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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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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세대주의의 관계(1)
lhyunsik

성경과 세대주의의 관계(1) 성경은 오류없이 글자 하나하나가 영감을 받아 기록되었기에 하나님의 절대 권위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을 해석한다는 것은 글자 하나하나에 영감받은 그 말씀들이 의미하는 바를 "기록된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해석을 "문자적 해석" (literal interpretation)이라고 한다. 문자적 해석은 하나님께서 영감을 주신 성경의 권위를 올바로 제시하는 성경적 해석이며, 변개되지 않은, 즉 삭제되거나 첨가되지 않은 직역성경이 있을 때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성경해석은 '세대주의'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그동안 변개되지 않은 성경이 없었던 한국교계는 당연히 '세대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결여될 수밖에 없었으며, 또한 종말론에 잘못 오용되기도 했다.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신학체계 자체가 규정되기 때문에 성경해석의 방법론은 신학이론이 체계화되기 전에 결정되어야 한다. 이제 성경과 '세대주의'의 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올바른 성경해석과 적용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성경의 영감과 언어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님께서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는가? 어떻게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오류없이 영감받았고 섭리로 보존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구주이시고, 또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알게 되는가? 이는 하나님께서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들을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주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 하나님께서는 자연을 통해서(시8:1, 19:1, 104:24, 119:130, 145:9, 사40:26; 행14:17; 롬1:19-20), 꿈이나 환상이나 음성을 통해서(창37:5-11; 겔1:1; 단7장), 천사를 통해서(창19장, 단12장, 계1:1), 양심을 통해서(롬2:14-15), 또한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서(히1:1-2),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기록하고 있는 성경을 통해서(롬15:4, 딤후3:16-17)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신다. 성경을 제외한 다른 방법들은 하나님께서 성경을 이루시기 위해서, 그리고 성경이 기록되기까지는 사용하셨으나(자연의 양심을 통해 하나님을 발견하게 하시는 역사는 계속되고 있다[롬 1:19-20, 행17:26-28, 롬2:14-15], 그러므로 복음이 제시될 때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믿게 되는 것이다.) 지금은 온전한 성경을 주셨기 때문에(고전13:10, 딤후3:16) 언어로 기록된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올바로 아는 것이 성경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현대의 많은 신학자들은 인간의 언어에 대해 회의를 표시한다. 하나님은 무한하고 절대적이신데 반해 인간은 유한하고 상대적이기 때문에 제한된 인간의 언어로 하나님을 표현하기에는 부적당하다고 한다. 따라서 성경은 하나님에 대한, 그리고 그분의 메시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일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학자들의 주장과는 반대로 성경은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에 관해 회의를 표하지 않는다. 인간은 그들의 언어로 하나님과 대화할 수 있었으며, 자신들이 사용하는 언어로 그것을 기록했다. 하나님께서 언어를 만드셨고 그 언어로 인간이 알아야 할 것을 인간에게 계시하셨으며, 그것을 인간의 언어로 표현하여 기록하셨을 뿐만 아니라, 그렇게 영감받은 말씀을 보존하셔서 우리가 지금 이해할 수 있게 하셨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는 통용되는 언어가 있었다. 최초의 사람 아담은 하나님과 대화했는데, 그 도구는 언어였으며 이브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아담은 모든 생물의 이름을 지었고 그것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창2:19), 아담과 이브는 서로 대화했으며(창 2:23), 그들은 "주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창3:8) 주 하나님의 면전에서 피하여 동산 나무들 사이에 숨었다. 하나님께서 그들이 죄를 지은 것과 그에 대한 형벌을 말씀하실 때, 하나님과 아담과 이브 사이에는 구체적인 대화가 있었고 서로에게 어떤 오해도 없이 그 판결은 종결되었다. 에덴에 있었던 두 사람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이나 말씀하신 것(창2:16-17)을 이해하지 못해서, 즉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정확한 의미와 뉘앙스를 분별하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께 죄를 범한 것이 아니다. 아담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면서 불순종한 것이다(롬5:19). 아담 이후에 하나님과 개별적으로 대화한 사람들(카인, 노아, 아브라함, 모세, 바울...)은 모두 그분과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었으나, 여기에는 전혀 오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그들 가운데 누구도 하나님의 말씀이 의미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서 범죄하지는 않았다. 성경 자체가 바로 그 증거이다. 어느 누구도 개인적인 경험으로 신학을 정립할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언어로 말씀하시고 기록하신 성경을 통해서 근본적인 교리에서부터 구체적인 성경적 사실들을 알 수 있게 하셨다. 그러므로 성경이 문자 하나하나에 영감으로 오류없이 기록되지 않았다면 하나님께서 나타내시는 것을 인간은 올바로 알 수 없으며, 성경을 해석하는 것 역시 불가능하다. 신정통주의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성경이 개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면 서로의 경험이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것이 옳은가를 누가,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는가? 오직 "기록된" 성경이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성경이 오류를 지니고 있고 인간적인 한계가 드러나는 것이라면(학자들이 주장하는 개념영감, 목적영감, 부분영감, 유기적 영감설에 따른 성경이라면) 그리스도인의 올바른 믿음과 신학은 전혀 성립될 수 없다. 성경을 해석하고 적용한다는 것은 그 전제가 분명해야 한다. 바로 성경은 인간의 언어를 통해 글자 하나하나에 영감을 주셔서 인간에게 주신 절대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그 성경을 기록된 그대로 글자 하나하나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할 때 올바른 성경 해석과 적용이 가능한 것이다. 이것이 '세대주의'의 근본원칙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해석한다는 것은 성경의 절대권위에 대한 믿음이 없이는 불가능하며, 그 성경에 대한 절대권위는 성경이 글자 하나하나에 영감을 받아 오류없이 기록되었다는 믿음이 없이는 무의미한 것이다. 문자적 해석이란? 일반적으로 "해석한다"는 말은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며, "문자적"으로 해석한다는 말은 언어의 통상적이고 관습적인 용법들에 따라 필자가 원래 의미한 바를 설명하는 것을 뜻한다. 이와 같이 성경의 문자적 해석은 단지 성경언어의 통상적이며 관습적인 용법들에 따라 성경의 원래 의미를 기록된 그대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자적 해석은 글이나 말, 생각 등이 어떤 면으로 사용되었는지 모든 단어가 통상적인 용례에서 나타나는 것과 동일한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다. 즉, 성경에서 "유리"라고 했으면 그것을 거울이라는 다른 의미로 생각하지 않고 기록된 그대로 유리라고 이해하는 것이며, "피"라고 했으면 그것을 희생이나 사랑이라는 다른 의미로 바꾸지 않고 실제적인 피라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자적 해석은 때대로 문법적-역사적 해석이라고 불리우는데, 이는 각 단어의 의미가 문법적이고 역사적인 사실과 연관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자적 해석은 문법과 문맥과 역사적 상황의 전후관계를 무시한 기계적인 문자주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상징법이나 여러가지 수사법을 배제하지도 않는다. 상징, 비유, 예표 등은 모두 문자적 해석에서 통상적이고 평이하게 해석되며, 그것들은 문자적인 해석과 상치되지 않는다. 결국 비유나 상징에 있어 어떤 의미가 존재한다는 것은 그러한 표현에 문자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문자적인 해석에서 비유와 상징은 그 의미가 분명하게 나타나며, 그것이 독자에게 전해 주는 의미는 통상적이고 평이한 문자 그대로의 의미이다. 이와 같이 문자적 해석은 '비유적' 언어, 즉 '상징들'이 성경에서, 특히 예언서들에서 사용된다는 것을 부인하거나 '영적인' 교훈들이 그 안에 진술되어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다만 모든 성경은 "통상적으로", 즉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언어의 법칙에 따라서 해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이 글자 하나하나에 영감받았다고 믿지 않는 학자들과 그렇게 믿는다고 할지라도 성경에 대해 자연주의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학자들은 문자적 해석을 배제하고 풍유적 해석(allegorical interpretation)을 한다. 풍유적 해석은 성경 본문의 문자적 의미와는 관계없이 본문을 해석하는 것이며, 성경이 말하려는 바는 무시되고 해석자가 말하고 싶은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기록된 말씀은 부차적이고 해석자의 의도가 일차적으로 되어 버린다. 펜테코스트(J.D. Pentecost)는 풍유적 해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올바로 평가했다. "풍유적 해석방법은 성경을 연구하려는 것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고 그리스 철학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합하려는 요구에 의해서 생겨난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제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막기 위해서 생겨난 것이다. 그것은 '정통적인 성경해석의 자녀'가 아니라 '비정통적인 이단적 성경해석의 자녀'이다." 이러한 풍유적 해석은 이교도들의 산물로서 그리스 철학의 영향을 받은 알렉산드리아의 필로(Philo, B.C.20-A.D.54)는 대표적인 풍유적 해석자이다. 그는 성경의 각 부분에서 "표현이 이중적일 때, 이미 알려진 사실이 반복될 때, 단어들에 약간의 변화가 있을 때..." 등의 경우에 다른 뜻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창세기 22:11에서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라는 말은 "아브라함이 내세에서 살 것이다."라는 의미라고 해석했으며, 창세기 2:21에서 아담의 갈비뼈로 이브를 만든 것은 신화적인 설명이라고 해석했고, 출애굽기 33:1,3의 "약속받은 카나안 땅"은 "육신으로 나타난 그리스도"라고 했다. 결국 그에게는 문자적으로 "우유"였던 것이 풍유적으로 "고기"를 의미할 수 있을 만큼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대로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했던 것이다. 필로 이후에 판태누스(Panteanus, A.D.180),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 A.D.155-215), 오리겐(Origen, A.D.184-254), 유세비우스(Eusebius of Caesarea) 등에게 이 방법이 전수되었는데, 이들 모두는 초기 성경변개의 절정을 이룬 사람들이었다. 오리겐은 "Mr. Allegorism"이라고 불릴 만큼 풍유적 해석을 했다. 그는 신약과 구약에는 모호하고 비이성적인 부분들은 물론 우화들과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일들이 기록되어 있다고 가르쳤다. 한 예로 창조에 대한 창세기의 기록이 실재했던 것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신화라고 했으며, 창세기 18장에서 천사들이 아브라함을 찾아간 기록 역시 실제로 있었던 것이 아니라고 했다. 그는 출애굽기 1:18-22에서(이집트에서 산파들에게 사내아이들을 강에 버리라는 문맥에서) "남자와 여자 아이들"을 "혼의 자연적이고 이성적인 기능들"로, "산파들"을 "구약과 신약 성경"으로, "남자의 씨"는 이것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하늘에 가려고 노력하는 영적인 지식으로 각각 해석했다. 이는 그가 하고자 하는 말을 하기 위해 아무런 성경적 근거도 없이 적당하게 의미를 부과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