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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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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론 - 이황로 목사
lhyunsik
2005-10-01
출처 : 뉴저지중앙침례교회
이황로
2005/04/22 | 16 hits |
구원론 개론
구 원 론
하나님의 말씀: 마태1:21; 히브리서2:1-4
I. 소개
1. 시상: 즉각성과 지속성
2. 필요: 수직 우선(성서의 복음)
수평 우선(사회 구조: 해방신학,관계신학)
내적 우선(적응, 자화상: 뉴에이지 운동)
3. 방법: 물질(천주교)
도덕, 정치(상태의 개선: 해방신학)
믿음(그리스도의 인격과 성취하신 일만을 의지함)
4. 방향: 개인변화에서 사회변화로.
사회변화에서 개인변화로.
5. 대상: 믿는 자만 구원=성경진리
모든 자가 구원=보편주의
II. 현대의 구원개념
1. 해방신학:
⑴ 흑인, 여성, 제3세계.
⑵ 가난, 압박, 착취로부터 구원. 탈자본주의, 인권문제.
⑶ 출애굽사건, 포로귀환이 모델.
⑷ 적극적 하나님, 현세 문제만 촛점.
2. 실존신학:
⑴ "주체성이 진리이다."
⑵ "역신화화(Demytholization)" 역사적, 객관적 진리를 배제하고 신화로 간주.
⑶ 성경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Thus saith the LORD" 거부.
⑷ 성경의 말씀은 우리에게 정보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삶의 변화를 주기 위한 것이다라고 주 장.
⑸ 예수님의 대속적 죽음과 부활을 제자들의 하나의 주관적 체험에 불과하다?
⑹ 복음의 능력에 의한 초자연적 변화라든가 새생명을 부여받아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든가
의롭다함을 얻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실존"에 대한 새관점과 행동의 변화를 체험하는 것 이 구원이다.
⑺ 사람이 자기안전 성취를 위해 노력하나 여러 장애로 인해 할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하나님 을 신뢰함으로 진정한 자기를 실현하는 것이 구원이라고 주장한다.
3. 세속신학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은혜 대신 인간 스스로 해결방법을 갖고 있다.
4. 현대천주교
"천주교(회)만이 구원의 유일한 통로"라고 주장해 오다가 제 2 바티칸 공회에서
조금 수정하고 타종교나 개신교를 다소 인정. 종교 일치운동이나 교회일치운동에 이론적 배경 제공.
5. 복음
⑴ 하나님의 말씀에 있는 대로 인간은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었고 환경과 사회 문제도 죄로부터 시작되었다.
⑵ 인간은 스스로 죄와 죄값인 사망과 심판과 지옥 영벌을 해결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없다.
⑶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로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대속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이미 성취하신 구원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선행이나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예수의 공로만 을 개인적으로 "믿음"으로만 하나님 앞에 의롭다하심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III. 삼위일체 하나님의 참여
1. 성부 하나님: 구원을 계획
2. 성자 하나님: 구원을 성취
3. 성령 하나님: 구원을 적용
IV. 구원의 계획
1. 예정과 선택
⑴ 작정
① 하나님의 영원하신 뜻.
② 지극히 지혜롭고 거룩함.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영광.
③ 하나님의 자유. 유효한 작정과 허용적 작정. 모든 일 포함.
④ 사14:24, 26, 27; 엡1:9, 11, 3:11.
⑵ 예지
① 하나님의 미리 아심(전적으로 중립?)
② 롬8:28-30; 벧전1:2; 행2:23.
⑶ 예정
예지와 하나님의 영원하신 뜻 안에서 어떤 사람들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심.
⑷ 선택
①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이나 민족을 특별하게 택하시는 일.
② 특별한 직분이나 관계 혹은 임무를 뜻하며 항상 구원과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것은 아님.
2. 캘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⑴ 캘빈주의: 하나님의 절대성 강조
① Total Depravity전적인 타락. 전적인 무능력?복음에 응답할 수 있다
② Unconditional Election무조건적인 선택
③ Limited Atonement제한적인 대속
④ Irresistable Grace불가항력적인 은혜
⑤ Perseverance of the Saints성도의 견인
⑵ 타락론 Lapsarianism
① 타락전 선택론 Supralapsarianism
ⓐ 어떤 사람들은 사람은 선택하고 다른 이들은 유기하기로 작정
ⓑ 선택된 자들과 그렇지 않은 자들을 창조하기로 작정
ⓒ 두 부류의 사람들이 범죄하도록 허용하시기로 작정
ⓓ 선택받은 자들만 위해 구원을 준비하기로 작정
ⓔ 선택받은 자들만 위해 구원을 적용하기로 작정
② 타락후 선택론 Sublapsarianism
ⓐ 모든 사람을 창조하기로 작정
ⓑ 모든 사람이 타락하도록 허용하기로 작정
ⓒ 어떤이들은 택하고 나머지는 유기하도록 작정
ⓓ 모든이들이 구원받기에 충분하도록 준비를 작정
ⓔ 선택받은 자들만 위해 구원을 적용하기로 작정
③ Infralapsarianism: 타락후 선택론의 3항, 4항이 바뀜.
⑶ 알미니안주의
인간의 자유의지 강조. Infralapsarianism과 비슷.
⑷ 칼 바르트
① 누가 선택되었느냐가 아니라 "선택하시며 선택되신 그리스도" 강조.
② 고정적인 하나님이 아니라 역동적인 하나님. 이중예정론, 선택론.
③ 보편선택론=선택된자와 선택되지 못한 자의 차이 궁극적으로 없음.
당신은 구원받았는가?
구원론의 위치
성경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천사 사람 죄 구원 교회 종말
구원의 도리=복음
1.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죄인이다. 사람은 스스로 구원할 수 없다. 롬3:23.
2. 죄값은 사망이며, 육체적 죽음과 심판과 영원불못이다. 롬6:23.
3.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죄값 때문에 죽으셨고 부활하셨다. 롬5:8
4. 나의 죄를 회개하고 주예수를 믿음으로 영접할 때 선물로,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 롬10:9, 13.
구원의 보장과 구원의 확신
보장=하나님의 계획과 예지와 예정과 그리스도의 공로로 받았기에 영원하다. (객관적) 요10:28-30
확신=복음과 주예수님을 내가 개인적으로 믿어 구원받았는데 강해지거나 약해지기도 한다. (주관적)
롬8:38-39, 살전1:5-6, 히6:9. 히2:1-4.
구원의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이유
1. 애당초 구원을 받지 못했다. 가룟 유다.
2. 본인이 말씀을 듣고 성장하는데 무관심하거나 게으르다. 히6:1-2.
3. 성도의 기본생활에 많이 참여하지 않는다. 행2:41-47.
4. 교회에서 먼저 믿은 성도들이 양육에 대하여 별로 마음과 몸을 드리지 않는다. 골1:28.
5. 자신의 죄의 처리(회개 or 자백), 육신 처리를 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요일1:8-10.
6. 성경적인 교회에 속하지 않아서 구원/복음에 대하여 혼동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행20:28.
구원의 용어
구원받았다(엡2:8). 죄사함 받았다(히10:17). 천국가게 되었다(요14:1-6)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롬8:16). 의롭게 되었다(롬5:1). 성령님이 내주하시게 되었다(요14:16-17). 예수님을 영접했다(요1:12). 생명 얻는 회개를 하였다(행11:18). 예수님을 구주로 믿었다(롬10:9, 딛2:13).
구원의 비유/사실
집으로 왔다(탕자, 눅16). 잔치에 초대되어 참여한다(눅14:16). 자녀가 되었다(요1:12). 문을 연다(계3:20). 목욕을 했다(베드로, 요13). 사면을 받았다(엡1:7). 거듭 태어났다((벧전1:23). 소경이 눈을 떴다(요9:25). 죽었다가 살아났다(엡2:1). 생명책에 기록되었다(빌4:3). 선물을 받았다(엡2:8-9).
병이 나았다(눅17:11-19). 바른 길에 들어섰다(요14:6). 방향을 바꾸었다(살전1:9).
구원은 전인격적이다
지적의 변화(골1:6): 내가 죄인인 것, 죄값이 사망인 것, 예수님의 대속적 죽음과 부활... 깨달아야.
정적인 변화(행2:37-38; 행24:25; 고후7:10): 죄에 대한 슬픔과 회개.
의지적 변화(요1:12; 고후6:1-2): 자신이 주예수님과 복음을 믿기로 결정하고 영접.
구원의 진단 I
1. 주예수님만 통해서만이 아니라 선행이나 다른 종교를 통해서도 천국갈 수 있다.
2. 주예수님의 대속적인 죽음과 부활이 필요하지만 선행을 충분히 더해야 천국갈 수 있다.
3. 주예수님의 대속적인 죽음과 부활을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으며, 구원 후의 선행과 헌신봉사는
상급과 관련되어 있다. 엡2:8-10. 고전3:9-15. 벧후2:7-9.
구원의 진단 II (요한일서)
당신은 거듭 나셨습니까?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까?
당신은 오늘 죽는다면 천국갈 수 있는 확신이 있습니까?
당신은 어떻게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은 당신의 죄가 어떻게 용서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은 언제 구원받으셨습니까?
당신은 구원받은 근거를 어디에 두고 있습니까?
당신은 성령을 언제 받으셨습니까?
당신은 예수님께서 오늘 다시 오신다면 천국 갈 준비를 하셨습니까?
비교: (manipulating questions)
당신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용서받았습니까?
당신은 의인입니까? 죄인입니까?
구원에 대한 오류/편견/극단/이단
구원은 죽어봐야 안다.
구원은 믿음이 아니라 행위로 받는다.
구원은 은혜가 아니라 율법으로 받는다.
구원은 교회등록, 회원, 직분, 봉사로 통해 받는다.
구원은 십계명이나 황금률을 행하여 받는다.
구원은 은혜가 아니라 상급과 보상이다.
구원은 방언이나 소위 성령체험을 해야 받는다.
구원은 꼭 예수님만을 통해서 받는 것은 아니다.
구원은 우리 교회(성당)에서 말하는 "은혜"로 받는다.
구원은 모태신앙으로 받는 것이다.
구원은 즉각적으로, 그렇게 쉽게 받는 것이 아니다.
구원은 교회가 주는 것이다.
침례 받았으면 구원받은 것이다.
우리 교회에 나온 지 오래되었으면 구원받은 것이다.
구원은 복음을 "깨달아서" 받는 것이다.
구원받으면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사함 받은 것이다.
구원받았으면 그 날짜와 장소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or 알 수 있다).
구원은 점진적이지 않고 항상 즉각적인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다. (or 점진적이다).
구원받았는지 우리가 타인에 대하여 모두 알 수 있다. (or 알 수 없다).
구원받았으면 그 열매가 항상 당장 나타난다. (or 나타나지 않는다).
회개 없이도 구원받을 수 있다. (믿음이란 단어를 강조할 때가 있다).
우리 교회사역을 통해서 구원받지 않았으면 무례하게 의심해도 된다.
다른 교파나 교회나 단체에서는 거의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 (자유주의 교회들, 에큐메니칼 사람들?)
교회당에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
목회자와 상담을 통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
구원받는 시간은 몇 일, 몇 주, 몇 달, 몇 년이 걸려야만 한다.
구원받은 사람들은 모두 우리 교회에 나오게 되거나 나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원받지 않았다.
구원받은 사람은 아무 교회나 다녀도 된다.
구원받은 사람이 믿는 것은 옳다. 즉, 구원받은 사람은 오류나 이단교리를 믿지 않는다.
구원받았다고 말하는데, 그 생활은 아무렇게 되어도 괜찮다.
구원받았다고 말하는데, 그 생활이 아무렇게 되면 구원받지 않았다.
구원받은 사람에게는 죄성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구원받은 사람은 더 이상 죄인이라고 불리워서는 안된다.
구원받은 사람은 회개를 할 필요가 없다. (구원받는 회개와 성도의 회개는 구분되어야 한다)
구원받았다면 그 경험이 나와 같거나 비슷해야 한다. 내 경험과 다르면 구원을 의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