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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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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과 결혼 (마태복음 5:27~32)
lhyunsik

그리스도인과 결혼 (마태복음 5:27~32) ꂐ 강사 : 로우엘 딘 우드 목사님 ꂐ 통역 : 이문향 자매님 간곡한 권유 “절벽 위에 울타리를 설치하는 것이 절벽 아래 병원을 짓는 것보다 낫다.”라는 말과 함께 “예방을 적게 하는 것은 치료를 많이 하는 것 보다 훨씬 낫다.”말은 지혜 담긴 표어이다. 결혼과 청년시절에 이것이 적용될 때 그리스도인과 결혼이란 설교가 그들을 헌신할 수 있게 됨을 믿는다. 1. 청년시절은 사랑과 삶이라는 사실들을 만듭니다. 다른 점이 있는가? 2. 청蒐쳄萱?nbsp;우리가 여행해야 하는 복도이다. 이 복도에서는 머물러 있을 수 없다. 이것은 어떤 것을 보여 주거나 무엇을 얻게 하지 않습니다. 청년시절이 흘러가는 동안 잃는 것보다 얻는 게 더 많을까? 우리는 청년시절의 복도 안에서 두 가지를 가집니다. ① 명랑한 낙천주의, 그리고 ② 풍부한 힘 그러나 이것들의 품질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 모든 것은 젊은 기간 동안 자신이 행동한 것과 그 복도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의해 좌우된다. 3. 청년시절은 결심들의 시기이다. 중요한 것들은 이 시기에 만들어져야 한다. 우리가 적은 능력과 자격이 있을 때 중요한 결정들을 내려지게 된다. 우리는 아래 항목들을 선택을 해야 한다. ① 친구들 ② 거래 혹은 직업 ③ 삶에 있어서의, 삶을 위한 동반자 ④ 그리고, 모든 선택들 중의 선택: 바로 한명의 구세주. 이 결정사항들을 경험이 많을 때 까지 연기되게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러나 그렇게 될 수 없다. 이것은 만물의 법칙 안에 있다. 만약 그 결정을 청년시절이나 결혼하기 전에 그리스도를 위해 내리지 않는다면, 그 후 생활에서 구세주를 선택할 기회는 이만오천분의 일이 된다. “가장 아름다운 꽃은 곧 시든다. 젊음과 아름다움은 지나간다. 오, 당신은 머무는 것이 길지 않다. 때를 서둘러라. 하나님의 영께서 당신에게 오라고 명할 때 죄인은 더 이상 방황하지 않는다. 당신의 소망 없는 최후의 심판에 갇히지 않도록 때를 서둘러라.” 결혼생활에서 가장 많은 문제는 청년시절의 문을 통해 지나간 구세주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이지 않음으로부터 온다. 우리를 안내하고, 복을 주며, 우리생애를 통치하는 구세구가 필요할 그때가 결혼의 때이다. 어떤 결혼은 25%도 성공하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삶에서 구세주를 가지지 않는다면 얼마나 불안한가. 결혼을 유지하는 힘은 영적으로 깊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지고 있다. 성적 순결을 향한 우리주님의 태도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뚜렷하게 같다. 그리스문화의 가장 높은 대표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여자는 인간을 만든 하나님의 실패작이라고 가르쳤다. 그러한 가운데 우리 주님은 고귀한 여성을 통해 그리고 그 현장에 오셨다. Ⅰ. 그리스도인과 결혼 설교의 범위 선택한 말씀의 일부분은 일반적으로 산상설교라고 불려진 것이다. 얼마나 광범위한가? 우리 주님이 한 메시지를 주셨을 때 그 범위는 놀랄만한 것이었다. 그것은 명확한 설교였다. 1. 행복의 길 2.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3. 고귀한 진리로의 길 4. 결혼 5. 돈 6. 기도 7. 보복 8. 하나님의 뜻 9. 연설 10. 응답 11. 배품 12. 생활의 시험들로부터 견디기 이 상황에서 우리는 사회적으로 기초인 개인적 거룩함의 계시를 가졌다. 성의 거룩함은건전한 가정생활의 기초이다. 중국 격언이 있다. “마음속에 옳음이 있다면, 인격이 아름다워 질 것이다. 인격이 아름다워 진다면, 가정에 일치가 있게 될 것이다. 가정에 일치가 있다면, 민족은 복종할 것이다. 민족이 복종한다면, 세상이 평화롭게 될 것이다.” Ⅱ. 마태복음 5:27~32을 읽고, 3가지 원리들을 적어보자. A. B. C. A. 순결은 성실하게 지켜야 할 비밀이다. (27~28절) “옛 사람들이 말한바, 너는 간음하지 말라, 한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는 이미 마음속으로 그녀와 간음 하였느니라.” 주님은 앞 절들(21~26절)에서 6가지 명령을 말씀하고 있다. 주님은 모세의 기록으로 가서 “너는 살인하지 말라”고 명하셨고, 날이 차기까지는 율법을 멸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아무 까닭 없이 자기 형제에게 화를 내는 자는 심판의 위험에 처하게 된다고 말씀하신다. 사실 미움은 의지에 의한 살인이다. 일곱 번째 명령에서 간음하지 말라고 명하신다. 오 내가 주님의 가르침의 음성 아래로 인생의 젊음을 얻을 수 있지만, 이날에 마귀는 세상을 마음대로 하고 있다. 철학에서의 견해 너는 네가 너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네가 생각하는 것은 너다. 우리주님도 이와 같은 말씀을 하셨다. 한 사람이 마음에서 생각하는 것이 그 자신이다. 몸의 싸움은 마음에서 결정된다. 만약 생각이 순결을 빼앗는다면 싸움에서 지는 것이다. 순결은 최선으로 보호되어야 한다. 눈이라는 문(門)은 항상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 이브의 타락함과 사탄이 승리한 것은 눈의 문 때문이었다. 그리고 아간이나 다윗 또한 마찬가지였다. 우리는 나쁜 생각과 악한 생각들 사이를 아주 주의 깊게 분별해야 한다. 나쁜 생각들은 나쁜 욕망으로부터 생기고 또 그것은 마음의 화면에 비추는 적들의 암시들이다. 그러나 이 나쁜 생각들은 우리에게서 순결 빼앗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우리는 승리를 얻을 수 있다. 외부로부터 우리에게 오는 악한 생각들이 있다. 그것들은 감각으로 생각으로 욕망으로 호소하며 다가오는데, 당신이 생각하는 마음에서 이것들에게 은신처를 줄 때 이 악한 생각들로부터 양보하는 것이다. 시편101:3 “나는 나의 눈에 언약을 두었다.” 나는 불결한 잡지를 잡기 전에 이 언약을 만들길 원한다. 나 역시 눈에 대한 언약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 날로부터 나는 순결을 지켰다. “마음이 순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이요” 어디에 있는가? 역사의 페이지와 하나님의 뜻 즉 성경에 있다. 그러나 특별하게 순결 안에 있는 남성과 여성의 아름다움으로 어디서나 하나님을 본다. 마음의 순결로 인한 남편과 아내의 친밀한 관계에서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귀한 선물인 성은 무가치한 생각과 타락한 생각들로 인해 순결을 빼앗기게 되었고 한산한 시간들을 파괴했다. 에녹은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며 아들딸들을 낳았으며” 창5:22 보통 남편과 아내 사이의 관계에 대한 하나님의 뜻은 서로의 만족과 순수한 기쁨을 가져오는 데 있다. 그러나 죄는 이 아름다운 선물을 더럽혔고, 망쳐놓았다. 깨끗한 생각은 단지 깨끗한 마음에서 올 수 있다. 왜 다윗은 밧세바와의 관계로 인해 타락한 후 기도했는가? (시51:10) “오 하나님이여, 내 안에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그가 타락하기 전에 기도했다면, 타락에 빠지지 않았을 것이다. 깨끗한 생각은 승리의 삶을 뜻한다. 깨끗한 마음을 가진 남자와 여자는 그의 배우자에 대한 선택에서 결코 실수하지 않을 것이다. 정욕을 위해 보는 것은 간음하는 것이다. 만약 순결한 마음을 가진 남자나 여자들이 더 많다면, 마음과 가정과 결혼이 깨어지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당신이 시편51:10과 같이 기도 할 수 있을 때까지 결혼서약을 준비하지 말길 바란다. 그러므로 순결은 결혼에서 충실하게 지켜야 할 비밀인 것이다. B. 결혼은 자기희생으로 유지된다. (29~30절)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를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이는 네 지체 중의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네게 유익하기 때문이니라. 만일 네 오른손이 너를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 버리라. 이는 네 지체 중의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네게 유익하기 때문이니라.” 이기적이고 방종함이 기초된 결혼은 실패하게 되어있다. 하나님은 서로의 기쁨을 위한 결혼을 원하신다. 그리고 결혼은 마음이나 몸을 위한 단순한 기쁨이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왜 하나님은 왼쪽 손이나 왼쪽 눈을 말씀하지 않으셨는가? 성생활은 결혼생활 속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이것은 케이크 위를 빛나게 하려고 케잌 위를 덮고 있는 설탕 옷과 같다. 이 설탕 옷은 몸에 해로운 위험한 것임에 틀림없다. 항상 권리를 요구하는 남자와 여자가 있다. 우리는 이들처럼 권리를 원한다. 이런 압력이 있는 어느 곳이든 항상 문제가 있게 마련이다. 이들은 암초들을 향해 가고 있다. 우리 생애의 모든 말은 권리와 의무를 포함하고 있다. 몇 년 전 크리스챤 헤럴드에서 흥미 있는 사설을 읽었다. 그 논설의 제목은 “권리와 의무”였다. 그 논설에서 권리는 우리 생활의 말에 있어서 의무를 잘못 말한 것이라고 했다. 누구든지 권리로부터 바깥에 놓여있다. 거기에는 두 가지 예증이 있었다. 1912년 4월, White Star Line Shipping 회사 소속 타이타닉호가 처녀항해 중 아틀라틱에서 침몰한 일이 일어났을 때 1500명의 영혼이 배와 함께 수장되었다. 승무원들과 승객들은 그 바다에 대한 항해법이 기록되어 있지 않았음을 기억했다. “여자들과 어린이 먼저!” 모든 구명보트가 가득 찼을 때 대다수가 남자들인 1500명이 “주께로 가까이”를 찬송하며 대양 아래로 침몰하는 배 갑판위에 서 있었다. 그 후 22년 뒤 1934년, 증기 유람선 The Moro-Castle호가 같은 바다 속에 침몰했다. 그 바다의 항해법을 그들은 잊었다.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권리를 주장했다. 남자들은 구명보트에 타기위해 여자들과 어린이들을 짓밟았다. 심지어 선원들과 승무원들까지도 울부짖는 여자들과 겁에 질린 어린이들의 구조 요청을 무시했다. 그러나 남자들은 구명보트 및 이음새에 구멍이 있음을 알지 못했다. 1912년과 1934년의 사건은 같은 권리의 압력아래 있었다. 그러나 1934년의 사건에서는 의무가 망각되었었다. 이혼 법정은 밤낮 일하고 있다. 압력아래 있는 권리는 항상 그 법정으로 배달되고 있다. 하나님과의 교제나 혹은 결혼에서 당신의 배우자와의 교제를 파괴하는 어떠한 습관이나 행동은 적어도 당신의 결혼 비용만큼이나 많은 것을 지불하게 한다. “내가 아는 경외하는 우상이여 무슨 우상이 되던 간에 당신의 왕좌로부터 흘린 눈물로 나를 도와주옵소서! 그리고 당신에게만 경배합니다.” 남편과 아내는 최선을 유지하기 위해 좋은 것들을 포기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그 최선은 결혼생활의 보존이다. C. 결혼은 분리할 수 없다. (31~32절)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자기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지니라, 하였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의 이유 외에 다른 이유로 자기 아내를 버리는 자는 그녀로 하여금 간음하게 하는 것이요, 또 누구든지 이혼 당한 여자와 결혼하는 것도 간음하는 것이니라.” 이 세상에 펴져있는 풍조들과 얕은 생각들이 당신의 생활의 표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오늘 당신은 명심해야 한다. 예화 - 한 젊고 용감한 함장이 전쟁에 참전했다. 그는 적의 전선과 아주 가까운 곳에 연대 깃발을 옮겨 놓으라고 임무를 주었다. 그러나 중대장은 연대 뒤로 그 깃발을 가져오라고 소리치기 시작했다. 그 때 그는 대답했다. “아니다. 연대를 깃발을 향해 이동시켜라!” 이것은 오늘날 젊은 남자와 여자들을 향해 부르는 것이다. “결혼의 깃발(기준)을 향해 올라오라!” 우리 주님의 깃발(기준)인 성경을 기준으로 삼고 올라오라!! 성경 어디에서 그 기준을 찾을 수 있는가? => 마5:27~32, 19:2~12, 막10:1~2, 고전7장 이 말씀들에서 우리는 기준에 대해 적어도 다섯 가지를 배운다. 1. 결혼은 거룩한 제도이다. 2. 결혼은 하나님께서 최초로 만든 제도이다. 3. 이 기준은 모세 아래에 있는 이스라엘이 아니라 에덴 즉 아담의 정원이다. 4. 결혼은 생명을 위해 정해졌다. 5. 이혼은 단지 간음의 근거이다. 우리 중 어떤 이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전 결혼이 암초를 향해 가기 때문에 아직 하나님의 기준에 다가갈 수 없다. 당신은 슬픔을 삼켜야 하나?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거룩한 기준의 존재와 그 기준을 만나지 못한 실패에 대해 고백하고 하나님의 긍휼위로 우리자신을 피해야 하며 순결한 결혼 생활로 살아야 한다. 지금 하나님의 법이 깨지고 거룩한 기준이 묵살되는 부패한 사람들이 일어나고 있다. 폭탄은 집을 파괴할 수 있으나 가정을 파괴할 순 없다. 사람은 집을 지을 수 있으나 가정을 지을 순 없다. 도덕적 타락의 폭탄이 떨어질 때 그것은 집과 가정을 파괴한다. @ 가정을 파괴하는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1. 결혼 전 충분히 알아야 할 지식의 부족함 젊은이가 나에게 물었다. “첫눈에 사랑을 믿으세요?” 난 대답했다. “난 우리가 첫눈에 사랑을 고백하고, 첫 싸움에 이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 예화 - 스코틀랜드에 있는 한 젊은 그리스도인 테너 가수가 두 명의 그리스도인 자매들의 사랑을 받고 있었다. 한 자매는 매우 아름다우나 재능이 없었고, 다른 한 자매는 노래를 잘했으나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녀는 도시로 갓 올라온 촌사람이었다. 자. 그 형제는 어느 자매와 결혼해야 하나? 이제 그 형제는 그들을 더 알기까지 기다리지 않았다. 그는 노래잘 하는 자매와 결혼하기로 결정했다. 첫날 아침, 그는 잠에서 깨었고 그리고는 옆에 누운 화장하지 않은 아내의 얼굴을 보게 되었다. “매기! 일어나요! 그리고 뭐든지 노래해 봐요!”라고 울부짖었다. 2. 건전한 경제적 기초의 부족함 사회적 전문가들에 따른 불행한 결혼생활을 만드는 6가지 믿을만한 요인들이 있다. 1. 성관계 63% 2. 자녀들 71% 3. 사회적 방해물들 72% 4. 종교 76% 5. 소득(수입) 77% 6. 친척들 77% 당신의 소득 이상으로 사는 것은 비참한 결혼 생활로 당신을 종종 이끌어간다. 만약 그 소득이 50달러이고 49.84달러를 쓴다면 행복이 있게 된다. 그러나 소득이 50달러에 지출이 55달러라면 땅위의 지옥이 될 것이다. 예화 - 한 젊은 여인이 경제적 맹인과 결혼했다. 그의 씀씀이는 항상 소득 위에 있었다. 아내는 그녀의 이웃에게 물었다. “당신 남편은 물 위로 그의 머리를 유지하고 있나요?” 이웃이 한숨쉬며 대답했다. “당신은 나무뗏목을 아시나요? 여자가 본능적으로 남자를 멸시할 때 그 가정에 행복은 있을 수 없다. 3. 나쁜 성질 예화 - 한 늙은 남자가 그의 의사에게 일년에 한번 있는 진찰을 받기 위해 왔다. 그는 83세였고 건강이 매우 좋아 보였다. 의사는 노인에게 좋은 건강의 비밀을 물었다. 그는 대답했다. “나와 아내는 버릇없고, 심술 굳었습니다. 우리는 쓸데없이 서로에게 화를 냈죠. 우린 각각 잘못들이 있음을 알았고, 결국에는 서로 결혼을 원했죠. 그래서 그 결혼 첫날밤 우리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만약 내가 화를 낸다면 그녀는 과거 그녀가 한마디 말할 때까지 나로부터 비난 받는 것을 피해 조용히 화초를 기르기로 했고, 그녀가 화를 낸다면 나는 모자와 지팡이를 가지고 산책을 나가기로 했습니다. 나는 나의 결혼 생활의 대부분을 맑은 공기가 있는 바깥에서 보내게 되었습니다. 바깥생활 이것이 건강의 비밀이죠.” 하나님의 은혜는 어느 다른 것으로도 존재하게 할 수 없는 것들을 존재하게 한다. “성도들과 함께 위에서 사는 것을 우리는 사모한다. 그것은 놀랄만한 영광이 될 것이다. 어느 것과 함께 아래에서 사는 것을 우리는 안다. 그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될 것이다.” @ 성경은 4가지 이유 중 하나를 위해 결혼한 사람들을 가르친다. 성적 열망 - 신21:10~11 “네가 나가서 네 원수들과 싸우려 하는데 주 네 하나님께서 그들을 네 손에 넘겨주시므로 네가 그들을 포로로 사로잡은 뒤에 그 포로 중에서 아름다운 여자를 보고 그녀를 취하려는 소원이 있어서 아내로 삼고자 하거든” 재산 - 삼상2:22~36 - 엘리의 아들들 명예 - 대하 21:1~7 - 여호람은 결혼하여 아합의 사위가 되었다. 주 안에 결혼 - 고전7:39 - 주님이 인정하는 결혼은 많은 다른 동기들을 포함한다. 예화 - 매튜 헨리는 유명한 성경 주석가였다. 그의 어머니는 매튜 집안의 여자였고, 아버지는 필립 헨리였다. 매튜는 헨리의 설교가 있었던 그 예배시간에 구원을 받게 되었다. 그들은 서로 정상적인 사랑에 빠졌다. 단지 그녀는 사회적으로 명성 있는 고귀한 귀족의 혈통에 속해 있었다. 그녀는 아버지께 “Henry와 결혼해도 될까요?”라고 물었다. 아버지는 “헨리가 위대한 설교자이고, 훌륭한 학자이며 완벽한 신사임에는 의심하지 않지만, 왜 도대체 넌 목사와의 결혼을 원하느냐?”고 되물었다. 그리고는 “넌 그가 어디 출신인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매튜는 “난 그의 출신을 모르는 건 확실해요. 하지만 그가 천국으로 가고 있음은 확실히 알아요. 그리고 그와 함께 난 그곳에 가길 원해요.” 이것은 주님 안에서의 결혼이다. 천국에 함께 가길 원하는 사람을 찾아보아라. 젊은 남녀가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로 결혼생활을 변화시키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기준을 가지고 가정에서 가족을 변화하는 목적을 가지며 그리고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을 믿고 있는 교회에서 예배와 사역을 드리는 것을 전제로 한 결혼은 주님 안에서의 결혼이다. Ⅲ. 결혼과 간음 그리고 이혼에 대한 설명 지침구절들 * 고린도 전서 7장의 개요 ① 1~ 9절 - 결혼과 독신 ② 10~24절 - 결혼과 이혼 ③ 25~38절 - 결혼과 그리스도인의 예배 ④ 39~40절 - 주안에서의 결혼 (마5:3~32, 19:2~12; 눅16:16~18; 고전5:11, 11:3; 딤전5:9~15; 히13:4; 창1:26~27, 2:22; 레20:10; 신22:21~22, 24) 간음 - 이것은 결혼하지 않은 사람사이에 자발적인 성적교제 하는 것을 말함. 간통 - 이것은 아내나 남편을 가진 결혼한 사람이 어떤 다른 사람과 성적 교제 하는 것을 말함. 결혼 - 하나님의 직접적인 법령은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온 것을 기초한다. 우리 주님은 결혼을 위한 창조의 기본원리를 모세의 기록에서 찾으신다. 하나님은 단지 한 남자와 한 여자를 만들었고, 그 둘이 한 육체가 될 것이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 둘을 짝지었고, 사람이 나누지 못한다고 말씀하신다.(마19:5~6) 본래 결혼은 법적계약이나 경제적 토대, 사랑의 연합이 아니다. 그것은 이보다 더 훌륭하고 무한한 하나님의 법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짝을 지으셨다. 그는 책임 있게 그 자신으로부터 그들을 지접 만들었다. “그 두이 한 육체가 될 지라”고 말씀하셨고, 둘(아담과 이브)을 하나로 만든 하나님은 하나(부부)를 둘로 만들 수 있다. 하나님은 신부를 신랑에게 데리고 가셨다.(창2:22) 결혼의 목적 - “충만하고 번성하라!”(창1:28) - 이 명령은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인류를 위해 없어질 수 없는 진리다. 이혼 - 이혼은 단순한 분리가 아니다. 그러나 이혼은 재혼의 법적(성경이 아님)의미로 분리이다. 분리의 적당한 이유는 신약성경에서 허용한다. (고전7:2, 15) 이것은 이혼이 아니다. - 단지 두 가지 즉 가통과 죽음이 결혼의 끈을 풀 수 있다. 교회에서든 세상에서든 그리스도인이건 불신자건 간에 자기 아내를 억압하고 다른 사람과 결혼하는 사람은 간통을 범한 것이다. 바울은 롬7:3에 만약 아내가 남편이 사는 동안 다른 남자와 결합하면 그녀는 간부(奸婦)로 불려질 것이라고 했다. 우리 주님은 간음에 대해 한 가지 예외를 만든다. 다른 죄들은 매장되지만, 그것들은 결혼자체의 파괴나 해체는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