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시작되는 같은 하루지만 그 하루 안에서 조그만한 행복을 찾기를...다녀가신 님들 항상 행복하세여.^(^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05 전체: 672,260 )
찬것을 먹으면 머리가 띵해지는 이유는?
yera61
2004-07-28
찬것을 먹으면 머리가 띵해지는 이유는?
Q:날씨가 너무 더워 냉장고에서 얼음을 꺼내 급하게 입에 넣었는데, 그만 목구멍으로 넘어가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그 순간 머리가 깨질듯한 통증이 밀려왔습니다. 갑자기 찬것을 먹었을 때 머리가 띵하게 아파오는 이유가 뭔지 궁급합니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더울 때 슬러쉬나 빙수를 먹게 되면, 순간적으로 머리가 띵~해질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입안에 팍팍 밀어넣고 급하게 삼킬수록 그런 증상은 심하며, 조금씩 입안에 넣고 녹여서 먹으면 그런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의 뇌는 인체에서 20%가량의 많은 혈액을 요구하는데, 갑자기 찬 음식이 들어가게 되면 식도주변의 경동맥들이 급히 수축하여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순식간에 방해합니다. 그런데 너무 순식간이라 뇌에서는 긴급구조를 요청을 해야하는데 이때 통증으로 대신 호소하는 것입니다.
특히, 혈액순환이 안 좋은 분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신 분의 경우 뇌졸증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며 정상인이라해도 찬것을 급히 먹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그럼, 목에 찬 공기를 맞을 때는 그런 증상이 생기지 않는지 궁금하실텐데, 이런 경우 피부가 일차적으로 방어를 해주며, 또한 경동맥들이 목의 안쪽에 위치하여 급격한 온도저하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그 같은 통증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추운 겨울날 손이 꽁꽁 얼었을 때, 뜨거운 물 같은데 갑자기 손을 담그면 약간의 통증이 옵니다. 이것은 추위로 수축되어 있는 피부상부와 하부, 혈관간의 부적응에서 오는 통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