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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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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주의 VS. 계약신학 2
lhyunsik

"성경의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본" 세대주의 VS. 계약신학 2 구약의 많은 부분들은 그리스도와 그 분의 교회에 해당하는 모형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구약의 어떤 부분은 대환란을 직간접적으로 말하기도 하고, 어떤 부분은 적그리스도를 말하기도 하며, 어떤 부분은 신약성도가 아니라 환란성도를 예표하며, 어떤 부분은 천년왕국을 예표한다. 오히려 십자가보다는 재림과 영광이 더욱 두드러지며, 교회라는 유기체보다는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이 부각된다. 오히려 교회는 성경 전체의 맥락 으로 볼 때 일부분일 뿐이다. 성경 전체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왕국을 중심으로 일관되게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통치권의 문제이다.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을 때 그 곳은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서 아름다웠다. 그러나 사탄의 타락으로 피조세계는 흔들렸으며, 그 때부터 사탄은 하나님과 분리된 또 하나의 세력을 갖기 시작했고, 하나님과 사탄의 길고 긴 전쟁이 시작된다. 결국은 하나님께서 승리하실 이 전쟁은 사실 전쟁이라기 보다는 하나님의 계획을 사탄이 방해하다가 마지막에 멸망당하는 것일 뿐이다. 그러나 인간의 편에서 볼 때는 이것은 아주 무서운 영적 전쟁이다. 루시퍼의 타락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을 통해서 그 분의 왕국을 이루려 하셨고, 사탄도 인간을 통해서 자신의 왕국을 세워 하나님의 뜻을 무너뜨리려 한다. 이것은 단지 신약성도들이 겪는 "영적전쟁" 이상의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창조이래 전역사에 걸쳐서 자신의 왕국을 세워 하나님을 대적하고자 하는 사탄의 방해이다. 아담 성경의 주제가 왕국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말씀하신 최초의 명령에서도 발견된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다산하고 번성하며 땅을 다시 채우고 그것을 정복하라. 그리고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 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1:28). 여기에 인간 창조의 목적이 나오는데(창1:26), 이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그 분의 왕국을 다스리라고 하시는 "왕국위임"의 명령이다.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소위 "문화명령"이 아니다.) 아담의 통치 범위는 주로 "땅"이었는데, 아담이 타락한 후에 "땅"은 더이상 그의 말을 듣지 않고 가시나무와 엉겅퀴를 내게 되었다(창3:17-18). 창세기4:17에서 카인은 "도성"(도시)을 세우는데, 그와 그의 자손들은 인간통치의 범위를 구성해 하나님의 통치를 벗어나려 한다. 노아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타락으로 홍수를 일으키신 다음 이 땅을 다스릴 다른 한 사람을 택하셨는데, 그는 노아였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도 "통치"를 위임하셨다. "하나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다시 채우라. 너희를 두려워함과 너희를 무서워함이 땅의 모든 짐승들과 공중의 모든 새들과 땅 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것들과 바다의 모든 고기들에게 미치리니, 그들이 너희 손에 넘겨졌음이라"(창9:1-2). 한편 노아 이후에 사탄은 함의 후손 중에서 님롯을 일으켜 "왕국"을 세우게 했다. "그의 왕국의 시작은 시날 땅에 있는 바벨과 에렉과 악캇과 칼네에서였으며"(창10:10). 아브라함 이때부터 인간들은 본격적으로 "왕국"을 세웠고, 그 왕국들은 하나님의 뜻을 대적했으며, 이에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라는 또 한 사람을 택하셔서 그 분의 통치를 이루려는 계획을 세우셨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할 것이며 네게 복을 주고 네 이름을 위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되리라"(창12:2).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는 한 위대한 민족을 약속하셨다. 노아 때처럼 모든 인류를 심판하시는 대신 이번에는 한 민족을 택하셔서 그 민족을 통해 모든 나라들에 자신의 통치를 펼치고자 하시는 뜻이었다. 그러므로 그 민족은 하나님의 통치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민족이어야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땅을 약속하셨다. "그 날에 주께서 아브람에게 언약을 세워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땅을 이집트 강에서부터 큰 강 유프라테스까지 네 씨에게 주었으니..."(창15:18). 민족이 이루어졌고, 영토가 확정되었고, 주권은 여전히 하나님께 있는 분명한 "왕국"이었다. 신정통치에 대한 반역 이 "왕국"은 하나님의 신정통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출애굽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곳으로서, 출애굽 사건으로 이스라엘은 정식으로 민족이 되어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통치를 받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의 역사는 하나님을 거역하고, 벌받고, 다시 회개하여 돌아오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갑자기 반란이 일어난다.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법도대로 행하지 아니하니, 이제 모든 민족들처럼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삼상8:5). 이들은 단순히 사무엘에게 반역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반역했다(삼상8:7). 사탄은 이제까지 해온 것처럼 하나님의 왕국을 무너뜨리고자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아닌 다른 왕을 구하게 했다. 그 왕은 적그리스도의 모형인 사울이었다. 다윗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가지신 그분의 계획을 포기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자신의 마음에 합한 자, 다윗을 기름부어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릴 왕으로 삼으신다. 그리고 그에게 매우 중요한 언약을 하신다. "네 연수가 차서 네가 네 조상들과 함께 잠들 때, 내가 네 몸에서 나올 네 씨를 네 뒤에 세우고, 그의 왕국을 견고하게 하리라.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한 집을 세울 것이요, 내가 그의 왕국의 보좌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네 집과 네 왕국이 네 앞에서 영원히 서리라. 네 보좌가 영원히 서리라"(삼하 7:12-16). 이 언약은 신정통치 왕국의 절정을 약속한다. 그것은 메시야 왕에 대한 예언이다. "한 집을 세울 것이요"(13절)에서 "집"을 성전 건축 정도로만 제한적으로 해석하면 곤란하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집", 곧 이스라엘 왕국을 의미한다(렘31:31). 다시 말해서 이 언약은 신정통치의 왕국을 다스릴 강력한 한 왕, 즉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다. 그러나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구세주되시고 교회의 머리 되시는 분으로 등장하지 않는다. 단지 이스라엘 왕국의 왕으로 제시된다. 그리고 그의 왕국의 보좌는 영원히 견고하리라고 약속하셨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이 수 차례 반역하여서 하나님께 징벌을 받고, 그 반역이 극심해서 그들의 일부가 떨어져 나갔지만(롬11:25),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영원한 약속대로 그들을 회복시켜 그들의 왕국을 견고하게 세우실 것이다. 이스라엘의 회복과 왕이신 그리스도 구약의 역사서들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특히 유다 왕국을 어떻게 다스리셨으며, 또 인간들의 죄성과 사탄의 방해로 그 왕국이 어떻게 실패되었는지를 자세히 볼 수 있다. 그 역사는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신정통치국가의 역사이다. 그들이 실패하는 동안도 하나님께서는 지속적으로 선지자들을 통해서 그 왕국의 회복을 예언하셨다. 그 예언들은 주로 이스라엘의 회복과 예수 그리스도라는 왕에 대한 예언인데, 그 안에는 물론 그 분의 초림과 구속사역에 대한 예언도 있지만(사7:14; 53장), 대부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나타나는 그 분의 심판과 의로운 통치를 다루고 있다(사 11장; 13:9,10; 26:1, 40:1-5, 시24:7-10) 왕국과 예수 그리스도 성경의 주제가 왕국이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도 볼 수 있다. "그 때부터 예수께서 전파하기 시작하여 말씀하시기를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하시더라"(마4:17). 이것은 예수님께서 사역을 시작하시면서 처음으로 하신 말씀이었다. 이 "천국"은 구약에서 그렇게도 예언했던, 메시야 왕에 의해 다스려지는 "신정통치의 왕국"이다. 예수님은 처음부터 이 왕국의 증거자가 되신 것이다. 이 왕국은 "다윗의 보좌"로 표현되는데, 예수님께서는 사무엘하 7:12에서 예언된 것처럼 다윗의 씨로 오셨으며(마1:1, 눅1:31-33), "다윗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받으셨고(마9:27; 15:22), 다윗의 아들이라는 이름으로 호산나 찬미를 받으셨다(마21:9). 예수님은 다윗 왕국의 보좌의 정통성을 가지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이 왕국복음(천국복음)을 지속적으로 전파하셨으며, 제자들에게도 이스라엘 집에 한정된 천국복음을 전하라고 위임하셨다(마10:5-7). 신비 속에 감추어진 왕국 하지만 이스라엘이 그 메시야 왕을 거부함에 따라 천국, 즉 신정통치의 왕국은 신비 속에 감추이게 되고(마 13장), 이 기간 중에 비로소 교회가 드러나게 된다. 복음서들은 아직 구약적 상황 하에 있고, 사도행전은 교회시대로 넘어가는 전환기이기에, 물론 이 책들에도 신약적인 복음이 있지만, 신약적인 복음이 본격적으로 계시되는 것은 이방인의 사도인 바울에 의해 기록된 바울 서신에서이다. 여기서 만큼은 주제가 분명히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구속"이다. 이것은 교회시대를 겨냥해 기록된 성경으로, 교회와 십자가, 구속에 대한 무한한 진리가 있다. 지금은 교회시대이므로 바울서신에서 발견되는 은혜의 복음 안에만 머물러 있어도 구원받기에는 충분하고, 구속에 관한 진리를 얻기에도 충분하다. 환란 이후의 천년왕국 그러나 히브리서로 넘어가면서 환란기간 중의 유대인을 다루는 내용이 발견되고 일반서신을 지나 요한계시록에 이르면 본격적인 환란시대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그리고 선지자들이 그렇게도 예언했던 신정통치의 왕국, "천년왕국"이 도래한다. 그 후에는 영원세계가 도래하는데, 이렇게 보면 성경에서 교회시대는 너무도 적은 부분을 치지한다. 비록 교회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되어 있었다 하더라도(엡1:4), 그것이 성경에서 직접적으로 계시되는 부분은 바울서신서에 한정된다. 다른 성경들에서도 교회에 대한 많은 "암시"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바울서신을 제외한 모든 성경은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신정통치의 "왕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심지어 교회시대의 교리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로마서에서조차도 바울은 이스라엘의 회복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현명하다고 자만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이방인들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는 이스라엘의 일부가 완고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와 같이 "구원자가 시온에서 와서 야곱에게서 경건치 아니한 것을 제거하리라. 이는 내가 그들의 죄들을 없앨 때 그들에 대한 나의 언약이 이것임이니라." 함과 같으니라"(롬11:25-27). 이스라엘의 구원이란 그들이 구원받고 교회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구약은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지 않다. 그들은 하나의 "왕국"으로서 회복을 받는 것이다. 이 완전한 왕국이 이르면 자연도 회복된다. 이사야 11:6-8에서는 이 사실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으며, 바울도 로마서 8:19-23에서 이 사실을 증거한다. 교회는 성경 전체의 역사 속에서 괄호로 묶인 특수한 부분이며, 하나님께서는 이 교회에 대해서 특별히 경륜으로 인도하신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기가 처해있는 상황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 교회시대에도 교회의 경륜에 맞추어서 성경의 모든 부분들을 해석하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비단 교회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도 2000년이 넘는 방황과 고난 속에서도 자기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언약을 붙잡고 선민사상을 버리려 하지 않는다. 지금은 교회시대인데도 그들은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의 구주되심을 모르는 것이다. 이것은 모두 성경을 올바로 나누어서 올바로 해석하고 올바로 적용시키지 못한 데서 나온 현상이다. 전체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시대에 따라 다르게 경영하시는 경륜들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교회의 경륜으로 성경 전체를 덮어버리게 되든가 또는 왕국의 경륜으로 교회를 덮어 버리게 된다. 후자의 예는 우리가 종종 볼 수 있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통치가 개인의 구원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심지어 자연환경까지 전영역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예수님께서 오셔서 직접 의로 통치하시는 천년왕국 때에야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고, 그 이전에는 인간의 죄성 때문에 "아름다운 사회"로의 회복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잘못된 성경 해석은 심지어 왕국에 주어진 권세를 교회에 주어진 것으로 착각하여 교회의 세력으로 세상을 통치하려는 로마 카톨릭 교리와 칼빈의 제네바 개혁을 낳기도 한다. 성경의 예언을 올바로 알게 되면 이러한 혼란을 피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야 할 필요성을 강력히 느낀다. 성경을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면 하나님께서 경영하시는 각각의 경륜들의 차이들을 발견할 수 있다. 또 그 경륜들을 자세히 공부하면 전체적 관점에서 볼 때 하나님께서 관심을 가지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목적은 "왕국"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구약에서 무수히 예언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되며, 신약에서도 복음서에서 나타났다가 2000년을 뛰어 넘어 요한계시록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된다. 교회의 경륜 속에 나타난 "구속"을 가지고 성경 전체에서 나타난 "왕국"을 덮어버리려고 하는 것은 예수님의 초림만을 강조하고 재림을 무시하여 그 결과 성경의 4분의 3을 덮어버리게 되는 것과 같다. 유대인들이 재림만을 강조하고 초림을 무시했듯이 그들은 초림만을 강조하고 재림을 무시해버리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교회시대라는 매우 복된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시대에는 하나님의 경륜이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맞추어져 있어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 들어오기만 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요 신부가 될 수 있어 영적인 축복뿐만 아니라, 주님과 함께 "왕국"에서 통치할 권세까지 얻는다. 그러나 이것이 교회를 중심으로 왕국을 덮어도 좋다는 말은 아니다. 이제 곧 교회시대가 종결될 것이고 그에 따라 하나님의 경륜도 바뀔 것이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더욱 공부하여 주님께서 이루실 그 영원한 왕국의 소망을 가져야할 것이다. "우리에게 더 확실한 예언의 말씀이 있어 어두운 곳을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 예언의 말씀을 주의하는 것이 잘하는 것이니라"(벧후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