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ark
부동산캐나다에 기고
www.budongsancanada.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2 전체: 64,752 )
Fr. Louis T. Merton-The most controversial monk ever
cdpark

 

 

▲토마스 머튼 신부(1915 –1968)

 

 

 

 지난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4박 5일간 미국 켄터키 주의 겟세마니 수도원을 비롯한 여러 베네딕도 수도원 순례를 다녀왔다. 이번 수도원 순례는 베네딕도 수도원 소속인 박 안셀모 신부님의 지도로 예수성심성당과 성김대건성당의 신자들이 참가한 수도원 순례 피정이었다. 


이번 수도원 순례 피정은 베네딕도 수녀원, 성 빈센트 베네딕도 수도원, 겟세마니 트라피스트 수도원, 성 마인라드 베네딕도 수녀원, 성 베네딕도 수녀원 등 주로 베네딕도 수도원에 속한 여러 수도원을 순례하였으며, 이들 수도원은 주로 가난한 이웃을 돕고 각종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었다.


특히 성 빈센트 수도원은 신학대학은 물론 일반 대학, 고등학교 등 여러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도 교육선교활동을 하고 있는 북미에서 가장 큰 수도원이다. 이곳 수도원에 있는 수도승, 수련자들은 마음을 비우고, 자기중심적인 삶을 버리고 오직 하느님을 찾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다. 


특히 켄터키 주의 겟세마니 수도원은 성 베네딕토 수도원장의 가장 엄격한 수도 규칙을 갖고 있는 Trappist 수도원이며, 20세기 Non-Fiction 책 중 베스트셀러가 된 The Seven Storey Mountain 의 저자 Thomas Merton이 1968년 12월 10일 53세로 방콕에서 선풍기 전선에 감전 사망하기까지 26년간 머문 수도원이며 루이스 멀튼 신부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는 수도원이다. 


작년 9월 베네딕도 성인이 서기 529년에 세운 이태리의 Monte Cassino 수도원을 방문하였을 때 박 안셀모 지도 신부님이 추천해준 Merton 신부의 The Seven Storey Mountain(멀튼 신부의 영성 생활전기)과 The Intimate Merton(멀튼 신부의 일기)을 읽고 이번 수도원 순례에서 머튼 신부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머튼 신부는 1915년 1월 31일 프랑스 프라드에서 뉴질랜드 출신 화가인 아버지와 미국 오하이오주 출신 화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고, 출생 다음해 미국 롱 아일랜드에 정착하였으나 6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화가인 아버지는 그림 전시관계로 해외여행 중 1931년 런던에서 죽어 거의 고아가 되다시피 한다. 


 머튼은 외할아버지의 도움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있었고, 특히 영국 케임브리지와 미국 콜럼비아 대학 등에서 장학금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 


케임브리지 대학 시절에는 어거스틴 성인처럼 술과 여성 편력, 그리고 사생아까지 가진 방탕한 생활을 하였고, 반전운동, 평화주의 운동 등 여러 사회활동도 하였고, 공산주의 모임 등에도 참석하였으나 콜럼비아대학 시절부터 차츰 가톨릭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처음 프란시스코 수도원에 가려 하였으나 과거의 여성편력과 사생아까지 있었다는 이유로 거부당하여 무척 실망하고 있었으나 몇 년 후 베네딕트계 수도원인 겟세마니의 트라피스트 수도원에서 허락을 받고, 1949년 Louis라는 본명으로 신부 서품을 받았으며 26년 동안 겟세마니의 수도원에서 명상, 기도 , 종교, 불교의 명상 등에 관한 책과 시, 에세이 등 70여권에 이르는 방대한 글을 남겼다. 


그는 케임브리지, 콜롬비아 등 명문대학을 다녔고, 한때 Saint Bonaventura대학에서 영문학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시인이며 문학가, 신학자, 사회운동가, 비교종교학, 철학자, 천주교 신부이면서 불교의 묵상, 명상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달라이라마, 베트남의 고승, 일본의 선(Zen) 불교 고승 등과의 만남을 통해 천주교와 불교의 묵상, 명상, 관상기도와의 유사성을 통해 모든 종교는 궁극적으로 하느님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New seed of contemplation, Mystics and Zen Masters 등 불교의 관상, 묵상, 선 등에 관한 여러 책을 썼다. 


끝으로 머튼 신부의 인간적인 욕망과 고뇌에 찬 일기의 한 문장을 소개하면서 37권의 책과 여러 시, 논문, 에세이 등 70여 종의 글을 통해 수도원의 침묵 속에서 하느님을 찾아가는 그의 고뇌와 갈구를 살펴보았다. 

 


“Merton struggled to maintain his vow while being deeply in love. He never consummated the relationship which had a sexual component.”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