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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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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주의란 무엇인가?(Ⅰ)
lhyunsik

세대주의란 무엇인가?(Ⅰ)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세대주의의 당위성 성경을 읽는 독자라면 그가 어떤 교리적 입장이나 교단적 배경을 갖고 있든지 간에 말라키와 마태복음 사이에 결정적인 구분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 구분은 너무도 분명해서 그 독자가 성경을 둘로 나누는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명한 지식이 없어도 그 구분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마태복음 이전까지의 39권의 책들은 "구약"(The Old Testament)이라고 불리며, 마태복음부터 시작되는 27권의 책들은 "신약"(The New Testament)이라고 불린다. 성경을 세심히 읽는 독자라면 창세기부터 말라키까지의 사람들은 그들의 속죄와 구속을 위해 염소와 황소의 피밖에는(히 10:4) 갖고 있지 못했음을 인정할 것이다.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사람들은 그들의 죄가 용서받았고(출 34:7), 의롭다고 여겨지긴 했어도 (롬4:1-6), 그들의 죄가 정결케 되지는 못했다(히 10:4, 출 34:7) - (개역 한글판성경의 출애굽기 34:7은 심히 변개되어 있다. 정확한 교리를 위해서는 <한글킹제임스성경>의 출애굽기 34:7을 읽어 보시오). 구약의 어떤 성도도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안으로 침례받지 못했으며 영적인 할례를 받지 못했다(골 2:11). 구약의 성도들은 그 누구도 거듭나지 못했으며 죽을 때 셋째 하늘에 가지 못했다. 따라서 구약 성도의 구원과 신약에 계시된 (롬 4,5,10장, 엡 2장) 신약 성도의 구원이 동일하다는 주장은 성경적일 수가 없다. 구약의 구원과 신약의 구원이 같을 수 없는 것은 두 가지 다른 언약에 근거해서 구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히브리서 7:22의 더 나은 언약은 옛 언약(구약)이 아니다. 구약의 그 누구도 마태복음 27장까지는 죄값이 지불된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해서 마태복음 26:28에서 신약(새 언약)이 세워지고 이 신약은 유언의 형태로 주어졌으므로 유언한 사람이 죽은 후인(히 9:16) 마태복음 27:50에 가서야 효력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로써 우리는 마태복음 27:50까지는 비록 신약성경이 마태복음 1:1부터 시작되기는 하지만 교리적으로는 구약적 배경임을 알게 된다(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생을 얻는 방법으로 계명을 지키라고 하신 것을 참조할 것, 마19:16,17). 이처럼 구약과 신약이 구분될 뿐만 아니라 율법과 선지서들은 요한까지라고 하신 말씀에 따라(눅16:16) 침례인 요한부터 새 언약이 세워지는 마태복음 27장까지가 구분되며, 또한 로마서 5:14에 따라 같은 구약성경에서도 아담과 모세까지와 모세로부터 침례인 요한까지가 구분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성경에는 분명한 구분들(divisions)이 있고 이 구분들은 분명히 존중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올바로 성경을 해석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나누어 놓으신 구분에 따라 그 분이 계시해 놓으신 진리들을 찾아내서 공부하는 그것이 성경의 기록자이신 성령께서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명령하고 계신 것이다.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이 놀라운 말씀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진리의 말씀인 성경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하며(공부하라), 어떻게 해야 하고(올바로 나누어), 왜 그리해야 하는가(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를 명백히 제시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에게 마땅히 해야 할 바를 자상하게 그리고 엄격하게 명령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성경을 공부하는 방법을 신학자들은 "세대주의"라고 부르며 비판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성경대로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학자들의 견해보다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세대란 무엇인가? 우리 말로 "세대"로 번역된 단어는 헬라어의 "오이코노미아"로,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이 "시기"나 "기간"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 단어의 원래 의미는 "한 집안이 운영되는 규범" 혹은 "집주인이 그의 가족들을 다스리는 방법"이란 뜻이다. 이 단어는 영어로는 dispensation으로 번역되었는데 이 단어는 라틴어의 "dispensatio"에서 온 것이다. 이 라틴어는 "나누어주는 행위, 행정, 관리" 등을 의미한다. 이 단어가 일정한 기간(period) 혹은 시대(age)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예를 들면 율법시대, 은혜시대, 환란시대) 우선 가장 잘 알려진 세대주의자 중의 한 사람인 스코필드의 주석성경에서 내려진 정의 때문이다. "세대란 인간이 하나님의 어떤 특정한 계시에 대한 순종과 관련하여 시험을 받는 일정한 기간을 말한다. 성경에는 일곱 개의 그러한 세대가 나타나 있다." 물론 하나님의 집의 주인이신(히3:2, 엡2:19)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지혜에 따라 여러 시대별로 자기 "가족"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다스리고(혹은 경영하고) 계시기 때문에 각 시대마다 하나님의 경영방식이 달라지는 것에 근거해서 "oikonomia"를 기간 혹은 시대의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경영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시대에 맞추고 있지 않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이 단어를 세대가 아닌 "경륜"으로 번역한 것이다. 그런데도 신학자들은 세대주의자들이 성경을 시대별로 구분해서 해석한다는 이유로 oikonomia (dispensaion)를 세대로, 그리고 dispensatioalism을 세대주의로 번역해서 사용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성경에서의 이 단어의 용례를 통해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 보도록 하자. 헬라어 "oikonomia"의 다양한 형태가 신약성경에 17번 나오는데 동사 "oikonomia"는 누가복음 16:2에 단 한 번 사용되었고, 명사는 "oikonomos"와 "oikonomia"의 두 형태로 16번 사용된다. 이 단어들은 각각 "청지기"(steward, 눅12:42; 16:1,2,8, 고전 4:1,2, 딛1:7, 벧전4:10), "청지기직"(chamberlain, 롬16:23), "청지기"(governor, 갈4:2) "청지기직"(stewardship, 눅16:2,3,4) "경륜" (dispensaion, 고전9:17, 엡1:10; 3:2, 골1:25) 등으로 사용된다. 이들 성경 구절에 따르면 oikonomia는 "집안 일을 다스리고 경영하는 것", "권위있는 자로부터 의무를 부여받아 집안을 관리하는 것", "재산을 관리하는 것", "도시의 재정을 맡아 경영하는 것"등의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중에서 경륜(dispensation)으로 번역된 구절을 통해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 보자. 『과연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진대』(엡 3:2). 만약 "경륜"(dispensation)이 어떤 "기간" 혹은 "시대"라고 한다면 하나님의 은혜라는 "기간"이 있게 되는 셈이고 그 기간이 바울에게 주어졌다는 말이 된다. 이 구절을 골로새서 1:25과 비교해 보자.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고 내가 교회의 일꾼이 되었노라.』 만약 이 구절에 나오는 경륜이 어느 시기를 의미한다면 하나님이라고 하는 시기 혹은 시대가 있다는 말인데, 성경 그 어디에서 하나님이란 시기가 등장하는가? 따라서 에베소서 3:2 한 구절만을 끄집어내서 경륜을 시대로 해석하고 그것은 곧 은혜시대이며 은혜시대는 바울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성경적 근거가 없는 사적인 해석일 뿐이다. 이와 같은 주장을 우리는 극단적 세대주의(Hyper-Dispensationalism)라고 부른다 - 이러한 주장을 하는 대표적인 사람들로는 스탬(Cornelius Stam), 벌링거(Ehtelbert Bullinger), 오헤어(J.C. O. Hair) 등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영적인 것을 영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은(고전 2:15) 성경을 성경으로 푸는 방법이다. 에베소서 3:7에 보면 『이로써 그분의 능력이 효과적으로 역사하신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복음의 일꾼이 되었노라.』고 되어 있다. 이 구절을 골로새서 1:25 및 에베소서 3:2과 비교해 보면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이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신비들을(고전 4:1) 바울에게 계시하시기 위해 그에게 주신 은혜란 뜻이지 결코 어떤 "시기"나 "시대"란 뜻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경륜(dispensation)이란 단어를 일정한 시기와 시대의 의미로 사용할 수는 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경륜들을 언급할 때 하나님의 경영방침에 따라 일정한 시기가 바뀐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하나님의 경륜을 시기별로 잘 나눌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맺어진 언약들을 근거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