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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용어 와 해설
lucasyun
2004-09-10
52개 용어의 정의는 골프규칙의 근간을 이루며, 이에 대한 이해가 골프규칙의 정확한 적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 티잉 그라운드 (Teeing Ground)
플레이할 홀의 출발 장소를 말한다. 2개의 티 마커로 표시된다
■ 스루 더 그린 (Through the Green)
플레이중인 티잉 그라운드와 퍼팅 그린과 코스 내의 모든 해저드 구역을 제외한 코스 전 구역을 말한다.
■ 해저드 (Hazards)
모든 벙커 또는 워터 해저드를 말한다.
■ 퍼팅 그린 (Putting Green)
직경 4¼인치의 홀이 뚫려 있는, 퍼팅을 위하여 특별히 정비한 전 구역.
■ 아웃 오브 바운드 (Out of Bounds)
코스의 일부분이 아닌 플레이가 금지된 구역을 말한다. 볼의 전체가 아웃 오브 바운드에 있을 때는 아웃 오브바운드의 볼이 된다.
■ 루스 임페디먼트 (Loose Impediments)
자연물로 고정되어 있지 않거나 또는 생장하지 않고, 땅에 단단히 박혀 있지 않으며, 볼에 부착되어 있지 않은 돌, 나뭇잎, 나뭇가지 같은 것들과 동물의 분, 벌레들과 그의 배설물 및 이것들이 쌓여 올려진 것들을 말한다.
■ 장애물 (Obstructions)
모든 인공의 물건으로써, 다음의 것은 제외된다.
● 아웃 오브 바운드를 표시하는 벽, 담, 말뚝 및 울타리
● 아웃 오브 바운드에 있는 움직이지 못하는 인공물건의 모든 부분
● 코스와 불가분한 것이라고 위원회가 지정한 모든 구축물
■ 캐주얼 워터 (Casual Water)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기 이전 또는 이후에 볼 수 있는 코스 상의 일시적으로 고인 물 (이슬과 서리는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 수리지 (Ground Under Repair)
위원회의 지시로 수리지로 표시된 코스 내의 구역이다. 수리지라는 표식이 없어도 다른 곳으로 옮기기 위하여 쌓아 올려놓은 물건과 그린 키퍼가 만든 구멍이 포함된다.
■ 일반적인 사항 (General Points)
① 라운드를 시작하기 전에 스코어카드의 로칼룰을 읽어본다.
② 많은 골퍼가 같은 상표의 볼을 사용하고 있기에 식별이 불가능하게 되면 분실구가 되므로 공에 표식을 한다.
③ 채는 14개까지 허용되므로 채의 갯수를 확인한다.
④ 라운드 동안 파트너와 캐디 외에는 어드바이스를 주거나 받을 수 없다.
⑤ 한 홀을 플레이하는 도중에는 연습 스트로크를 할 수 없다.
■ 플레이 시작 (Teeing Off)
티잉 그라운드 이외의 지역, 즉 티 마커를 연결한 선 앞쪽이나 후방의 2클럽 지역 밖에서 티 오프하면 안 된다.
티잉 그라운드 구역 밖에서 티 오프 하면 매치 플레이에서는 벌칙이 없으나 상대편이 요구하면 다시 쳐야 하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가 부가되며 규정된 지역에서 다시 플레이하여야 한다.
■ 볼 플레이 (Playing the Ball)
볼이 놓여 있는 그대로 플레이 할 것. 정당한 스탠스나 스윙을 취할 때를 제외하고 고정되어 있거나 성장하는 것을 움직이거나 구부리거나 부러뜨려서는 안되며, 의도하는 스윙구역이나 자신의 플레이의 선등 라이를 개선하면 안 된다.
볼이 벙커나 워터 해저드 내에 있을 때 스트로크 하기 전에 벙커의 지면이나, 워터 해저드의 지면이나 물에 접촉해서는 안 된다. 볼을 밀거나 떠올려서는 안되며 클럽헤드로 바로 쳐야 한다.
오구 플레이 (해저드 내는 제외)
매치 플레이에서는 그 홀에서 패하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를 받고 정당한 볼을 플레이하여야 한다.
■ 퍼팅 그린 (On the Putting Green)
퍼팅 선상의 볼 마크나 홀컵을 메운 자국은 수리할 수 있으나 스파이크 자국 같은 다른 것에 의한 손상은 수리할 수 없다. 퍼팅 그린에서는 마크 후 볼을 집어 올릴 수 있고 닦을 수 있으며, 원위치에 정확히 리플레이스 하여야 한다. 볼을 굴리거나 그린의 표면을 문지르거나 긁어서 그린면을 테스트하지 못한다.
퍼팅 그린에서 플레이한 볼이 깃대에 맞는 경우:
매치 플레이에서는 그 홀에서 패하고,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가 가해진다.
::: 정지된 볼이 움직인 경우 (Ball at Rest Moved)
자신의 볼이 규칙에서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나 파트너 혹은 자신의 캐디에 의하여 움직인 경우 또는 플레이어가 어드레스를 취한 후 움직인 경우 1벌타 가산 후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자신의 볼이 타인의 볼이나 다른 어떤 것에 의하여 움직여진 경우 벌타 없이 리플레이스 하여야 한다.
::: 움직이고 있는 볼이 방향변경 또는 정지되는 경우 (Ball in Motion Deflected or Stopped)
플레이어가 친 볼이 그 자신, 그의 파트너, 그의 캐디에 의하여 정지되거나 방향이 변경된 경우:
매치 플레이에서는 그 홀에서 패하고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를 가산 후 그 상태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 플레이어가 친 볼이 다른 어떤 것에 의하여 정지되거나 방향이 변경된 경우:
다음 경우를 제외하고 벌타 없이 있는 그 상태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 매치 플레이에서 상대편이나 상대편의 캐디에 의하여 방향이 변경된
경우 다시 플레이할 수 있는 선택적인 권한을 가지며,
●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퍼팅 그린에서 스트로크 한 후 볼의 방향이
변경될 경우 반드시 다시 플레이하여야 한다.
::: 플레이어가 친 볼이 정지된 다른 볼에 의하여 정지 되거나 방향이
변경된 경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하기 전에 퍼팅 그린에 자신의 볼과 다른 볼이 있을 때에는 2벌타를 가산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벌타 없이 있는 그 상태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 볼의 집어올리기, 드롭 및 플레이스(Lifting, Dropping and Placing
the Ball)
집어 올린 볼을 다시 제자리에 놓아야 할 때에는 집어 올리기 전에 반드시 볼 위치를 마크하여야 한다. 집어 올린 볼을 다른 위치에 드롭 및 놓을 경우(수리지에서 구제 받았을 경우) 볼의 원위치에 마크하는 것을 권장한다.
드롭 하는 방법은 똑바로 서서 볼을 어깨높이까지 올리고 팔을 완전히 편 후 떨어뜨린다. 드롭한 볼이 경기자나 파트너, 캐디, 휴대품에 닿았을 때에는 벌없이 다시 드롭해야 한다. 드롭한 볼이 규칙20조2항C의 7가지 상황과 같은 위치로 굴러갔을 경우는 반드시 재 드롭 해야 한다. (규칙 20조2항C 참조)
::: 플레이어의 방해 또는 원조가 되는 볼 (Ball Interfering with or
Assisting Play)
다른 플레이어의 원조가 된다고 생각할 경우 자신의 볼을 집어 올릴 수 있다. 자신의 플레이에 방해가 되거나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원조가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그 볼을 집어 올리게 할 수 있다.
::: 루스 임페디먼트 (Loose Impediments)
플레이어의 볼이 해저드 내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루스 임페디면트는 치울 수 있다.
볼이 퍼팅 그린 위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볼로부터 1클럽 이내에 있는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하다가 볼이 움직이면 1벌타를 가산하고 리플레이스 하여야 한다.
::: 장애물 (Obstructions)
포장된 도로, 통로 등이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인지 스코어 카드 상의 로칼룰을 확인하여야 한다. 코스의 어느 곳에서든지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다.
(예:고무래, 깡통). 제거하다가 볼이 움직이면 벌없이 리플레이스 하여야 한다.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스탠스나 스윙에 방해가 될 경우 홀에 가깝지 않고,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으로부터 1클럽 이내에 드롭 할 수 있다. 볼과 장해물이 퍼팅 그린 위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 선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구제 받을 수 없다.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의 결정은 스텐스나 스윙이 방해를 받지 않고 볼에서 가장 가까우며, 홀에 가깝지 않은 곳이며 이 지점으로부터 1클럽 길이 이내에 드롭 하여야 한다.
::: 캐주얼 워터, 수리지 (Casual Water, Ground Under Repair etc.)
볼이 캐주얼 워터나 수리지, 구멍파는 동물이 만든 구멍이나 배설물에 있을 때 벌없이 홀에 가깝지 않은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으로부터 1클럽 내에 드롭할 수 있다.
::: 워터 해저드 (Water Hazards)
바다나 강, 호수가 워터 해저드인지 병행 워터 해저드인지 스코어 카드상의 로칼룰을 확인하여야 한다.
● 볼이 워터 해저드 내에 있는 경우:
있는 그대로 플레이 하든가, 1벌타 가산 후에 볼이 최후로 워터해저드 경계선을 넘어선 지점과 홀을 직선으로 연결한 워터 해저드 직선 후방의 어느 곳에 드롭하든가 해저드로 들어간 볼을 친, 원위치에서 다시 플레이한다.
● 볼이 병행 워터 해저드 내에 있는 경우:
1벌타 가산 후에 워터 해저드에서의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외에 추가로 병행 워터 해저드의 경계를 최후로 넘은 지점의 2클럽 이내에 드롭하든가 홀로부터 등거리에 있는 병행 워터 해저드 건너편 경계상의 저점에서 2클럽 이내의 지점에 드롭할 수 있다.
::: 분실구와 오비 (Ball Lost or Out of Bounds)
① 코스의 경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스코어 카드상의 로칼룰을 읽어보아
야 한다.
② 볼이 워터 해저드 외의 장소에서 분실되었거나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되었을 경우 벌타를 가산 후 최종 플레이 하였던 곳에서 다시 플레이
하여야 한다.
③ 볼을 찾는 것은 5분간 허용되며, 그 후는 볼을 찾든지, 못 찾든지
간에 분실구이다.
④ 볼이 워터 해저드외의 장소에서 분실 혹은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될
염려가 있을 경우 잠정구를 플레이 할 수 있다. 원구를 찾기 위하여
앞으로 나가기 전까지 그것이 잠정구라는 것을 반드시 통고하고
플레이 하여야 한다.
⑤ 원구가 분실 또는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되었을 때에는 1벌타를 가산
후에 잠정구로 플레이를 계속하여야 한다.
⑥ 원구가 분실되지 않고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되지 않았을 경우 잠정구
를 포기하고 원구로 계속 플레이하여야 한다.
::: 언플레이어블 볼 (Ball Unplayable)
워터 해저드 이외의 곳에서 플레이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1벌타를 부가하고,
⒜ 볼이 있는 곳에서 2클럽 이내에서 홀에 가깝지 않은 곳에 드롭하든가
⒝ 볼이 있는 곳과 홀을 연결하는 후방선상(거리 제한 없음)에 드롭하든
가,
⒞ 볼을 앞서 플레이 한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를
한다. 볼이 벙커내에 있을 때에 위의 세가지 선택을 할 수 있으나
a나 b항을 선택할 경우 반드시 벙커 내에 드롭하여야 한다.
출처 : 대한골프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