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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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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으로 지킨 진리"침례(Baptism)
lhyunsik

죽음으로 지킨 진리"침례(Baptism) 대부분의 한국 교회는 세례를 주고 대부분의 미국교회는 침례를 줍니다.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침례와 세례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대다수의 의견을 따라 행하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침례냐 세례냐 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문제입니다. 천주교의 영향으로 기존의 한글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침례의 참된 의미가 가려졌으며 심지어 성경 구절 자체가 삭제되어 진리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부디 수많은 성도들이 목숨을 바쳐가며 주 예수님의 진리를 지키기 위해 순교한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무엇을 주저하십니까? 사람과 전통을 따르시렵니까? 엘리야 같이 하나님을 따르시렵니까? 주 예수님의 명령을 가지고 지키고 행하는 것이 곧 그분을 사랑하는 것입니다.21세기를 맞으면서 이제 우리는 성경대로 바르게 행해야 합니다. 무엇이든지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것을 너희가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요15:14) 침례인가,세례인가? [한글개역성경]에서 ' 세례'로 번역된 그리스어는 '밥티조'(baptizo,스트롱 번호907).'밥티스마'(baptisma,908번),그리고 '밥티스테스'(Baptistes,910번)등입니다.이 단어들은 모두 그리 스어"밥토'(bapto,911번)에서 나왔으며 신약성경에 총115회 사용되었는데 용례별로 살펴보면 명사 '밥티스마'가 23회,인물을 가리키는 명사 '밥티스테스'가15회,그리고 동사 '밥티조'가 77회쓰였습니다. 한편[한글개역성경]과는 달리[바인의 신약성경단어사전].[국제표준성경백과사전],[엉거의 성경사전],[스트롱의 용어색인]등 기독교계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참고 문헌들과 신학적 편견 없이 영어 단어 자체의 뜻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으로 정평이 있는 [옥스퍼드 영어사전]등의 세속 문헌들은 한결같이 이 단어들의 의미가 '물로 뿌리는 세례'( sprinkling)가 아니라 '물 속에 담그는 침례'(immersion)임을 분명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어원 자체가 너무나 분명한 이 단어가 어떻게 우리 나라에서는 세례로 바뀌어 대부분의 한국 교회가 성경대로 침례를 행하지 않고 세례를 행하면서 알게 모르게 하나님의 뜻을 위배하는 것일까요? 전 세계적으로 보면 유일하게 중국 성경과 한국 성경에만 이 단어들이 세례로 번역되어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는 참된 의미를 전혀 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우리말 성경에서 침례가 세례로 바뀐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중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한국에도 천주교가 기독교보다 먼저 진출한 것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 세례를 주는 교회가 전체 교회의 70%정도를 차지하므로 다수결의 논리를 따라 세례가 옳고 침례는 그르다고 주장할지도 모릅니다.그런데 하나님은 결코 한국인들만의 하나님이 아니고 다른 민족의 하나님도 되십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침례를 주는 교회가 전체 교회의 70%정도입니다. 그렇다면 그곳에서는침례가 맞고 세례는 틀리다는 말인가요? 과연 하나님께서 다수결의 논리에 따라 판결을 내리실까요? 침례는 중요한 성경의 교리일 뿐만 아니라 성경 본문의 전달 과정에 마귀가 개입한 것을 보여 주는 좋은 사례가 되므로 성경에 근거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성경대로 행하기 원하는 성도들은 이 문제 역시 믿음과 실행의 모든 문제에서 성도들의 최종권위가 되는 성경으로 돌아가 그 판결에 따라 순종해야 할 것입니다. 성경의 침례 침례를 주면 많은 물이 필요하나 세례를 주는 데는 많은 물이 필요 없습니다. 요한도 살림에 가까운 애논에서 침례를 주니 이는 거기에 물들이 많기 때문 이더라. 침례를 받으려면 물 있는 곳에 가야 하지만 세례를 받으려면 물을 가져 와야 합니다. 그들이 계속해서 길을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매 내시가 이르되,보라,여 기에 물이 있으니 내가 침례를 받는 데 무슨 거리낌이 있으리요?하매(행8:36) 침례를 받으려면 '물 속으로'(into the water)내려가야 하지만 세례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에 명령하여 병거를 멈추게 하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 속으로 내려가 빌립이 내시에게 침례를 주니라.(행8:38) 침례는 '강 속에서'(in Jordan)받으나 세례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이]자기들의 죄를 자백하며 요르단 강 속에서 그에게 침례를 받더라. (마3:6) 침례를 받은 후에느 '물 속에서'(out of the water)나와야 하지 만 세례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이 물 속에서 나와 올라올 때에 주의 영께서 빌립을 채어 가시니 내시 가 그를 더 이상 보지 못하더라.(행8:39) 성경은 한결같이 침례가 '물 속에 잠기는 것'이라고 명확하게 규 정하고 있으며 불 침례와 성령 침례 역시 '잠기는 것'으로 규정하 고 있습니다. 참으로 나[침례자 요한]는 너희로 하여금 회개하게 하려고 물로 침례를 주 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분[예수님]은 나보다 능력이 더 있으시매 나는 그분 의 신을 드는 것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그분께서는 너희에게 성령님으로 침례를 주시고 불로 침례를 주시리니 곧 손에 키를 들고 자신의 타작마당을 철저히 정결하게 하사 자신의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시되 껍데기는 꺼지지 아니하는 불로 태우시리라.(마3:11-12) 이 구절을 그릇되게 해석하여 성령 침례가 곧 불 침례이므로 뜨거운 불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침례자 요한은 이 구절에서 결코 그런 것을 뜻하지 않았습니다. 문매과 함께 이 구절을 읽어보면 성령 침례를 받는 자는 예수님 의 곳간에 즉 천국에 들어가지만 불 침례를 받는 자는 꺼지지 않는 지옥 불에 들어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구절에서 침례 즉'몸 전체가 잠기는 것'과 세례 즉 '이마에 뿌리는 것'이 어떤 차이를 가져올까요? 꺼지지 않는 지옥 불 속 에서 과연 이마에만 불이 붙을까요? 성경은 분명하게 침례라는 단어가 처음부터 끝까지 '온 몸이 물 속에,성령님 안에,불 속에 잠기는 것'임을 보여 줍니다. 침례의 의미 그리스도인의 침례는 우리의 구원을 이루신 예수님의 죽음,매장,부활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면서 특별히 성도들도 예수님과 똑같이 죽었다가 부활한 자들임을 보여 주는 매우 중요한 규례입니다. 사망(Death)- 매장(Burial)-부활(Resurrection) 세례에서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묻혔다가 일어나는 것 즉 사망과 매장과 부활이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너희가 침례 안에서 그분과 함께 묻혔고 또한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신 하나님의 활동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침례 안에서 그분과 함께 일으킴 을 받았느니라.(골2:12) 세례에서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매장과 부활이 상징적으로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은 우리가 그분의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은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아 그 분과 함께 묻혔나니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힘입어 죽은 자 들로부터 일으켜 세우심을 받은 것같이 우리도 생명의 새로움 속에서 걷게 하려 함이라.(롬6:3-4) 세례에서는 우리의 옛사람이 죽고 우리가 그리스도로 새로이 옷 입어 생명의 새로움 속에서 걷는 것이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너희 가운데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은 자는 다 그리스도로 옷 입었음이 라.(갈 3:27) 침례의 대상 어떤 이들은 침례를 통해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침례중생'교리를 믿고 가르칩니다.특히 유아세례를 주는 천주교에서는 이 의식을 통해 사람이 거듭난다고 주장합니아.그러나 성경은 결코 '침례중생'을 지지하지 않으며 다만 구원받은 사람들이 침례를 통해 자기의 거듭남을 하나님과 하나님의 천사들,마귀와 마귀의 천사들 및 사람들 앞에서 증거로 보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즉 믿고 거듭난 다위 침례를 받는 것이지 침례를 받아 거듭나는 것이 아닙니다(행8:12) 사도행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전파되는 과정을 보여 주며 이 과정 속에서 크리스천 교회가 어떤 일을 실행했는지 보여 줍니다.사도행전8장 이전 에는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사도 베드로도 10장에 가서야 비로소 이방인도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사도행전 8장에는 스데반 사건으로 인해 유대인들이 박해를 받아 예루살렘을 떠나게 되고 이때에 처음으로 빌립이 이방인인 이디오피아 내시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침례를 주는 장면이 자세히 나옵니다(26-40절) 그런데 이처럼 중요한 장면에서 [한글개역성경]은 이상하게 37절을 '없음'으로 삭제하고 있습니다. 원래 이 구절이 없었다면 그 다음 구절들이 한 절씩 앞으로 올라가야 하지 않겠습니까?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을 보면 누군가가 자기의 교리나 신학을 세우기 위해 고의로 이 구절을 삭제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구절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36절에서 내시는 "보라, 여기에 물이 있으니 내가 침례를 받는 데 무슨 거리낌이 있으리요?"라고 물었으며 이에 대한 답이37절에서 나오고 내시는 그 답에 따라 어떤 일을 행합니다. 빌립이 이르되,만일 그대가 마음알 다하여 믿으면 받을 수 있느니라,하니 내시가 대잡하여 이르되,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내가 믿 노라,하고(행8:37) 이 부분에서 성령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고백하는 사람만이 침례를 받을 수 있음을 보여 주시기 위해 37절을 친히 기록하신 것입니다. 즉 복음을 듣고 올바르게 믿음을 고백하는 사람만이 침례를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명확한 근거로 인해 초대 교회에서는 믿음을 가진 사람만이 침례를 받아 지역 교회의 회원이 되었습니다.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교도들의 믿음과 연합한 천주교가 생겨났습니다. 중세암흑시대를 주도한 천주교에서는 모든 사람을 자기들의 체제 하에 가두기 위해 유아세례라는 비성경적 관행을 도입하여 믿음 고백을 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도 세례를 주어 어려서부터 천주교인으로 만들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사도행전 8장37절의 말씀이 이런 비성경적 관행에 큰 거침돌이 되었기에 그들은 과감히 성경 본문에서 이 구절을 삭제했던 것입니다.그 결과[한글개역성경],[표준새번역],[공동번역],[NIV],[NASB]등 천주교의 [바티칸 사본]과 [시내 사본]에 근거 한 역본에는 이 중요한 구절이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본문에서 번역된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은 이 구절을 잘 보존하여 천주교의 유아세례 교리가 허구임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과연 이 구절이 없으면 앞 뒤 문맥이 통하겠습니까? 침레의 시기 천주교에서는 어른들에게 세레를 주기 전에 교리문답서 공부를 위한 학습 기간을 두는 전통을 세웠으며 이 기간이 지나야 비로소 세례를 줍니다.또한 천주교인들은 세례가 '은혜를 가져다 주느 대 성사'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결코 침례가 은혜를 가져다 주는 성사가 아닐 뿐더러 구원 또는 은혜도 가져다 주지 못함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엡2:8-9) 성경은 이 같은 천주교의 관행과는 달리 누구든지 믿으며 곧바로 침례를 주라고 명령합니다. 그래서 이디오피아의 내시는 믿음 고백 가 함께 즉시 침례를 받았으며(13-14절)같은 장에 나오는 빌립보 감옥의 간수 역시 믿은 즉시 침례를 받았던 것입니다. 그 밤 그 시각에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 채찍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자기 와 자기의 온 가족이 즉시 침례를 받은 뒤에(행16;33) 침례의 방법 위에서 보았듯이 어떤 사람은 요르단 강에서,어떤 사람은 광야 의 오아시스에서,어떤 사람은 집에서 침례를 받았습니다.즉 몸을 담글 수 있는 곳이면 강이든 호수든 바다든 침례탕이든 상관이 없 다는 말입니다.침례가 교회의 회원관과 관련이 있으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지역 교회에서 침례를 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할 수 있습니다.또한 신자라면 누구나 침례를 줄 수 있으나 지역 교회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 목사나 혹은 교회에서 정한 성도 대표가 침례 를 주는 것이 합당하다고 봅니다. 사실 대부분 미국 침례교회들이 그렇게 실행하고 있습니다. 침례를 행할 때에 침례를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은 편한 옷을 입고 물 속에 들어가고 침례를 주는 사람은 먼저 침례를 받는 사람 에게 많은 사람들 보는 데서 믿음의 고백을 할 것을 요청합니다. 침례를 받는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고백하면 침례 를 주는 사람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침례를 줍니다. ooo 형제/자매님의 믿음 고백과 우리 주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제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줍니다. 이렇게 선포한 뒤에 "예수님께서 죽으신 것같이 죽었다가"(in the likeness of His death)라고 말하면서 침례 받는 사람을 뒤로 눕 혀 물 속에 잠근 뒤 "예수님께서 살아나신 것같이 살아났습니다" (in the likeness of His resurection)라고 말하면서 그를 물 속에서 들어 올립니다.이렇게 해서 이 형제/자매의 옛 사람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 매장되었고 새 사람은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났음을 상 징적으로 보여 주는 것입니다. 침례는 명령이다! 성도들은 어떻게 하면 예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을까 늘 생각 하며 삽니다.그러면 과연 누가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일까요? 나의 명령들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요14:21) 예수님의 명령들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침례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 름으로 그들에게 침례를 주며(마29:19) 주 예수님의 명령을 어기는 것은 불손종의 죄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그것이 죄가 되느 니라.(약 4:17) 많은 이들이 침례를 받으면 침례교인이 되는 것으로 오해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침례를 받으면 예수님의 명령대로 실천 하는 좋은 크리스천이 되는 것입니다. 중세 암흑시대의 절정기에 종교재판이라는 것을 통해 수많은 믿 음의 선조들이 믿음을 지키다가 죽음을 맞게 되었습니다.당시 천 주교 사제는 종교재판소에 끌려온 사람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 다. 물로 뿌리는 세례가 맞는가? 아니면 물 속에 잠기는 침례가 맞는가? 사제의 이 질문에 "물 속에 잠기는 침례가 맞습니다."라고 대답 한 이들은 화형을 당하거나 손을 뒤로 묶인 채 물 속에 던져져 수장되었습니다. 이렇게 고난을 받은 믿음의 선조들로 인해 지금 이 시간 우리에게까지 바른 성경, 바른 진리가 전해진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사람의 숫자를 따라 전통대로 세례를 고집하겠습니까? 아니면 성경대로 침례에 순종하겠습니까? 하나님 앞에서 세례는 무효임을 깨닫기 바랍니다.필자 역시 전통대로 세례를 받았으나 후에 성경을 통해 이런 진리를 깨닫고 말씀에 순종하여 다시 침례를 받았습니다.잘못 세례를 받았으면 다시 받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행19:1-5) 이 귀한 침례의 진리에 순종하는 것이 좋은 크리스천이 되기 위한 첫걸음이요 예 수님을 사랑하는 길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역자의 경험 예전의 감리교나 장로교의 장정을 보면 침례나 혹은 세례 중 어느 것을 택해도 무방한 것으로 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한국 감리교나 장로교는 세례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법적으로는 침례를 받는다고 해서 장로교인이나 감리교인이 되지 않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제가 보여 드리려고 하는 점은 장로교인이든,감리교인이든,혹은 침례교인이든, 만일 우리가 주님을 사랑한다면 그분의 명령대로 성경을 따라 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카톨릭 교회가 동반정교와 서방의 로마 카톨릭 교회로 나뉘어지기까지는(11세기경)기독교계 의 100%가 침례를 행했고 유아세례 같은 것은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분리가 일어난 뒤에도 그리스 정교 및 러시아 동방정교는 지금 이 시간까지도 침례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주교 내에서는 12세기가 지나면서부터 여러 가지 사람의 전통들이 하나님의 말씀 위에들어서게 되었고 그런 과정 속에서 침례가 세례로 바뀌게 되었으며 유아세례라는 의식이 교회에 등장하게 되었습니다.특히 그들은 사제가 영아세례(영세)를 주게 되면,그 아이가 거듭나서 천국에 들어간다고 가르쳤습니다.결국 이러한 예식을 통해 모든 시민들을 태어나자마자 천주교인으로 만듦으로써 중세 유럽의 모든 국가들은 바티칸의 손안에 넘어가 버렸습니다.종교가 국가 위에 서게 됨으로써 전 국민은 영세를 받게 되었고 교회의 우두머리인 교황에게 충서을 맹세했던 것입니다.그래서 세속역사가들조차도 그 기간을 '중세 암흑 시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 과정 속에서 루터와 칼빈 등을 통한 '개혁'이 일어났지만 그들은 예식 면에서 여전히 천주교의 전통을 그대로 답습했습니다.또한 성공회 목사였던 요한 웨슬리 역시 복음을 전파하고 놀라운 구령 사업을 전개했지만 성공회의 관례대로 세례 및 유아세례를 허용했습니다.하지만 그 자신은 침례를 믿었고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 그는 침례를 행했으며 심지어 미국에서는 세례를 주지 않고 침례를 준다는 이유로 고소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역자(정동수 교수) 역시 한 때는 감리교인으로 대학교를 다니며 세례를 받았습니다 .제 아내는 유아세례를 받았고 큰 딸과 둘째 딸 역시 유아세례를 받았습니다.그런데 미국에 가서 공부를 하며 성경말씀을 깨달은 뒤 침례가 옳고 유아세례란 아무런 효력이 없으며 오히려 잘못하면 아이들에게 잘못된 구원의 확신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구원받았는데 다시 침례를 받아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놓고 거의 몇 년 동안 이리 저리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았으며 또 용기가 없었던 것입니다.그 뒤저는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이 곧 그분의 명령을 지키는 것임을 통감하고 아내와 함께 물 침례를 받았습니다. 그후 두 딸(15세,11세)도 신앙 고백을 하고 침례를 받았습니다. 사실 받고 보니 별 것 아니었습니다. 그것이 저를 구원한 것도 아니고 제 신분을 변화시킨 것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제가 주님께서 신약 교회에게 명령한 침례에 순종했다는 것 때문에 기쁠 뿐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정표에 남은 시간이 얼마 없으므로 우리 성도들이 더욱더 신실하게 우리 주님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저와 같이 침례 문제로 고민하는 형제 자매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주님께서 결단할 수 있는 용기를 주실 것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