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시작되는 같은 하루지만 그 하루 안에서 조그만한 행복을 찾기를...다녀가신 님들 항상 행복하세여.^(^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516 전체: 672,671 )
각종 과일 세척 방법
yera61
2004-10-29
각종 과일 세척 방법
<< 딸기 >>
- 씻는 방법
딸기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상할가봐 대충 씻어 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딸기 표면에 농약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다른 어느 과일보다 정성들여 개끗이 싯어야 농약을 먹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는다.
먼저 소쿠리나 체에 담은 딸기를 바가지에 받쳐 수돗물을 5분 정도 세게 틀어 놓고 다섯 차례 이상 고루 흔들어 싯으면 농약을 70% 정도는 없앨 수 있다.
달기를 씻을 때 반드시 물만을 사용해야 한다. 소금물이나 세제를 쓰면 표면의 농약이 오히려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 고르는 방법
딸기 겉면에 시눈이 알알이 박혀 있는지를 먼저 살핀다. 또한 전체적인 색깔이 지나치게 붉은 것은 고르지 않도록 한다.
<< 수박 >>
-씻는 방법
수박 역시 껍질에 있는 살충제나 농약을 없애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과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먹는다. 수박을 먹을 때에는 하얀 껍질 부분은 남기는 것이 농약을 피하는 길이다.
- 고르는 방법
모양이 동그랗게 잘 생기고 껍질의 줄무늬가 확실한 것이 좋다. 꽃눈을 떼어 낸 흔적이 작고 줄기가 가는 것도 확인하자.
왁스칠을 해서 윤기가 나도록 처리한 것도 있으니 잘 문질러 보고 고른다.
<< 사과 >>
- 씻는 방법
겉만 살피고 사과에 농약이 얼마나 묻어 있는지 가늠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 그러므로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수돗물을 틀어 놓고 스폰지로 싹싹 닦아내면 사과 껍질에 묻어 있는 농약을 줄일 수 있고, 또 사과 껍질을 벗기면 큐티클층의 농약까지 없앨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껍질째 사과를 먹는 일은 피하자.
- 고르는 방법
꼭지 부분이 싱싱하면서 전체의 색이 고르고 과육이 단단한 것이 좋다.
세엣! 소주나 식초, 탈지면이 농약을 없앨 수 있다.
<< 포도 >>
- 씻는 방법
포도송이는 하나하나 꼼곰히 씻기가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 포도를 바구니에 담고 소금을 넣어 잠시 두었다가 여러번 흐르는 물에서 잘 헹구어 낸다.
- 고르는 방법
알이 단단하게 붙어 큼직해서 무게가 느껴지는 것을 고른다. 색이 짙고 흰가루가 일정해서 뽀얗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신선하다.
<< 방울토마토 >>
- 씻는 방법
바가지에 방울토마토를 넣고 알알이 씻어 준다.
흐르는 물에 씻다가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농약이 떨어져 나가면서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
- 고르는 방법
방울토마토는 일반토마토와 성분이 같고 단지 크기가 작은것. 좋은 토마토를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껍질이 탄력 있고 색깔이 짙은 것을 고른다. 특히 꼭지가 시들지 않은 것이 좋다.
<< 오렌지, 귤 >>
- 씻는 방법
귤이나 오렌지 표면에는 먹음직스럽고 싱싱하게 보이도록 왁스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키친타월이나 탈지면에 소주를 묻혀서 닦아 주면 왁스가 알코올에 녹아 탈지면에 스며든다.
오렌지 같은 경우 거의가 수입된 것이라 표면에 묻어 있는 농약이 문제이므로 흐르는 물에 수세미로 싹싹 씻어 낸 다음 반드시 껍질을 벗겨서 먹는다.
- 고르는 방법
껍질이 얇고 꼭지의 크기가 작은것을 고른다. 크기는 중간 정도의 것이좋다.
또한 표면에 왁스칠한 것이 많기 대문에 손으로 만져서 반짝반짝 하는것이 묻어 나는가를 확인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