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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kjv
토론토 은혜침례교회는 2005년 6월 12일 Canada, Toronto의 구원 받은 이 형제님이 운영하는 한 의원 부설 학원에서 10명 의 성도들이 모여 출발하였습니다. 한 형제의 열정적인 수고와 바른 성경에 대한 사랑으로 모인 작은 모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작은 모임이지만, 수많은 역경과 어려움을 주님의 공급으로 이겨내면서 토론토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전파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 침례교회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본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성도의 교제가 가능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오프라인 상의 성도의 교제이겠지요 *^^* 교회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살고 있지만, 세상과 하나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습니다(물론 주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기에 견딜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과 교제가 없다면, 참으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복음전파와 진리전파 외에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답고 건전한 나눔과 섬김이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작은 공간이 주 안에서 규모있고 아름답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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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교회의 특징(4)
lhyunsik

신약교회의 특징(4): 구약의 자비와 신약의 은혜의 차이 제 4 강 : 신약교회의 특징(4) 오늘은 구약의 자비라는 말과 신약의 은혜라는 말의 차이를 살펴보려 합니다. 이 자비라는 말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진로를 받아야 마땅한 자에게 그 진로를 참으시는 것”이란 뜻입니다. 매를 맞아야 할 것을 안 때린다는 말이지요. 은혜란 말은 이 자비에서 한단계 더 나아갑니다. 아무것도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베풀어주시는 것이 은혜입니다. 빚에 억눌려서 죽으려는 자의 빚을 탕감해 주는 것이 자비라면 은혜는 더 나아가서 빚을 탕감 받은 자에게 어떤 사업체를 제시하며 인수 받아서 사장의 위치에서 경영하라 함으로써 자비를 넘어 은혜를 베푸는 것이지요. 신약성경에는 은혜가 많이 나옵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이땅에 오시기전 구약의 마지막 상황은 어떻게 끝납니까? 구약의 마지막 책 말라기서 4장 6절입니다. “그가 아버지를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아오게 하며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들에게로 돌아오게 하리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말 4:6) “저주”라는 말로 끝을 맺습니다. 예수님께서 오시지 않고 구약만 있었다면 우리 모두는 저주를 받아야 했습니다. 까닭이 없는 저주가 아니었죠. 모든 자들이 그들의 죄들로 인해 마땅히 받아야 할 저주가 끝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꼣 이땅에 오셨고, 놀라운 신약성경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비로소 참 은혜가 이땅에 임한 것입니다. 신약의 맨 마지막 책 요한계시록 22:21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모두와 함께 있을지어다. 아멘.” (계 22:21) 구약의 마지막 절에서는 저주를 말씀하고 있으나 신약의 마지막 절에서는 은혜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 할 말씀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땅에 오신 결론은 바로 저주를 은혜로 바꿔 놓으신 것입니다. 이러한 주님의 은혜를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모든 세대에 걸쳐서 주님께서는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그러나 굳이 신약시대를 은혜의 시대라고 하는 이유는 은혜 위에 은혜가 임했다는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1: 16절 말씀입니다. “우리가 다 그분의 충만하심에서 받았으며 은혜 위에 은혜니” (요 1:16) 은혜 위에 은혜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17절에도 보시면 은혜라는 말씀이 또 나오는데 이 은혜는 특별한 은혜를 말씀하십니다. 구약시대에는 은혜가 없었는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창 6: 8절에 보시면 “노아가 주님의 은혜를 입었다는” 말씀이 나옵니다. 이 같이 은혜가 한번도 없다가 갑자기 신약에서 은혜가 나타난 것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신약시대의 은혜는 “은혜 위에 은혜로서” 특별한 은혜란 말씀이지요. 이러한 특별한 은혜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왔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은혜를 말하지만 참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받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 은혜가 참 은혜입니다. 주님을 통해서 우리 모두에게 임한 은혜가 무엇인지 깨닫는다면, 이 신약시대가 정말 은혜의 시대임을 함께 깨달아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디도서 2:11절 입니다. “이는 구원을 가져다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 (딛 2:11)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다고 말씀하는데 언제 누구를 통해서 나타났습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아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다는 말씀이지요. 택함을 받은 자들도 아니요, 믿음이 크고 강한 자도 아니며, 착한 자도 아닙니다. 은혜란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주시는 선물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저와 여러분같이 전혀 받을 자격이 없는 자들에게, 더 나아가서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났다고 디도서 2:11절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어떤 특정한 사람이 결코 아닙니다. 그야말로 모든 죄인들이 구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오늘 누군가 죄로부터,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구원을 받았다면 하나님의 겨져 주시는 은혜로 받은 것입니다. 에베소서 2:8-9절 말씀입니다. “이는 너희가 믿음을 통하여 은혜로 구원을 받았기 때문이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엡 2:8-9)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은 그가 어떻게 살아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받은 것입니다. 9절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하는 말씀의 영어성경을 보면 “not of works”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말씀 때문에 카톨릭 신자들이 종종 구원 받는 예가 있습니다. 뭔가 많은 행함이 있어야만 구원을 받는줄만 알았는데 성경은 말씀하시기를 “not of works” 즉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므로 구원이 선물임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선물은 호의로 베푸는 것이지 받을 자격이 있나, 없나 사람을 평가해서 주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에게든지 주어질 수 있는 것이 선물입니다. 구원을 은혜로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말씀입니다. 에베소서 2:5절 말씀입니다. “죄들 가운데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엡 2:5) 여기를 보면 은혜로만 구원을 받는 것이 분명히 나타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엡 2:5, 엡 2:8, 딛 2:11 말씀에서 은혜로 구원을 받았다는 말씀을 받을 자격이 전혀 없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선물이 주어졌다는 말씀입니다. 사도들이 그들의 어떠한 행위로 구원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나면, 믿음을 하나의 행위로 여기며 의를 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믿음이 좋고 신실하고 견고해서라고 말하는 자들이 있는가 하면, 나는 믿음이 약하고 없는 자라고 스스로를 평가합니다. 믿음의 적고 부족하다고 느끼는 자는 하나님의 선물을 받을 수 없다고 여기며, 믿음이 좋고 견고하다고 믿는 자는 당연히 받아야 할 것을 받는 것처럼 여기므로 믿음이 또 다른 하나의 행위를 드러나는 것입니다. 로마서 4:4절 말씀입니다. “이제 일하는 자는 품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롬 4:4) 누군가가 일정기간 일을 하고 보수를 받는다면 업주를 찾아가서 고맙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당연히 받을 것을 받았다고 여기지요. 일을 해주고 받는 것이니까 안주면 달라고 해서라도 받아야지요. 받을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이는 믿음을 하나님의 것이 어떤 것을 취하는 일로 생각합니다. 자신이 믿음이 강하다라는 착각으로 이런 큰 믿음을 소유한 나에게 하나님께서 당연히 은혜를 베푸셔야 한다고 여기므로, 믿음으로 인하여 교만해져서 하나님께서로부터 뭔가 받을 때에 은혜로 여기기 보다는, 당연히 받을 것을 받는 것처럼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믿음이 좋으면 은혜를 받을 자격이 있고, 약하면 받을 자격이 없는 것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롬 4:4절의 말씀은 믿음이 일이 아니다라는 말씀입니다. 일이라면 그렇게 생각해도 좋은데 일이 아니기에 하나님께서 주셔야 할 빚이 아니다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셔야 할 의무사항이 아니다라는 말씀입니다. 로마서 4장 1-5절 말씀을 자세히 읽어보면 성경에서 우리에게 주신 구원과 의롭게 되는 것은 우리의 어떤 행위에 의해서가 아니라 은혜로 값없이 주어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은혜로 받은 구원이라면 자랑할 것이 있습니까? 없는 것이지요. 결론적인 말씀은 조금 전에 보았던 엡 2:9절 말씀입니다.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엡 2:9) 하나님께서 “나는 이러한 믿음이 있으므로 구원을 받았다”라고 자랑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는 것입니다. 성경은 지속해서 은혜를 가르쳐 주시지만 사람은 뭔가를 행하여 받기를 원합니다. 사람의 마음 안에 있는 종교심 때문입니다. 사람의 마음 안에 있는 종교심을 하나님이 거져 베푸시는 은혜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뭔가를 행하여 받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런 행위, 저런 행위를 만들어 냅니다. 고행을 자처 해서라도 주님께 잘 보이려 합니다. 주님께서 좋게 봐주실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 주님은 어떠십니까? 값없이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은혜와 관련하여 꼭 기억해야 할 말이 있다면 “값없이”, “선물”, “일을 하지 않는다”,”경건치 못한 자” 이러한 말씀들입니다. 은혜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말씀을 함께 보시지요. 로마서 11: 6절 말씀입니다. “만일 은혜로 된 것이라면 더 이상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더 이상 은혜가 아니니라. 그러나 만일 행위에서 난 것이면 더 이상 은혜가 아니니 그렇지 않으면 행위가 더 이상 행위가 아니니라.” (롬 11:6)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때 먼저 앞부분은 은혜에다가 행위를 1%라도 첨가 한다면 그것은 은혜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99%의 주님의 은혜 + 나의 노력과 수고 1%’ 라고 했을 때 이미 은혜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은혜의 요소 안에는 어떤 행위가 더해져도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나머지 말씀을 볼 때, 은혜와 행위를 함께 병행하여 말할 수 없는 것이지요. 행위를 말하던지 은혜를 말해야지 둘을 병행하여 말하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5:4절 입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율법으로 의롭게 된 자에게는 그리스도께서 아무런 효력이 없으며 너희는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갈 5:4) 우리 중에 누구든지 어떤 행위로 의롭게 되었다면, 그렇게 믿는다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무런 효력도 없으시며 우리는 은혜와는 관계가 없는 자라고 말씀하십니다. 신약성경의 많은 말슴들 –형제 사람, 하나님 사랑, 영혼구령, 성경읽기, 기도하기, 신실한 삶, 죄를 멀리하는 것 등 이러한 말씀을 들을 때 은혜를 모르는 자들은 모두 행해야 하는 부담으로 안는 것이고, 은혜를 아는 자들은, 주님께, 저 자신을 이러한 것을 행할 것을 행할 능력이 없다고 말씀 드리며 주님의 능력을 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종교는 행함 - Do의 개념 – 지금 무엇인가 행하는 것이 종교라면, 기독교는 – Done의 개념 – 즉 주 예수님께서 다행하신 것입니다. 주님께서 마침표를 찍으신 것입니다. 과연 주님으로만은 부족합니까? 주님께서 베푸신 은혜가 부족해서 완전하게 이루어 놓으신 은혜라는 기초 아래서 우리는 그 은혜를 누리며 사는 것입니다. 은혜를 깨닫게 되면, 내가 무엇을 했다는 것이 나를 자랑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이 주님께 순종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자신이 많은 무엇을 했다 하더라도, 주님 앞에서 자신은 무익한 종으로 고백하는 자입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착하고 신실한 종 즉 주님을 따랐던 제자들도 스스로가 무익한 종임을 고백하고 있습니다.(눅 17:10) 여러분 자신도 무익한 종이라고 여기십니까? 오늘날 주님을 열심히 섬긴다는 자들이 오히려 하나님의 은혜라는 말을 다 없애 버렸습니다. 그들은 기독교를 열심히 무언가 행해야 하는 종교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은혜는 어디로 가버렸습니다. 주 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도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되었습니다. 은혜가 상실되어 버린 후 교만만이 남았습니다. 은혜를 모르게 하면 교만함 만이 남게 되는 것입니다. 주님의 은혜를 철저히 깨달은 자가 비로서 주님의 은혜를 힘입어 조금의 무엇인가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후에도 여전히 그는 무익한 종입니다. 고린도전서 15:10절 말씀입니다.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베푸신 그분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그들 모두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다.” (고전 15:10) 사도바울의 고백입니다 이 말씀에 우리는 모두 동의해야 합니다. 성경에서 사도바울 만큼 수고한자도 찾기 힘듭니다. 그러한 사도바울의 고백이 어떠했습니까? “그들 모두 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라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바울이 듣기 좋으라고 하신 말씀이 아닙니다. 어떤 수고조차도 내가 아니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았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주님을 섬길 때 가장 조심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면, 주님을 섬기고 나서 주님의 은혜였다고 말할 수 있는가? 입니다. 만일 그러한 고백이 없다면 차라리 섬기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섬김으로 교만해지고 높아져서, 어떤 위치에 이르렀다고 여기게 되면 더욱 하나님 앞에서 합당치 못한 태도이기 때문입니다. 신약성경의 하나님의 은혜란 무엇입니까? 받을 자격 없는 자가 받는 것이고, 값없이 받은 것이고, 선물로 받는 것입니다. 자격 없는 자가 기대할 수도 없는 큰 은혜를 선물로 받았다면 우리의 일생은 그 은혜 안에서 살아야 합니다. 나아가서 그리스도인의 섬김을 하나님의 은혜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관계없는 섬김은 모두 종교요, 교만으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가증하게 여기실 것입니다. 구약의 자비와 신약의 은혜라는 말씀에서 많은 교훈을 얻기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