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시작되는 같은 하루지만 그 하루 안에서 조그만한 행복을 찾기를...다녀가신 님들 항상 행복하세여.^(^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30 전체: 672,285 )
식초 100배 활용하기
yera61
2004-08-06
식초 100배 활용하기
☞ 석쇠에 생선을 구울 때 식초를 바르면 생선이 석쇠에 달라붙지 않는다.
☞ 고기 산적을 구울 때 쓰는 꼬챙이에 식초를 적셔서 꽂으면 고기가 붙지 않고 잘 빠진다.
☞ 식초를 푼 물로 생선을 씻으면 생선을 비교적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다.
☞ 작은 생선을 조릴 때 식초를 약간 넣으면 뼈가 부드러워져 뼈까지 먹을 수 있다.
☞ 생선찌개를 끓일 때 넣으면 생선의 모양을 보기 좋게 유지할 수 있다.
☞ 생선을 튀기기 전에 식초를 발라두면 트리메틸아민 성분이 냄새를 중화시켜 비린내가 제거된다.
☞ 달걀 지단을 부칠 때 식초를 넣으면 잘 펴지고 찢어지지 않는다.
☞ 조개를 식초 푼 물 (1:1 비율)에 씻으면 미끈미끈한 점액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고기가 질기고 단단할 때 식초를 고기에 비비듯이 발라준다. 고기에 식초가 스며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요리를 하면 연한 고기를 먹을 수 있다.
☞ 푸른 채소를 무칠 때 식초를 넣으면 향과 색이 살아난다. 이것은 식탁에 올리기 직전에 쳐야 하는데 만약 미리 쳐놓으면 향과 색깔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 식초를 가미한 요리를 하려고 할 때 재료를 미리 식초로 가볍게 씻어두면 식초 맛이 재료 안 까지 베어 맛있는 요리를 먹을 수 있다.
☞ 무채나 무즙이 너무 메울 때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리면 매운 맛이 가라 앉는다.
☞ 토란을 데칠 때 부글부글 끓는 것은 토란의 미끈거림이 원인. 토란을 데칠 때는 껍질을 위에서 아래로 벗긴 다음 식초를 넣은 물에 4~5분정도 데친 즉시 찬물에 헹군다.
☞ 양배추를 데칠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양배추가 보다 희게 데쳐진다.
☞ 우엉이나 연근 참 마 등은 식초 물에 담그거나 식초를 넣어끓는 물에 익히면 떫은 맛이 가시고 갈변현상을 막을 수 있다.
☞ 참 마를 빻다가 손이 가려울 때 식초 물에 손을 씻으면 가려움 증을 없앨 수 있다.
☞ 우엉 등의 야채를 요리하고 손이 거멓게 되었을 때 식초 물에 씻으면 깨끗해진다.
☞ 손이나 도마에 양파나 파 냄새가 베었을 때 식초를 넣은 따뜻한 물로 씻으면 냄새가 가신다.
☞ 다시마를 데칠 때 간장에 식초를 조금 넣으면 색깔이 고와지고 한결 부드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