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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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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주의 VS. 계약신학 1
lhyunsik

"성경의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본" 세대주의 VS. 계약신학 1 많은 사람들이 성경의 위대함을 입증할 때 종종 하는 말이 있다. 그것은 성경은 약 40여 명의 각각 다른 신분의 사람들이 약 1500년의 기간 동안 여러 가지 다른 상황 속에서 기록한 것이지만 66권의 모든 성경이 한 주제로 일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성경의 영감성을 믿는 사람들이나, 성경을 연구하는 성경학도는 모두 이 말에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그 일관된 주제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서로 동의하지 못하는 두 개의 커다란 상반된 주장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성경의 주제가 구속이냐, 아니면 왕국이냐 하는 문제이다. 이 두 가지 주장은 신학체계가 계약신학(契約神學)이나 세대주의로 구분되는 주된 논점이 된다. 어떤 사람들은 이 두 가지 신학체계 모두를 "보수주의"라는 틀 안에서 받아들이고 상호보완하며 발전된 신학을 향해 나아가자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서로 다른 이 주장들은 결코 서로 일치할 수 없으며, 나머지 하나가 맞다면 분명히 둘 중의 하나는 틀린 이론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을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는 가운데 성경이 말하고 있는 하나의 주제를 발견하여 틀린 이론을 과감히 던져버리고, 계시된 진리 가운데서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행하여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이 되어야 한다(딤후2:15). 결론부터 말하자면 성경의 주제는 왕국이다. 이 왕국은 하나님께서 태초 이래로 꾸준하게 관심을 갖고 계시던 것으로, 하나님께서는 이 왕국을 이룩하시고자 일하셨고, 사탄의 끊임없는 방해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그 계획하신 왕국을 이룩하실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에게 역사하시어 각 시대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구원하기도 하시고 벌하기도 하시며 하나님의 섭리적 계획을 나타내신다. 이것이 성경의 전체적인 흐름이다. 이 왕국은 한 마디로 말하면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신정통치의 "왕국"으로서 이스라엘 민족을 중심으로 구약에서 지속적으로 예언된 왕국이며, 이 왕국은 마태복음에서 "천국"(kingdom of heaven)으로 제시되었고, 그 왕국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될 것이다. 성경의 주제를 구속으로 보면 계약신학자들이 성경의 주제를 "구속"으로 볼 때, 성경 전체에 대해 갖는 관점은 "창조-타락-구속"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모든 만물을 완전하게 창조하셨는데, 인간의 타락으로 모든 것이 망가졌고, 이 타락의 모습은 인간 스스로 해결할 수 없었으며, 이에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그 분을 통해 만물을 구속하신다는 것이다. 그들의 생각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이 성경의 핵심이 된다면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계획들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예표"였을 뿐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모든 것이 완성되었다고 보게 된다. 그들의 역사관은 "창조-타락- 구속"이며, "구속"은 완성이기 때문에 그 이후에 더 이상의 것이 있을 수 없다.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을 두 개, 곧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으로 나누는데, 타락 이후에 주어진 은혜언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을 약속하신 하나님의 계약이다. 그 언약은 창세기 3장에서 "그녀의 씨"를 언급한 것으로부터 시작되는데, 그 이후에 주어진 모든 언약과 모든 사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위한 언약과 예표가 된다는 것이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구속하신다는 것은 사실이다. 실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재림하셔서 인간뿐 아니라 모든 만물을 회복하실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계약신학자들이 구속을 중심으로만 생각한다는 데 있다. 그리고 그들은 성경의 모든 부분을 십자가에다가만 초점을 맞춘다. 그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또한 크게 부상하게 된다. 그분의 구속받은 성도인 교회는 예수님과 더불어 성경의 큰 주제가 되어 성경의 모든 부분은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이들의 또 하나의 문제점은 성도들이 이미 십자가의 피로 구속받았기 때문에 만물은 바로 그 성도들을 통해 회복되어야 한다는 후천년주의적 사고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성도들이 구속받았으므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원형대로의 회복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인간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명령이 된다. 재림이라는 것은 "구속"을 위한 또 하나의 사건이 될 수 없으며, 모든 문제의 해답은 십자가 위에서 "다 이루었다." 하신 그 말씀 안에서 발견된다. 이스라엘은 교회를 위한 예표일 뿐이고 이스라엘에게 주어졌던 약속과 축복은 교회를 통해 성취되므로 모든 것은 그리스도와 그 분의 교회와의 관계 속에서 찾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있어서 모든 것은 "구속"이라는 성경의 전체 주제 속에서 다루어진다. 그러나 이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모든 시대에 걸쳐 구원받는 방법이 다 똑같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들이 갖는 교회시대의 구원관은 비교적 정확하다. 그것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믿어 구원받는 것이다(행15:11). 여기에는 어떠한 행위도 필요없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엡2:8). 성도는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정결케 되어 구원받으며, 한번 구원받은 성도는 결코 그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이것은 신약시대의 올바른 구원교리이다.) 문제는 그들이 이러한 구원방법을 모든 시대에 동일하게 적용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노아도 아브라함도 모세도 앞으로 있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봄으로" 구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구약시대의 많은 사건들이 십자가의 "모형"이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모형"이 그들을 "구원해 준 것은 아니다. 구약시대의 어느 누구도 그 "모형"의 의미를 알지 못했다. 단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들을 "지켜 행함으로" 구원받았을 뿐이다. 예를 들어 창세기 3장에서 아담과 이브는 "여자의 씨"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받았다. 그 씨는 분명히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그들은 그 씨가 어떻게 그들을 구원할 것인가를 알지 못했다. 그들은 단지 "언약"만 받았을 뿐이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은 알지 못했다. 노아는 하나님의 심판의 경고를 받고 방주를 지어 구원받았다. 성경은 그것을 믿음이라고 말하고 있는데(히11:7), 그가 가진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아니었다. 그는 십자가를 바라봄으로 구원받지 않았다. 그는 단순히 하나님께서 경고하신 심판이 임한다는 사실을 두려움으로 믿고 방주를 지으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구원받은 것이다. 아브라함도 십자가를 바라보고 구원받지 않았다. 그는 단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고향에서 떠나라는 명령에 순종함으로 복을 받았다. 모세에게 있어서 이것은 더욱 분명하다. 출애굽기 20장의 십계명이나 레위기의 제사법이나 신명기의 여러 규율들에서 십자가의 은혜 같은 것은 찾아볼 수 없다. 모세도, 그 이후의 어느 누구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시기 전까지는 율법 아래 있었고 그들은 율법을 지켜야만 했다. 율법을 모두 지키지는 못하여 범죄하였을지라도 그들은 속죄하는 짐승의 피로 자신들의 죄를 용서받아야 했다. 이 짐승의 피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예표" 했을지라도 그것 자체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아니었다. 그들은 십자가를 바라보지 않았고 율법을 지켰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받는 것은 오직 교회시대에 한정된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이고, 또 몸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특별한 경륜 속에서 움직인다. 이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다스릴 것이다. 하지만 교회시대는 곧 끝나고, 하나님께서는 다른 경륜으로 다른 세대들을 경영하실 것이며, 그에 따라 구원받는 방법 역시 달라진다. 앞으로 있을 환란시대에는 믿음과 더불어 행위가 필요하며(계12:7), 천년왕국시대에는 구약의 율법보다 더 엄격한 왕국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마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