 에큐메니칼 회의에서는 4만 명 정도가 참석했다. 어느 날 저녁 집회에서 초대하는 시간에 참석자의 반이 손을 들었다. 이는 그들이 자신들의 영원한 운명을 확신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d. 그들은 간음을 저질렀다(6절). (1) 이러한 일은 오늘날 세계교회협의회(WCC)와 연합한 현대주의 프로테스탄트 교단들 가운데 일어나고 있다. 폴 틸리히와 칼 바르트를 포함한 많은 현대주의 신학의 교부들은 간음을 저지른 자들이었다. (2) 심지어 몇몇 현대주의 교단들은 훈련 과정에서 포르노 사진을 사용했다! 예를 들면, 1988년에 연합감리교보도국 (communication agency)은 폭력적이거나 위압적이지 않은 한 성적으로 명백한 포르노 그림을 승인하는 내용의 “성애를 다룬 예술작품(erotica)"에 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3) 간음은 또한 CCM 안에 만연하다. 이혼을 했거나 간음을 저지른 CCM 음악가들 가운데 일부만 예를 들면, 샌디 패티(Sandi Patty), 디니스 윌리암스(Deniece Williams), 쉴라 왈쉬(Sheila Walsh), 존 탈보트(John Talbot), 랜디 스톤힐(Randy Stonehill), 래리 놀만(Larry Norman), 톰 호와드(Tom Howard), 케빈 프라쉬(Kevin Prosch), 랄프 카마이클(Ralph Carmichael), 스티브 아쳐(Steve Archer), 아미 그랜트(Amy Grant), 게리 채프맨(Gary Chapman), 랩 그룹 그리츠(Grits)의 스테이시 존스(Stacy Jones), 멜로디 그린(Melody Green), 라제의 쟈마크 데이비스(Ja'Marc Davis), 지금은 해산된 바나바스(Barnabas)의 멤버, 등을 들 수 있다. e. 그들의 성공에는 여자들이 일익을 담당했다(6절). (1) 현대주의 프로테스탄트 교단들은 많은 여자 목양자들이 있으며, 남자보다 여자 회원이 더 많다. 이들의 신학교에는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다. (2) 오순절주의는 항상 여자들에게 매력적이었다. 여자들은 오순절주의의 창설에 중심이었다. (3) 이단들은 여자들에게 호소하고 여자들을 목표로 삼는다. 크리스천 사이언스와 제칠 안식교를 포함한 몇몇 이단들은 여자들이 창설했다. f. 그들은 많은 교육을 받았지만 진리를 아는데 이르지 못했다(7절). 네팔에서 어떤 에큐메니칼 설교자가 필자의 교의적 교리적 태도를 이유로 비난한 적이 있다. 그는 필자가 새로운 교리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교만한 자라고 비난했다. g. 그들은 진리를 배척하고 거역한다(8절). 에큐메니칼주의자들은 단지 하나의 적만을 가지고 있다. 그 적은 바로 옛 길을 고수하는 근본주의자들이다. 2. 시대가 흐를수록 오류도 증가할 것이다(13절). 3. 진리를 배척하는 자들은 듣기 좋아하는 것들을 들려주는 많은 교사들을 찾을 것이다(4:3). 4. 거짓 교사들의 말을 귀를 기울이는 자들은 마음에 문제가 있다. “진리로부터 귀를 돌이켜...” 5. 어떤 이가 진리를 배척할 때, 마귀는 우화(寓話)로 그의 눈을 가린다(4:4). 6. 배도가 극성을 부리는 때에도 하나님은 승리를 약속하셨다(3:14-17절, 4:1-2절) a. 사도들을 따름(14절) b. 초자연적 구원(15절) c. 무오류한 성경(16-17절) d.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함(4:2) 디도서 1:9-16 1. 목양자의 책임 중 하나는 오류를 다루는 것이다(9절). 이것은 목양자의 자격 중 한 부분이다. 오류를 다루려하지 않는 자는 교회를 인도할 자격이 없는 자이다. 이는 오늘날 수많은 목양자들이 자격을 갖추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2. 말씀선포자는 진리를 앎으로 오류를 다룬다(9절). 그는 진리로 훈련을 받은 자이며, 배운 바를 고수하는 자이다. 3. 초대 교회에도 이미 많은 거짓 교사들이 있었다(10절). 4. 거짓 교사들을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 된다(11절). 왜냐하면 그들은 해롭고 어떤 이들의 믿음을 해치기 때문이다. 5. 거짓 교사들은 육적(肉的) 동기들을 가지고 있다(11절). 6. 때로는 진리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지키기 위하여 엄히 꾸짖어야 할 필요가 있다(13절). 이는 그들의 성품을 따라 좌우된다. 아이들 같이 교회 지체들은 각각 다르다. 따라서 반드시 각각 달리 다루어야 한다. 어떤 이들은 쉽게 순종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고집이 세고 순종하는데 느리다. 이는 전체 회중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바울은 크레테인들은 쉽게 순종하지 않기 때문에 단호하게 다루어야만 한다고 증거했다. 7. 참된 구원은 새 생명을 낳는다(15-16절). 디도서 3:9-11 1. 거짓 가르침은 어리석은 변론을 포함한다(9절). 본문에서 어리석은 변론은 영적으로 무익한 변론이다. 이는 진리를 찾기 위해 묻는 진지한 변론이 아니라 거짓 교사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진리를 가리기 위해 사용한 변론이다. 2. 이단인 자는 제멋대로 오류를 택하는 사람이다. 그는 진리를 접하지만 오류를 택한다. 이단은 무지(無知)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마음의 문제이다. 3. 우리는 이단인 자가 진리를 깨닫도록 한두 번 시도해야 한다(10절). 계속해서 오랫동안 시도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 자의 내부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11절). 그 자를 회중 가운데 남아있도록 허용하면 할수록 더욱 해를 끼칠 것이다. 4. 이단인 자는 스스로 정죄된 자이다(11절). 우리는 이단자를 정죄하지 않는다. 그가 스스로 진리를 배척하므로 자신을 정죄하는 것이다. 5. 오류의 문제에 관한 하나님의 해결책은 분리이다(10절). 이것이 바로 왜 교단들과 조직화된 단체들과 협회들이 잘못되었는가에 대한 유일한 이유이다. 그러한 연합 안에서는 거짓된 것들로부터 바르게 분리되는 것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남침례총회에는 건전한 교회들과 배도한 교회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교단적으로 함께 일한다. 베드로후서 2장 1. 거짓 교사들이 있을 것이다(1절). 2. 여러 종류의 거짓 교사들이 있다. 이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했다(1절). 현대의 예로는 다음과 같다. a.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심을 부인하며, 그분이 이 땅에 오시기 전에 천사장 미카엘이었다고 주장하는 여호와의 증인. b. 예수는 사탄의 영적 형제였으며, 자신의 구원을 위해서 일했다고 주장하는 몰몬교. c. 예수는 하나님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유니테리언(유일신교). d.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과 부활을 부인하는 감독파(Episcopal) 주교 존 스퐁(John Spong)과 같은 현대주의자들. 3. 몇 가지 거짓 교리들은 “영벌받을” 것들이다(1절). 이것은 복음을 파괴하는 거짓 교리들을 가리키며, 이 거짓 교리들을 받아들일 경우 영원한 영벌을 자초하게 한다. 4. 거짓 교사들은 인기가 있고 성공할 것이다(2절). 5. 그들의 위선은 진리에 치욕을 가져다 줄 것이다. 현대의 예로는 다음과 같다. a. 로마 카톨릭 교황들과 사제들은 그들의 부도덕으로 그리스도께 치욕을 주었다. b. 오늘날 현대주의자들은 동일한 방법으로 그리스도께 치욕을 주었다. 6. 그들은 돈을 사랑하며 추종자를 얻기 위해 듣기 원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가르친다(3절). 7.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엄한 심판을 내리실 것이다(4-6절). 8. 그들은 육체를 따라 걷는다(10절). 세상과의 분리가 없다. 9. 그들은 교만하며, 자기 뜻대로 하며, 뻔뻔스럽다(10절). 10. 그들은 참된 신자인 척한다(13절). 11. 그들은 부도덕하다(14절). 6절은 소돔과 고모라를 인용함으로 동성애를 암시한다. a. 많은 로마 카톨릭 사제들이 동성연애자들이다. b. 현대주의 프로테스탄트 교단들 안에 간음과 동성애가 널리 퍼져있다. c. Metropolitan Community Church라 불리는 교단은 전체가 동성애 교단이다. 12. 그들은 현혹시킨다(14절). 이것이 바로 그들이 매우 위험한 이유이다. 13. 그들은 부풀려 말하고 도덕적 방종을 약속함으로써 사람들을 꾀어낸다(18절). 예를 들면 로마 카톨릭 사제들은 로마 카톨릭의 성례(聖禮)에 참여하는 한, 부도덕하게 살아도 되며 여전히 하늘(천국)에 갈 수 있다고 가르쳤다. 로마 카톨릭주의가 지배하는 곳마다 방종이 만연하다. 14. 참된 구원은 영원한 변화를 낳는다(20-22절). 세상으로 돌아선 자들은 구원을 받지 못했다. 그 예가 돼지와 개이다. 돼지와 개는 본성이 변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돼지는 진창으로 돌아가고 개는 자신이 토한 것에 되돌아간다. 예수님은 사람이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고 경고하셨다. 사람은 반드시 하나님의 권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베드로후서 3:14-18 1. 믿는 이들은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14, 17절). 2. 거짓 교사들은 성경을 왜곡한다(16절). 이는 그들이 성경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음을 뜻한다. a. 그들은 본문 밖에서 취한다. b. 그들은 분명한 구절을 더 모호한 구절로 해석한다. c. 그들은 신약의 증거를 뒤엎기 위해 구약을 사용한다. d. 그들은 본문을 의미를 결정하기 위해 문맥을 고려하는 대신에 성경 단어들에 미리 정한 정의를 억지로 부여한다. 3. 영적인 성장과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오류를 극복할 수 있다(18절). 요한일서 2:18-29 1. 사도 시대 이후로 “마지막 때”다(18절). 2. 적그리스도에 대한 두 가지 견해가 있다. a. 장차 나타날 적그리스도(단수). - 이는 데살로니카후서 2장과 계시록 13장에 기술된 바와 같이 환난 동안 다스릴 죄의 사람(the Man of Sin)을 가리킨다. b. 현재의 적그리스도들(복수) - 이는 오류의 영, 곧 단수의 적그리스도가 오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 세상에 침투한 “불법의 신비(mystery of iniquity)”를 가리킨다. 3. 적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사도적 진리를 배척하고(19절) 그리스도에 관해 오류를 가르친다(22절). 4. 그들은 사람들을 유혹한다(26절). 오류는 적극적이고 강력하기 때문에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 된다. 5. 우리는 다음과 같이 오류를 극복할 수 있다. a. 내주하는 성령님에 의해, 주님과 가까이 동행함으로(20절) b. 성경에 있는 사도적 교리를 굳게 지킴으로(24절) 요한일서 4:1-6 1.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주의해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모든 것을 시험해야 한다. 2. 세상에는 많은 거짓 영들이 있다. 3. 여러 유형의 거짓 교사들이 있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 안에 오신” 것을 시인하지 않는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 안에 오신” 것은 다음의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a. 첫째, 예수님께서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아이며, 그분은 구약의 대언서에 대언하는 모든 것임을 의미한다. 그분은 하나님이시다(사 7:14, 9:6). 그분은 죄로부터 구원하시는 구원자이시다(사 53장). b. 둘째,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 안에 오신 것을 시인하는 것을 의미하며, 하나님께서 성육신하셨음을 의미한다 (요 1:1)(딤전 3:16). 예수님은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시작이 없으셨다. 그분은 피조되지 않으셨다. 그분은 어떠한 점에서도 하나님의 아들이 되지 않으셨다. 그분은 영원 전부터 아들 하나님이시다. c. 요약하면, 신약 성경과 구약성경에 기록된 모든 양식(樣式)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자 사람이시며, 영원하시며, 모든 것들의 창조자이시며,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셨으며, 우리의 죄들을 위해 죽으셨으며, 육체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육체로 하늘로 올라가셨으며, 육체로 다시 오심을 시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적그리스도의 영을 따르는 거짓 교사들은 세상에 속해 있다(5절). 로마 카톨릭이 그 예이다. 세속의 권위들도 로마를 존경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신성모독하며, 기회만 있으면 성경에 의심을 던지고 교황에게 아첨하는 타임지(Time)와 같은 잡지가 얼마나 세속적인가를 살펴보라. 5. 참된 믿는 이들은 사도들을 따른다(6절). 요한이서 6-11 1. 거짓 교리를 다루는 것은 사랑의 표(標)이다. 참된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다(요일 5:3). “사랑의 사도”조차도 오류에 대해 자주 말씀을 선포했다. 2. 많은 거짓 교사들이 있다(7절). 3. 그들은 속이는 자들이다(7절). 이는 그들이 교활하며, 자신들에 관해 주장하거나 보여준 바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얼마나 위험한가에 대한 이유이다. 4. 여러 종류의 거짓 교사들이 있다. 이들 거짓 교사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한다. 이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교리를 변질시켰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로는 다음과 같다. a. 몰몬교와 여호와의 증인과 같은 이단들 b. 주님의 신성, 동정녀 탄생, 기적들, 부활을 부인하는 현대주의자들 c.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부인하는 유니테리안들 5.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치명적인 오류”를 가르치는 자들과 완전히 분리하라고 명령하신다(10절). 본문에서 오류는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부패케 하는 것이며, 받아들일 경우 구원을 받을 수 없을 만큼 심각한 것을 의미한다. 유다서 3-20 1. 믿음을 위하여 싸우는 것은 모든 믿는 이의 의무이다(3절). a. 그는 “힘써” 싸워야 한다. b. 진리를 위해 싸우는 것의 기초는 “성도들에게 단 한 번 전달된 믿음”이다. c. 오류에 대항해서 믿음의 어느 부분을 지켜야 하는가? 모든 부분이다. 2. 사도들은 많은 “부정적인” 말씀선포를 했다. 유다서는 전체가 오류에 대해 말씀하고 있다. 계시록 2-3장 1. 거짓 가르침은 초대 교회에 가장 큰 문제들 가운데 하나였다. 그것은 유일한 문제가 아니라 큰 문제였다. 2. 예수님은 교회가 거짓 교사들을 어떻게 다루는가에 근거해서 교회를 심판하신다. 3. 예수님은 교회가 오류를 다룰 때 기뻐하신다(2:6). 4. 교회는 박해를 받을 때에도 오류를 다루어야 한다(2:12-16).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이 점에 대해 주의하지 않는다. 리챠드 범브란트(Richard Wurmbrand)는 루마니아의 감옥에서 14년간 투옥되었으며, 후에 순교자의 소리 (The Voice of Martyrs)를 설립했다. 필자는 1975년에 그가 그리스도인들이 박해를 받고 있는 중에는 교리에 관해 엄격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결론 1. 거짓 가르침은 교회들에게 큰 위험이 된다. 2. 사도들은 오류를 다루는데 많은 시간을 드렸다. 3. 모든 말씀선포자는 오류를 다루어야 할 책임이 있다(행 20:2)(딤후 4:2)(딛 1장). 4. 모든 믿는 이들 또한 오류에 대항해서 믿음을 지킬 책임이 있다(유다 3). 5. 많은 유형의 거짓 가르침이 있다. - David Cloud 씀 「Defense of the Faith」에서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