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인생의 시작입니다. 내 삶의 기록을 통해서 나를 보고싶습니다.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7 전체: 39,019 )
준비물: 메주콩 450g, 큰 냄비, 소쿠리, 짚 조금, 전기장판, 이불
1. 메주콩을 잘 씻어요. 처음에는 물을 좀 자작하게 해서 쌀을 씻듯이 비벼가며 씻어야 합니다. 그러면 꽤 땟국물이 나올거예요. 어떤 콩은 깨끗하던데, 어떤 콩은 꽤 검게 물이 나와요.
2. 깨끗하게 씻어진 메주콩은 하룻밤정도 불립니다(한 8시간정도 되더군요). 만약에 좀 덜 불려진것 같다고 생각하시면 더 시간을 늘려서 불리세요. 충분히 불리지 않으면 나중에 아무리 오래 삶아도 잘 물르지 않아요.물은 씻은 콩의 양의 한1.5배정도 하면 될것 같아요. 나중에 콩을 삶을 큰냄비에 불리면 편해요.
3. 콩이 다 불면 콩을 삶아요. 콩이 불면서 물을 빨아먹어서 물이 좀 줄었을거예요. 물은 버리지 마시고 그대로 삶아요. 처음에는 센불에서 끓여요. 저는 처음부터 뚜껑을 열고 센불에서 삶아요. 처음 삶으면서 물이 넘치면 콩이 가지고 있는 단물이 빠지니까 옆에 지키고 서서 끓을때까지 보고, 끓으면 2-3분정도 부글부글 끓도록 넘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더 끓이고, 약한불로 줄여서 뚜껑 덮고 2시간정도 끓여줘요. 그러면 물이 꽤 많이 줄었을거예요. 아주 약한불에서 또 2시간 정도 더 끓여줘요. 사실 시간은 이렇게 적지만 콩이 아주 물러질때까지 삶아야 해요. 콩이 물러질때까지 삶지 않으면 청국장이 좀 뻣뻣한 느낌일거예요. 맛을 보아서 '아! 부드러워'할때까지 삶으시는게 중요하더군요.
4. 다 삶아지면 콩물이 아주 바닥에 깔릴정도일거예요. 청국장을 만들 소쿠리에 받칩니다. 물을 빼고 식혀야 하니까요. 완전히 식고나며 짚을 소쿠리에 받친 콩에 박습니다.
5. 전기장판에 묻는데요, 소쿠리를 이불로 싸고, 윗쪽으로 바람이 좀 들어가도록 아주 쬐끔 숨구멍을 만들어주면서 전기장판과 이불로 덮어줍니다. 하루만 지나면 이미 끈적끈적한 실이 나와서 먹을 수 있어요. 청국장의 특유의 냄새를 좋아하시면 이틀정도 띄우는게 좋구요.
궁금한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