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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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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참된 예절)
lhyunsik
2005-09-08
참된 예절
- 가정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
출처 : 생애의 빛 편집실
참된 예모의 정의
그리스도인 가정 안에는 참된 고상함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진리를 위하여 힘있는 증거가 된다. 언어와 태도의 저속함은 그 것이 누구에게서 나타나든지 그들의 타락한 마음을 보여 준다. 하늘에 근원을 둔 진리를 받아들인 사람은 결코 상스럽거나 거칠거나 사납지 않을 것이다. 진리는 부드럽고 고상한 감화를 끼친다. 진리가 마음속에 받아 들여지면 그것은 사람들을 공손하고 예모 있게 만든다. 그리스도인의 예절은 성령의 역사하심 아래서만 얻을 수 있다. 그것은 허식이나 인위적인 수련이나 굴복이나 아첨에 의존하지 않는다. 이러한 것들은 세상 사람들이 가진 부류의 예절로써 참된 그리스도인의 예절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참된 수련과 참된 예절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에서만 얻을 수 있다. 참된 예절과 참된 예모는 빈부 귀천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수 있는 친절이다.
참된 예절의 진수(眞髓)는 남을 생각해 주는 마음에 있다. 실재적이고 영원한 교육은 동정심을 기르고 박애심을 키우는 데 있다. 부모를 공경하도록 이끌지 못하는 교양, 부모의 미덕을 높이 평가하지 않고 부모의 결점에 대하여 참지 못하며 부모의 필요를 돕도록 이끌지 못하는 교양, 또는 약한 자와 불행한 사람들에게 깊은 동정심을 갖고 부드럽고 관대하게 도와주도록 이끌지 못하는 교양, 계급과 계층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에게 예의 바르지 못한 소위 그런 교양은 참된 예절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의 예절이야말로 가족을 사랑의 테두리 안에 연합 시키고 그들을 매일매일 더 밀접하게 하고 더 강하게 만드는 황금 고리이다.
?BR> 절에 관한 가장 완벽한 진리
예절에 관하여 모든 사람들이 명심하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이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한복음 13장 34절)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언제까지든지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고린도전서 13장 4절~8절)
성경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절을 명할 뿐 아니라, 참된 예절의 특성인 무아의 정신과 유순한 미덕과 사람의 마음을 끄는 성품에 대한 많은 실례를 보여 준다. 이런 특성들은 다만 그리스도의 품성의 반영에 불과하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특성들이 당신의 자녀들에게서 완전히 반영되기를 원하신다.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통하여 당신의 아름다움을 보게 되는 것이 그리스도께서 목적하시는 바이다.
그리스도교 신앙은 사람을 신사 숙녀로 만든다. 그리스도는 예의를 지키셨고 당신을 핍박하는 자에게 까지라도 그리하셨다. 따라서 참으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그와 동일한 정신을 나타내야 한다. 아그립바 앞에서 말한 바울의 변론은 참된 예의와 유창한 웅변의 실례가 된다. 복음은 이 세상에 유행하는 형식적 공손을 장려하지 않고 충심에서 우러나오는 예의를 장려한다.
우리가 이루어야 할 예절은 소위 이 세상에서 말하는 겉으로 보여지는 예절이 아니라 우리가 하늘나라까지 가지고 가야 할, 그 곳에서도 이루어져야 할 그런 참된 예절이어야 한다.
된 예의의 동기인 사랑
겉으로 드러나는 예절을 위한 수양은 온갖 성내는 일과 가혹한 판단과 부당한 언사를 삼가 하기에 역부족이다. 진정한 세련됨은 자기를 최고의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한 결코 나타날 수 없다. 참된 예절은 자아가 살아있는 한 결코 나타날 수 없다. 마음속에 사랑을 품지 않으면 안된다. 진실된 그리스도인은 그의 행동의 동기를 주께 대한 충심 어린 사랑에서 끌어온다.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의 뿌리에서 그 형제에 대한 무아(無我)의 관심이 솟아 나온다.
힘써 찾고 가슴에 품고 배양해야 할 모든 것 중에서도 순결한 심령, 감사와 화평에 가득 찬 마음씨처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가치 있는 것은 없다.
진리와 사랑의 거룩한 조화가 심령 가운데 있다면 그것은 언어와 행동 가운데 빛날 것이다. 참된 자선의 정신이 심령에 거해야 한다. 사랑은 사랑을 품은 사람에게 태도의 우아함과 예절과 사랑스러움을 갖도록 만든다. 그것은 표정을 빛나게 하며 목소리를 부드럽게 磯? 사랑은 사람 전체를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한다. 그것은 사람으로 하나님과 조화되도록 이끈다. 그 이유는 사랑이 바로 하늘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참된 예절은 단순히 예절의 법칙들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호의를 거절 할 수가 없어서, 또는 상대방을 실망 시킬 수가 없어서 라는 이유로 진리의 원칙을 저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 그리고는 그들에게 예의를 지켰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참된 예절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진리의 원칙을 보여주는 일에 실패 했기 때문이다. 참된 예절은 그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자신의 평판을 생각지 않고 사랑으로 그들에게 진리를 조심스럽게 보여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된 예절은 세상의 관습을 따르기 위하여 원칙을 희생하도록 조금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는 가정에서 시작 되어야 한다
“서로 사랑하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이 바로 가정의 행복의 기초가 된다. 그리스도인은 예모로써 모든 가족을 다스려야 한다. 그것은 아무런 값 없이 베풀 수 있을 뿐 아니라, 굳어지고 거칠게 될 성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힘이 있다. 변하지 않는 예모, 곧 남이 우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대로 우리가 남에게 자진하여 봉사하는 정신을 배양하는 것이 인생의 불행의 반을 제거해 준다.
우리의 자녀들이 친절과 예모와 사랑을 실행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이 어린 그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부모는 극히 작은 일에 있어서도 피차에 예절을 지켜야 한다. 사랑과 희생이 가정의 규율이 되어야 한다. 어떠한 거친 말도 해서는 안되며 어떤 혹독한 말도 입에서 나와서는 안된다.
명랑한 얼굴, 부드러운 목소리, 예절 바른 태도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으로서 이런 것들은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다. 어린이들은 명랑하고 쾌활한 태도에 이끌린다. 어린이들에게 친절과 예모를 보이면 그들도 그 같은 정신을 다른 이들에게와 또 그들끼리 나타낼 것이다.
부모가 나타내는 예모와 자제는 자녀들의 품성 형성에 있어서 말로만 타이르는 것보다 훨씬 큰 감화를 끼친다.
?BR> 금률을 가정의 규율로 삼으라
사회적, 가족적 교제에 있어서 가장 귀중한 법칙들은 성경에서 찾을 수 있다. 성경에는 가장 선하고 순결한 도덕의 표준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귀중한 예법이 있다. 예수님께서 산상에서 하신 말씀(마태복음 5~7장)에는 노인이나 어린이를 위한 지극히 귀중한 가치 있는 교훈이 포함되어 있다. 가정에서 자주 그것을 읽고 그 귀중한 교훈이 매일의 생활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너희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률을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라"는 사도의 명령과 함께 가족의 규율로 삼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은 자들은 가정에서 예모를, 그리고 사소한 일에서 일지라도 박애의 정신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그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하여 힘쓰게 될 것이며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친절히 돌보는 동안 자신을 잊게 될 것이다. 이것이 그리스도인이라는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이다.
황금률은 진정한 예의의 원칙인데 황금률에 대한 가장 분명한 예증은 예수의 생애와 품성 가운데서 볼 수 있다. 우리 구주의 매일 매일의 생애 가운데서 얼마나 부드럽고 아름다운 빛이 비치었던가! 예수께서 계심으로써 아름다운 향기가 얼마나 흘러 넘쳤던가! 그 같은 정신은 하나님의 자녀에게서도 나타나게 된다. 그리스도께서 마음에 거하시는 사람은 거룩한 분위기로 둘러싸일 것이며 그들의 순결한 흰 옷(성품)은 여호와의 동산에서 풍기는 향기를 드러낸다. 그들의 얼굴은 주님께로부터 오는 빛을 반사할 것이며 피곤한 발로 절뚝거리면서 걸어가는 자들의 길을 비출 것이다.
?BR> 랑은 표정과 언어와 행동 가운데
나타난다
무엇보다도 부모는 자녀들을 즐거움과 예모와 그리고 사랑의 분위기로 둘러싸야 한다. 사랑이 거하며 또 그 사랑이 표정과 언어와 행동에 표현되는 가정이야말로 천사들이 거하기를 즐겨 하는 곳이다. 부모는 사랑과 기쁨과 행복스러운 만족감의 햇빛이 부모 자신의 심령 속에 비쳐 들어오게 하고 그것의 포근한 감화가 가정에 스며들어 오도록 해야 한다. 친절하게 참을성 있는 정신을 나타내며 자신의 자녀들에게도 그 같은 정신을 나타내도록 격려하여 가정 생활을 밝게 할 이 모든 미덕들을 길러 나가야 한다. 이렇게 하여 조성된 분위기는 공기와 햇빛이 식물계에 하듯이 자신의 자녀들에게 심령과 신체의 건강과 생명력을 증진시킬 것이다.
온화한 태도와 즐거운 대화, 사랑을 표현하는 행동은 자녀들의 마음을 애정의 비단줄로 그들의 부모에게 맬 것이며 금으로 살 수 있는 가장 귀한 장신구보다도 가정을 더욱 매력적인 곳으로 만든다.
정을 낙원으로 만드는 친절 ?BR> 상호간의 친절과 이해와 용서는 가정을 낙원으로 만들 것이며 거룩한 천사들은 가정의 주위로 이끌린다. 그러나 불쾌한 말들과 성냄과 말다툼이 있는 집에서는 천사들이 달아날 것이다. 불 친절, 불평 그리고 성냄이 예수께서 계시지 못하도록 막는다.
매일의 생활의 예모와 가족들 각자 사이에 있어야 할 애정은 환경에 의해 지배 받지 말아야 한다.
유쾌한 목소리, 부드러운 태도, 모든 행동에 나타나는 참된 애정과 근면 그리고 검소함은 비록 오막살이 집일지라도 가장 행복한 가정으로 만든다. 창조주께서는 이러한 가정을 칭찬하시고 존중히 여기신다.
세상에는 외부 세상을 위해서는 좀 적게 살고 좀 더 그들 자신의 가족 사회를 위해서 살아야 할 사람들이 많이 있다. 겉치레로 보이는 예절이나 애정을 타인이나 방문객에게 좀 덜 나타내더라도 우리들 자신의 사랑하는 가족에게는 참된 사랑과 동정에서 우러나오는 예모를 좀 더 나타내야 한다.
?BR> 무 것도 예절의 결핍을
보충 할 수는 없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하면서도 언어와 태도에 있어서 거칠고 불친절하고 예모가 없는 사람들은 예수님께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다. 난폭하고 거만하며 흠잡기를 일삼는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어떤 이들의 행동은 너무나 친절과 예절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그들의 선의는 나쁜 평을 받는다. 아무도 그들의 성실함을 의심하거나 그들의 정직함을 의심하지 않을지는 모르나 성실이나 정직이 친절과 예의의 결핍을 대신하지는 못 한다. 그리스도인은 진실해야 할 것은 물론이요 동정심이 있어야 하며 고결함과 정직함 그리고 긍휼히 여기는 정신과 예모가 있어야 한다.
형제들 사이에서 예모와 부드러운 관심을 게을리하는 어떠한 행동이나 그리고 자녀들과 부모 사이에 친절하고 격려하는 말들을 태만히 하는 모든 것은 품성을 비 그리스도인적으로 만드는 습관들을 만든다. 그러나 만일 이러한 작은 일들이 실행된다면 이 작은 일들은 큰 일들이 될 것이다. 그들은 크게 자라날 것이다. 저들은 그 생애 가운데 향연(香煙)으로써 하나님께로 올라가는 아름다운 향기를 호흡하게 된다.
?BR> 든 사람들이 받기 바라는 이해와 관심
많은 사람들은 친절한 동정을 참으로 바라고 있다. 우리는 자신을 잊어버려야 하며 언제나 아무리 사소한 일일지라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호의에 대하여 감사함을 표시할 기회들을 찾아야 한다 또한 부드럽고 친절한 행동과 사랑의 작은 표현으로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그들의 슬픔과 짐을 가볍게 하며 도와 줄 기회들을 찾아야 한다. 우리의 가정 안에서 시작하여 가족 사회의 밖에까지 확대되는 이러한 사려 깊은 예모들은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이러한 사소한 일들을 게을리하는 것이 생애를 괴롭고 슬프게 만든다.
그리스도교의 신앙이 세상과 접촉하는 것은 사교적인 관계를 통해서 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보고 이미 그 마음에 거룩한 빛을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더 나은 길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어두운 길에 빛을 비추도록 요구하신다.
우리는 정다운 언어와 명랑한 표정으로 수많은 작은 관심들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관심들은 다시 우리에게로 돌아올 것이다. 부주의한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사람들을 경시함으로 그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있으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불친절하고 그들의 권리를 망각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모두 예수님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잘 계발된 사교적 능력은 구주께로 영혼을 이끄는 데에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가 이기적으로 우리 자신의 이익에만 열중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의 축복과 특권들을 나누어 주기를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세상으로 알게 해야 한다. 그들에게 우리의 종교가 우리로 동정심이 없거나 가혹하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발견했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이익을 위하여 하셨던 것같이 봉사해야 한다. 우리는 결코 그리스도인들은 침
울하고 불행한 사람들이라는 그릇된 인상을 세상에 주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가정에서 예모 있고 온순하다면 우리가 가정을 떠나 있는 동안에도 유쾌한 품성의 향기를 지니고 다니게 된다. 우리가 가정에서 관용과 인내와 온순과 강직함을 나타낸다면 우리는 이 세상에 빛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