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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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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주의란 무엇인가?(Ⅱ)
lhyunsik

세대주의란 무엇인가?(Ⅱ) 하나님께서 인간을 대하시는 방법(경륜)이 다양하다는 사실을 구원과 관련시켜 살펴보자. 아담은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의 열매를 따먹지 말라는 명령을 지키면 구원받을 수 있었다. 노아는 방주를 짓기만 하면 구원받을 수 있었고 모세에게 율법이 주어진 이후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믿고 율법을 지켜야 구원을 받을 수 있었다. 오순절부터 휴거 때까지는 그리스도의 피의 속죄를 믿음으로 구원받고 휴거부터 재림까지의 7년 대환란 기간에는 믿고 끝까지 견디는 자들이 구원받으며, 1000년 왕국에서는 산상설교의 내용을 그대로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경륜이란 하나님께서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에 있어 인간을 다루시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세대주의의 역사 "세대주의는 19세기 분리주의 운동 중 하나인 플리머스 형제단에 의해 정립되었다." 세대주의에 대한 전형적인 진술 중의 하나인 이 말 속에는 세대주의는 최근의 것이며 따라서 비정통적이라는 것과 세대주의는 분리주의 운동에서 태동한 것이므로 경계의 대상이라는 암시가 깔려 있다. 그러나 세대주의라는 용어와 학술적인 논쟁은 19세기 이후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몰라도 하나님의 경륜들에 따라 성경을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는 방법은 성경의 말씀에(딤후2:15) 순종하는 모든 시대 모든 지역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채택되어 왔다. 교회사를 통해서 볼 때 '세대주의'적 개념들은 처음부터 있어 왔다. 전천년주의자였던 져스틴 마터(A.D.110-165)는 <트리포와의 대화, Dialogue with Trypo>에서, 그리고 같은 전천년주의자인 이레내우스(130-200) 역시 그의 <이단을 대적한다, Against Heresies> 에서 성경을 나누어서 보고 있다(특히 이레내우스는 인간에게 주어진 언약을 홍수 이전에 아담에게 주어진 것, 홍수 이후에 노아에게 주어진 것, 모세에게 주어진 율법, 그리고 은혜의 복음 등으로 나누었다). 이외에도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150-220), 어거스틴과 같은 초기 교부들이 추후 '세대주의'로 발전해나간 기본 원칙들에 관해 언급한 기록이 남아 있다(예들 들면 "시대를 구분하라, 그러면 성경은 그 자체와 조화를 이룬다."는 어거스틴의 빈번한 진술은 성경을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 '세대주의'의 기본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제롬의 변개된 성서인 <라틴 벌게이트>의 등장으로 시작되는 중세 암흑시대는 성경 진리에 관한 한 그야말로 암흑시대였다. 카톨릭 교회의 배도를 정죄하고 성경적 성별로 "분리주의자"로 낙인찍힌 성경대로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심한 박해로 숨게 되었다. 더군다나 이들은 책을 집필하는 일에나 매달리는 학자가 아니라 말씀을 전파하고 실행하는 자들이었다. 따라서 종교개혁 이후까지는 '세대주의'와 관련된 문서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디모데후서 2:15의 말씀에 따라 올바른 방식으로 성경을 공부했고 그 지식을 실행에 옮겼던 것이다. 1640년 윌리암 고지(William Gouge, 1575-1653)는 어거스틴의 체계와 유사한 6개의 경륜들을 제시했고, 피에르 포이레(Pierre Poiret, 1646-1719)는 칼빈주의적 전천년체계를 제시했다(그는 6권의 책에 7개의 경륜들을 제시했다. 1)창조 2)죄, 3)회복, 4)성육신, 5)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인간의 협력, 6) 보편적 섭리, 7)지상 천년왕국). 아이작 와츠(1674-1748)는 1)속죄시대 2)은혜의 언약 3)노아의 경륜 4)아브라함의 경륜 5)모세의 경륜 6)그리스도인의 경륜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현대적 세대주의를 확립한 것으로 알려진 넬슨 다비 이전에 세대주의 체계를 제시한 인물들은 다음과 같다. 노리지의 존 테일러(John Taylor of Norwich, 1694-1751), 존 플레치어(John Flechiere, 1729-1785), 데이비드 보그(David Bogue, 1750-1825), 아담 클라크(Adam Clarke, 1762-1832), 존 프리스틀리(John Priestley, 1733-1804), 죠지 파버(George Faber, 1773-1843) 및 데이비드 러셀(David Russell, 1779-1848) 등. 한 가지 특이한 사실은 이들 세대주의자들 중에는 로마 카톨릭 학자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카톨릭 신자들은 성경의 애독자가 아니므로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는 데는 별 관심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 1800-1882)는 플리머스 형제단 소속으로 스코필드 주석성경의 "서문"을 쓴 사람이다. 그는 일곱 세대를 제시한다(에덴에서 홍수까지, 노아, 아브라함, 이스라엘, 이방인, 성령, 천년왕국). 이외에도 사무엘 자비스(Samuel Jarvis), 맥컬로(J.H. McCulloh), 존 페이 스미스(John Pye Smith), 존 콕스(John Cox), 존 커밍(John Cummning), 조엘 존스 (Judge Joel Jones), 베인(W.C. Bayne), 찰스 핫지(Charles Hodge), 로버트 댑니(Robert L. Dabney), 존 그레이브스(John R. Graves), 사무엘 앤드류스(Samuel Andrews), 윌리엄 팔레인(William Parlane). 죠지 펨버(George Pember), 로버트 카메론 (Robert Cameron), 죠지 윌슨(George Wilson), 아돌프 녹(Adolph Knoch), 죠지 솔타우(George Saltau), 녹(A.E. Knoch), 벌링거(Bullinger), 놀만 해리슨(Norman B. Harrison), 죠지 거드브로드(George H. Gudebrod), 카데스(C.A. Chades), 헤리 아이론사이드(Harry Ironsides), 데이비드 쿠퍼(David L. Cooper), 아더 아이스벨(Arthur Isbell), 죠지 크롤리(George Croly), 알게논 플록(Algeunon Pollock), 루이스 췌퍼(Lewis Sperry Chafer), 아이작 맬드만(Isaac Maldeman) 등이 나름대로의 체계를 제시했다. 오늘날은 클라렌스 라킨(Clarence Larkin)과 스코필트(C.I. Scofield)로 대표되는 고전적 세대주의 외에도 수정세대주의, 점진적세대주의, 대중적 계시주의 등이 등장했다. 어떤 학자가 어떤 방식으로 세대(경륜)를 구분했던 간에 적어도 하나님의 말씀에는 구분(division)이 있다는 사실은 교회사를 걸쳐 공인된 엄연한 사실이다. 우리의 관심을 단순히 나누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올바로" 나누는 것이다(rightly dividing). 앞서 언급한 대로 잘못 나누면(wrongly dividing) 엄청난 교리적 오류와 이단을 낳게 되고 사탄은 벌써 이 "사역"에 깊숙이 개입해 있기 때문이다(예를 들면 극단적 세대주의). 반대로 성경을 나누면 오류가 생길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아예 구약, 신약, 유대인, 이방인, 교회 등을 한 데 뭉뚱그려 성경 전체를 인간 구원에 갖다 맞추는 언약신학자들의 영적, 비유적 해석은 한 마디로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격이다. 세대주의의 기본 원칙들 세대주의라고 하는 신학체계에는 기본원칙들이 있다. 학자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 원칙들이 있다는 사실에는 모두 동의한다. 첫째,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문자적으로 해석을 해야한다. 둘째, 성경전체에서 특히 예언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이스라엘과 교회에 대한 엄격한 구분을 둔다. 셋째, 성경 전체를 포괄하는 주제는 "구속"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왕국" (Kingdom)이다. 첫째, '세대주의자들'은 성경은 무오하고, 글자 하나하나가 영감받았으며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실행에 있어 유일하고 최종적인 권위라고 믿는 사람들로서 성경을 기록된 그대로(문자적으로) 받아들인다. 특히 문자적 해석은 예언들과 관련될 때 그 무오성이 강조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에 관해 구약에 예언된 수많은 구체적 사실들이 모두 문자적으로 성취되었으므로 재림에 대한 예언 역시 문자적으로 해석되어야 하고 이에 근거해서 계시록 20:1-6을 문자적으로 해석한다. 그러므로 문자적 해석을 하는 세대주의자들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당연하게 전천년주의를 표방하는 것이다. 둘째, 이스라엘과 교회와의 구분은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그 원칙에서 비롯된 것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은 이스라엘로, 교회는 교회로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같은 것으로 보는 영적, 은유적 해석을 거부한다. 성경은 영적 유대인(spiritual Jew)과 육체적 유대인(physical Jew)을 엄격히 구분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셋으로 구분하고 계신다. "유대인에게나 이방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게나 아무도 거치는 자가 되지 말라"(고전10:31). 따라서 성경의 교리적인 적용은 그 말씀의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 정확히 이루어져야만 한다. 오늘날의 많은 교리적 오류와 혼란은 이 셋을 구분하지 않은데서 비롯된다. 셋째, 언약신학 체계와는 달리 '세대주의'에서는 성경의 주제를 구속, 혹은 구원이 아닌 하나님의 영적, 물리적 왕국이라고 본다. 죄인들의 입장에서 보자면 지옥에 가지 않고 구원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인지는 몰라도 하나님의 관심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왕국이다(이 왕국이 세워질 그 날은 구약 예언서에서 그렇게도 강조하고 있는 "주의 날"인 것이다). 인간은 죄를 생각할 때 죄인의 입장에서 형벌과 심판을 생각할는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는 죄인이 빼앗겨버린 영광을 생각하는 것이다(롬3:23).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은 죄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아버지의 영광,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 성령님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려는 것이다(엡1:6,12, 14). 이제까지 살펴본 대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지혜에 따라 온 우주와 역사를 경영하시는 방식이 있고 그 각각의 방식에 따라 사람을 다루신다(히 1:1). 이것이 하나님의 경륜이며 이 경륜은 성경에서 여러 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이 경륜들에 관한 진리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방법을 택해야 함은 물론이다. 다시 말해 세대주의라고 하는 것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공부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성경을 공부해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도출된 성경적 신학체계요,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 성경의 해석자(창 40:8)께서 주신 성경 해석방법인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 두렵고 떠는 합당한 태도로(에스라 9:10)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방법을 따라 공부하면 주의 말씀을 깨닫게 되어 하나님의 말씀이 알기 쉽게 다가올 것이다(잠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