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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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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인 결혼(Biblical Marriage) - B. S. David Eum
lhyunsik
2005-10-01
1. 성경적인 결혼
"결혼은 모든 것 가운데 존귀한 것이요"(Marriage is honourable in all)(히 13:4a)
성경적인 결혼(Biblical Marriage)
<들머리>
o 무슨 주제든지 그 주제의 문자적인 의미나 표면적인 의미에만 사고(思考)의 폭(幅)을 한정시키면 그 주제의 생성배경(生成背景)이나 역사적 유래(由來) 등이 함축하고 있는 근원적인 의미와 중요성을 간과(看過)할 위험이 있다. “결혼”이란 주제에 대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결혼을 현상적(現象的),사회적(社會的)인 개념으로만 바라보면 결혼의 참된 정체성(正體性)이 상실된 굴절(屈折)된 결혼관(結婚觀)을 갖게 되는 것이다.
o 결혼은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나타난 우연한 산물이 아니고 절대 전능자의 사전 계획과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세워진 존귀한 제도(制度, institution)이다. 그러므로 결혼제도를 만드신 창조주와 그 제도의 수혜자인 인간의 상호 관계를 정확히 인식하기 전에는 ‘결혼이 무엇인지’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가. 성인 남녀의 결혼 - 하나님이 세우신 제도(가정, 가정 교회)
<하나님께서 세우신 결혼제도의 목적과 기능>
o 근본 동기: 결혼제도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에 의해 주어진 많은 선물중의 하나(창 2:18).
o 영적 목적: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의 신비에 대한 모형으로 주셨음(엡 5:32).
o 실용적 목적과 기능:
- 홀로 있는 남자[아담]에게 여자[이브]를 “합당한 협력자”(an help meet) 또는 “돕는 배필”로 세우기 위해서(창 2:18-20) = 가정교회를 세우심.
- 다산하고 번성하는 일(창 1:28a)
- 지구의 위탁 관리 등 창조주 하나님의 뜻과 명령 수행(창 1:28b).
나. “합당한 협력자[돕는 배필]”을 만드신 하나님의 방법
o 하나님은 이미 아담을 만드신 방법(흙으로 직접 빚으심, 창 1:26, 2:7)대로 또 다른 남자 또는 여자를 아담의 돕는 자로서 만드실 수도 있으셨음.
o 그러나 하나님의 완전하신 방법은 흙 대신 남자[사람, a man]의 신체의 일부인 갈비뼈 하나(a rib)를 아담의 “합당한 협력자”인 이브를 창조하시는 재료로 사용하시는 것이었음(창 2:21).
다. 최초의 결혼 제도(창 2:18-25) 속에 담겨있는 하나님의 계시
(1) 구원의 아름다운 모형(눅 24:27, 44-45, 요 5:39, 딤후 3:15)
o 아담 - “살려주는 영”이신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이며 모형임(고전 15:45). 이브가 태어나기 위해서 하나님은 아담을 깊이 잠들게[죽음을 겪게] 하시고 아담의 살을 찢어 갈비뼈를 빼내 그 피 묻은 갈비뼈로 한 생명을 창조하셨음 (요 6:53-55, 10:11, 17-18, 갈 1:4, 엡 5:2 …).
o 이브 - 죄인인 인류가 하나님의 은혜와 아담의 갈비뼈[예수님의 희생의 살과 피]를 통해 생명을 새롭게 부여받는 모습임(엡 1:7, 2:13, 벧전 1:18 ... ).
(2) 주님과 주님의 “내 교회”의 아름다운 모형
o 아담 - “하늘에서 오신 둘째 사람”(고전 15:47)인 예수님, 곧 교회[신부(新婦)]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임(엡 1:22-23, 4:15, 골 1:18).
o 이브 - 예수님 곧 둘째 사람의 살과 피 위에 세워진 주님의 교회의 모형임(마 16:18, 엡 5:22-24, 32,행 20:28).
o 아담과 이브의 만남[결혼]
- 하나님께서는 잠든[죽음을 경험한] 아담[예수 그리스도]의 갈비뼈[살이 찢기고 피와 물을 쏟아야만 추출 가능한 아담의 신체의 일부]로 이브[교회, 신랑 예수 그리스도의 정결한 신부]를 만드신 후 친히 아담[신랑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이끌어 오셨음(창 2:21-22) = 인류 역사 최초의 결혼(식).
o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와 죄인들의 만남[결혼]
- 결혼의 성격(파기할 수 없음, 요 6:37, 10:29, 17:2)
- 중매(정혼, 약혼, 고후 11:2).
- 결혼[혼인]잔치(살전 4:16-18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계19:1-9 만남과 하나됨의 축하).
라. 그리스도인의 결혼
그리스도인의 결혼은 하나님께서 아담과 이브를 통해 처음 세우신 결혼제도가 계시하고 상징하는 목적과 뜻에 부합한 결혼이어야 함(엡 5:22-26).
(1) 배우자와의 만남
o 사람이 수고하고 노력할지라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배우자[합당한 돕는자]가 결정된다는 믿음이 필요함(아담을 위해 아담의 갈비뼈로 이브를 만드신 뒤에 그녀를 아담에게 인도하신 것처럼).
- 아담은 잠든 상태였고, 이브는 하나님의 이끄심을 받았으며,
- 인류의 첫 번째 결혼에서 신랑 아담과 신부 이브가 한 일은 아무 것도 없고 대신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준비하시고 이루셨음.
-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과정(창 24장)
o 형제는 하나님이 나[아담, 남자]를 위해 나를 잠재우시고 내 몸의 일부를 떼어 그것으로 나의 합당한 협력자[아내]를 만들어 이끌어 오신다는 믿음, 그리고 자매는 나[이브, 여자]를 나의 합당한 짝[남편]에게 이끌어 가신다는 믿음이 없으면 ‘나의 진정한 배우자를 찾았다’라고 외칠 수 없음.
(2) 창조적인 면으로 결혼이란 ‘남자가 잃어버린 자기 몸의 일부인 갈비뼈인 아내를 찾아가는 것’이며, 그 찾은 갈비뼈를 빈자리인 본래의 제자리로 다시 채우는 것(몸이 하나 됨)이라고 할 수 있음.
“그러므로 남자가 자기 부모를 떠나 자기 아내와 연합하여 그들이 한 육체가 될지니라”(창 2:24)
“이런 까닭에 남자가 자기 부모를 떠나 자기 아내와 결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엡 5:31)
o 아담의 갈비뼈가 취해진 빈자리에 다른 갈비뼈를 만들어 채우시지 않으시고 살로 대신 채우신 사실(창 2;21 b )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을 수 있을까?
- 아담[사람, 남자]이나 이브[여자]나 서로 도움이 없이는 완전하게 설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는 것을 알게 됨. 사람[남자]이 바르게 서려면 ‘합당한 협력자’가 필수적임. 그러므로 아담은 하나님께서 이끄신 이브를 보고 “내 뼈 중의 뼈요, 내 살 중의 살이라”(창 2:23)고 외칠 수 있었음.
o 여자[woman]의 뜻: “그녀를 남자에게서 취하였으니 여자라 부르리라”(창 2:23b).
o ‘합당한 협력자’(help meet)라는 것은 아담이나 이브나 서로 돕지 않으면 완전하지 못한 채워져야 할 부분이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음.
결혼(식)은 서로 부족하고 약한 부분을 서로 사랑으로 메우며 평생의 여정을 함께 걷겠다는 하나님 앞에서의 공개적인 약속이며 실천을 위해 내딛는 첫발임.
(3) 이렇게 이루어진 결혼 생활은 부끄럽지 않으나(창 2:25),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따라 맺어지지 않은 남녀는 양심에 부끄러움이 있음. 만약 더러워졌거나 마비된 양심으로 인해 부끄러워하지 않더라도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부끄러운 일로 보심(예: 성적타락, 동성애, 동성결혼, 혼전동거, 계약 결혼, 이혼 등).
(4) 거룩한 하나님의 목적과 뜻에 어긋나는 결혼이나 결혼 생활은 결혼제도가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는 구원과 교회의 아름다운 모형을 손상시키게 됨 (예. 남편 권위 상실, 남편의 독재, 부부간의 불화, 이혼, 별거, 성적 타락 등)
o 남편: 남편은 아내를 더 약한 그릇이요, 생명의 은혜의 공동 상속자로 여기고 존중하며 주님께서 교회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것처럼 남편은 목숨을 바치기까지 아내를 사랑해야 함(벧전 3:7, 엡 5:25-28, 골 3:19).
o 아내: 아내는 남편을 주인처럼 여기고, 교회가 그리스도께 복종하듯 모든 일에서 복종하여야 함(창 18:12, 벧전 3:1, 6, 엡 5:22-24, 골 3:18).
마. 두 종류의 결혼
(1) 세상적인 결혼
결혼의 기초, 정신, 목적 등이 세상적인 기준과 조건에 의해 성립되며 영적인 조건이나 가치는 무시되거나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 결혼. 성경말씀에 기초하지 않은 결혼.
o 영적 신분: 부부 양쪽 또는 어느 한 편이 자연인(거듭나지 못한 사람)인 경우
o 세상적인 조건(요일 2:16)
- 육신의 정욕: 물질, 재산, 돈 - 썩어질 육신을 만족시키는 물질적인 조건
- 안목의 정욕: 외모, 신체 - 육적인 눈을 만족시키는 조건
- 인생의 자랑: 학벌, 지위, 가문, 명예, 권세 - 헛된 자부심을 채우는 조건
o 결혼생활의 목표: 땅위의 삶이 전부(영적인 소망과 목표가 없음)
o 이러한 세상적인 결혼은 그 결혼 성립의 기초가 되었던 세속적인 정욕의 조건이 약화되거나 없어지면 결혼의 기반이 흔들리게 됨(이혼, 별거) = 모래 위에 세운 가정(결혼)
(2) 성경적인 결혼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영적인 가치기준이 우선이 되고 현실적인 조건은 보조적인 성격에 한정되는 결혼.
o 영적 신분: 부부 모두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임.
- 주님과 교회의 관계처럼 “부름을 받아 따로 모인 사람들”사이의 결합(고후 6:14), 곧 오직 주 안에서 맺어지는 결혼임(고전 7:39, 롬 7:4, 고후 11:2).
* 아브라함의 태도(창 24:1-4)와 믿음(창 24:7)
o 결혼의 목적과 뜻에 대한 분명한 인식과 마음의 합일이 있는 결혼임.
o 결혼생활의 목적:
- 창조주 하나님의 뜻과 목적에 순종, 동참(합력하여 주님의 명령 수행과 섬김)
- 가정(교회)을 세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 남편과 아내가 합력하여 주님께 헌신한 이 시대의 모델이 되는 성경 속에 나타나는 아름다운 부부는?
o 그러므로 어떠한 세속적인 조건과 환경의 변화가 있더라도 두 사람의 믿음이 진실한 믿음이라면 그 결혼 관계는 흔들리지 않음.
- 주님과 교회의 관계는 피의 언약 위에 세워진 것이기에 혹 신부인 교회가 신랑 되신 주님을 잘 순종하지 못할 경우라도 한번 맺은 결혼 관계는 취소될 수 없는 것처럼, 분명한 성경의 가르침 위에 세워진 결혼은 세파로 인한 굴곡이 있을지라도 반석위에 세웠으므로 본래의 관계가 무너지지 않음. 또 무너져서도 안 됨(마 19:6).
바. 결혼을 위한 묵상
1. "나"(형제, 자매)는 결혼의 의미와 목적을 분명히 알고 있는가?
2. 내가 가지고 있었던 결혼관과 성경의 결혼관이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가?
3. 하나님께서 세우신 결혼의 의미와 목적을 안다면 그것에 부합한 결혼을 실천할 수 있는가?
4. 미혼인 나에게 제시된 세상 조건과 영적인 조건 중에서 택일해야 한다면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그리고 결정한다면 어떻게(어떠한 방법과 힘으로) 결정할 것인가?
5.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의 말처럼 실패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믿지 않는 자와의 결혼을 금하신다(창 24:3, 28:1, 신 7:3, 수 23:12-13, 왕상 11:2, 스 9:12, 느 13:25, 고후 6:14-18).
* 결혼에 대한 명령에 순종하지 않은 신자의 결혼생활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공통의 믿음을 가진 부부의 결혼생활의 사례를 들어봅시다.
* 양쪽이 모두 불신자인 경우의 결혼은 우리 신자가 관여할 바가 아님(고전 5:13). 성경의 명령은 하나님의 자녀(신자)가 세상의 자녀(불신자)와 함께 메는 “공평하지 못한 멍에”의 결합에 관한 것임.
6. 결혼 후 부부 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성경적인 결혼과 세상적인 결혼의 결과를 논해봅시다 (신앙, 경제, 자녀 양육, 문화생활 등 ).
7. 결혼의 목적과 기능면에서 지금 이 시대에서의 결혼은 창세기에서의 결혼과 차이가 있는가, 없는가?
* 창세기에서 계시된 결혼의 목적과 기능, 곧 지구 관리를 위한 자손 번성의 목적과 기능은 예수님의 초림과 부활이후의 말세시대부터는 약화 내지는 한정되기 시작했음 (고전 7:26-28, 32-40). 특히 주님의 공중 재림과 환난기를 앞두고 있는 지금 이 시대에는 그 기능이 더욱 한정될 수밖에 없음.
8. 독신의 은사가 있는가?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분별하는가?
* 독신의 은사는 환경, 조건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개인과 주님과의 영적인 관계 에서 주어지는 것임. ‘나는 세상적인 결혼 기준에 크게 미달하기 때문에 독신의 은사가 있는가 보다’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내가 독신으로 지내면서 주님을 섬기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일시적 감정이 아닌 변함없는 믿음으로 확신할 수 있을 때 독신의 은사를 생각할 수 있음.
* 이러한 은사는 아주 드문 은사로 여겨지는 데 성경에서 이 은사를 받은 사람의 구체적 사례는 나오지 않음. 다만 주님의 직접적인 말씀과 사도 바울의 언급 중에서 이 은사를 암시하는 말씀이 있음(마 19:10-12, 고전 7:7 )
(B. S. David 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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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리스도인의 결혼
- 알반 더글러스 / 조근아 옮김
인간이 타락하기 전, 에덴동산에서 죄 없이 행복하게 살았던 것과 같이, 결혼은 행복한 삶을 위한 것입니다(창1:28).
"아내를 얻는 자는 좋은 것을 얻는 것이요 주의 은총을 받은 것이니라"(잠18:22).
결혼제도는 하나님에 의하여 제정되었습니다. 그분은 어린아이들이 행복과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가정을 만들게 하셨습니다. 결혼은 교회나 국가보다도 더 오래된, 가장 오래된 인간의 제도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결혼 서약이 매우 쉽게 깨어지고, 이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도덕적으로 매우 타락한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법과 기준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I. 결혼을 해야 하는 이유
1. 결혼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다시 채우고 그것을 정복하라 …"(창1:28).
2. 사람이 혼자 살아가는 것이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남자가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으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자를 지으리라 …"(창2:18).
3. 두 사람의 협력을 위해서입니다.
"둘이 하나보다 더 나으니, 이는 그들이 그들의 수고에 대한 좋은 상을 가짐이라. 이는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그의 동료를 일으켜 세울 것임이라. 그러나 혼자 있는 자가 넘어지면 그에게 화로다. 이는 그를 도와 일으켜 줄 다른 사람이 없음이라. 또한 둘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지만 혼자서는 어찌 따뜻할 수 있으리요?"(전4:9-11).
하나님께서는 두 사람이 "한 몸"을 이루라고 말씀하십니다(창2:24).
4. 생물학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사람은 결혼 안에서만 충족될 수 있는 선하고 거룩하며, 정당한 욕구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5. 인종의 번식을 위해서입니다(창1:28, 9:1).
II. 결혼의 대상
그리스도인은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결혼을 해야 합니다.
"너희는 믿지 않는 자들과 불공평하게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의가 무슨 사귐을 갖겠으며, 빛과 어두움이 무슨 친교를 나누겠으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일치하겠으며, 혹은 믿는 자가 불신자와 무슨 몫을 나누겠으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들이 무슨 합의를 하겠느냐? 너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그들 가운데 거하고 그들 가운데 걸으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 중에서 나와서 분리되라, 주가 말하노라. 또한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고후6:14-17).
위의 말씀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믿지 않는 자와 결혼해서는 안 될 여섯 가지의 이유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믿지 않는 자들과 불공평하게 멍에를 함께 메지 말하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 의와 불의는 사귐을 갖지 않습니다.
셋째, 빛과 어두움은 친교를 나누지 않습니다.
넷째, 그리스도와 벨리알은 서로 일치할 수 없습니다.
다섯째, 믿는 자와 불신자는 서로 몫을 나눌 수 없습니다.
여섯째,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들은 서로 합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믿지 않는 사람과 거룩한 결혼관계 속에서 한 몸으로 연합하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가증하게 생각하십니다. 한 사람은 하나님을 섬기며 거룩함과 의를 추구하는 생활을 하는데, 다른 한 사람은 사탄을 섬기며 악한 생활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이 두 사람이 한 몸이 될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이 두 사람이 협력하면서 친교를 나눌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과 결혼해야 합니다.
III. 결혼의 시기
1. 하나님께 합당한 배우자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그 후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결혼으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2. 당신이 결혼하려고 하는 사람의 장점과 단점, 그 사람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충분히 알게 되었을 때, 결혼하십시오.
3. 서로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결혼은 평생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성급한 결정은 위험합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데는 경건한 사랑이 필요합니다(고전 13장).
4. 결혼 적령기에 이를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결혼은 성인들을 위한 것이지 미성년자들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결혼생활에는 무거운 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성숙함과 경험이 필요한 것입니다.
5. 도덕적인 문제들이 걸려 있다면, 그 문제들이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배우자의 나쁜 습관이 가정생활을 불행하게 만들 위험이 있을 때에는 결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자를 개선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결혼하지 마십시오.
6.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육체가 필요합니다. 건강이 좋지 않다면 건강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만일 결혼 한 후에 당신의 배우자가 병에 걸린다면, 결혼서약을 성실히 지켜 사랑으로 배우자를 돌보아 주어야 할 것입니다.
7. 양쪽 집안 부모님들의 허락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8. 돈이 많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 안정이 될 때까지는 기다려야 합니다.
IV. 행복한 결혼의 원리
1. 성공적인 결혼은 두 사람의 순수한 마음의 동의에 기초합니다.
2. 결혼한 부부는 모범적인 그리스도인의 가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남편은 가장이 되어야 하고, 아내는 그의 돕는 배필에 되어야 합니다. 또한 가정 제단을 쌓고 날마다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3. 그리스도인의 결혼은 일생 동안 지속되어야 합니다. 결혼은 짧은 기간 동안의 실험이 결코 아닙니다.
4. 행복한 결혼에는 순수한 사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사 교회를 위해 자신을 주심과 같이 하라"(엡5:25).
"… 자기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신중하며, 정숙하며, 가정을 지키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게 하여 …"(딛2:4,5).
5. 결혼식은 공개적으로 올려야 합니다. 비밀 결혼은 하지 마십시오. 결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6.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결혼서약을 성실하게 이행해야 합니다.
7.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두 사람이 함께 기도해야 합니다.
8. 서로의 배우자에게 말과 행동으로 자신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고백하도록 노력하십시오.
V. 약혼 기간
약혼식은 결혼하고자 하는 두 사람이 가까운 시일 내에 결혼하겠다는 것을 공적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약혼한 두 남녀는 약혼 기간 동안 서로를 잘 알게 되고 결혼준비를 하게 됩니다. 약혼한 사람들이 자주 만나 대화를 나누면서 교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아직 결혼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삼가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혼전 성관계입니다. 이것은 결혼한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또한 혼전 성관계는 서로간의 존경심을 잃게 하고, 사랑이 증오로 변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삼하13:15). 정욕에 사로잡혀 모든 것을 망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또한 기도생활이나 그리스도인의 간증을 방해할 만한 어떤 일도 해서는 안됩니다. 결혼 전까지 순결을 지키는 것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VI. 간음
"너는 간음하지 말지니라"(출20:14).
결혼은 두 남녀의 거룩한 연합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거룩한 연합을 파괴하는, 간음을 범한 사람들에 대해 돌로 쳐서 죽이라고 명령하셨습니다(레20:10). 성경은 간음만이 이혼의 사유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마19:9).
VII. 이혼
이혼은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것입니다. 결혼은 평생 동안 지켜야 할 약속입니다.
"그러한즉 그들이 더 이상 둘이 아니요 한 육체이니,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함께 결합시키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지 못할지니라"(마19:6).
간음한 이유 외에 이혼을 하고 다른 사람과 재혼을 하는 것은 간음을 범하는 것입니다(마19:9).
VIII. 확인질문
1. 인간의 가장 오래된 제도는 어떤 것입니까?
2. 잠언 18:22에 근거하여 아내를 찾아야 할 두 가지 이유를 들어보십시오.
3. 결혼을 해야 할 다섯 가지 이유는 어떤 것입니까?
4. 고린도후서 6:14-17 말씀을 근거로 하여 그리스도인이 믿지 않는 자와 결혼하지 말아야 할 여섯 가지 이유를 나열하십시오.
5. 결혼할 때가 되었는가를 판단할 수 있는 여덟 가지는 어떤 것입니까?
6. 행복한 결혼의 여덟 가지 원리는 어떤 것입니까?
7. 사무엘하 13:15로부터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까?
8. 하나님께서는 간음죄에 대해 어떤 벌을 내리셨습니까?
9. 마태복음 19:6-8로부터 우리는 결혼에 관하여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