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컷 먹고 살빼기!! 웰빙 다이어트!
유쾌하고 건강하고 맛있는 다이어트가 아니면 경쟁력이 없다. 바야흐로 "웰빙" 시대니까!
조식 다이어트!
아침밥만 챙겨 먹으면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법. 잠자고 있던 뇌와 내장기관이 완전히 깨어나는 데 소요되는 기상 후 1~2시간 사이에 음식물을 섭취한다. 이렇게 하면 살을 빼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교감신경이 활발해지고 기초 대사량을 높아져 살이 안 찌는 체질로 만들어준다. 오전 7시부터 늦어도 오전 11시 이전까지, 포만감이 느껴지는 양의 70% 정도만 섭취한다.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적게 먹지 않는 것이 포인트.
이것만은 꼭! 체질별 암기 사항
태양인_ 가급적 쇠고기와 술을 삼간다. 태음인_ 지방과 고기류를 되도록 적게 먹는다. 소양인_ 쉽게 붓기 때문에 국, 찌개를 삼가고 기름은 조금만 섭취한다. 소음인_ 음식을 따뜻하게 해서 먹고, 3~6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조금씩 자주 먹는다.
컬러 다이어트!
자주 먹는 음식들을 옐로·그린·브라운·레드 등 네 가지 컬러군으로 분류, 매끼마다 적어도 세 가지 컬러 이상의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 신기하게도 각각의 음식 컬러는 영양소의 종류를 반영한다. 따라서 다양한 컬러의 음식을 고루 섞어 먹으면 자연히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게 되는 것.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면서 몸을 탱탱하게 만들고 싶을 때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4대 컬러군별 음식 차트
옐로_ 바나나, 옥수수, 치즈, 호박, 당근, 복숭아, 살구 그린_ 브로콜리, 오이, 완두콩, 피망, 키위, 청포도, 상추 브라운_ 곡물빵, 감자, 현미, 버섯, 견과류, 땅콩버터 레드_ 딸기, 포도, 사과, 블루베리, 고구마
저인슐린 다이어트!
할리우드 스타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일명 ‘사우스 비치 다이어트’. 칼로리와 상관 없이 GI 수치(혈당지수)가 60 이하인 음식만 골라 먹는 방법이다. 이는 혈당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지방 축적으로 이어지는 원리를 이용한 것. 식사량이 적은데도 살이 찌는 사람, 운동을 하다가 그만둔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면서 2주 이상 해야 효과가 있다.
60 이하만 먹자! GI 수치표
곡류_ 바게트 93/식빵 91/쌀밥 85/소면 80/콘플레이크 75/라면 73/현미 56/밀가루 55 육류_ 참치 통조림 50/햄 46/돼지고기 46/소시지 46/닭고기 45/굴 45/새우 40 채소_ 감자 90/당근 80/옥수수 75/호박 65/고구마 55/토마토 30/버섯 29/무 26/ 오이 23 과일_ 파인애플 75/건포도 57/바나나 55/망고 49/사과 36/귤 31/딸기 29 콩·해조류_ 팥 45/완두콩 45/두부 42/된장 33/두유 23/아몬드 23/다시마 17/미역 16/ 김 15
비오는 날에 날씨가 흐리면 팔,다리가 쑤신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맑은 날에는 관절이 기압과 평형을 이루지만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는 기압이 변화해 관절의 평형이 무너진다.
그 결과 관절주위의 여러 근육이 뭉쳐지면서 신경통이 나타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율무는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 여름 나기에 좋은 음식이다. 여름 더위에 지쳐 나른하고 무력하며,비오는 날 끈적끈적한 습기로 물이 젖은 솜처럼 온몸이 찌뿌둥하고 무거울 때도 좋다. 초초나 분노 등 정서적 변동이 커서 그때마다 발자적, 반복적으로 신경통이 심해지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에는 율무가 습비[습기에 의한 저림증]에 좋다고 한다. 놀라울만큼 강한 소염,진통작용이 있어서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율무에 포함된 단백질 분해효소가 사마귀와 여드름,부스럼, 종기 등에 효과적이다. 미슷가루에 율무를 많이 섞어 마셔도 좋다.
율무를 껍질째 깨뜨려 살짝 볶은 후 하루에 20g씩을 2컵에 물에 넣고 약한 불에 끓여 반으로 줄면, 다시 2컵의 물을 붓고 은근히 끓여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된다.
달이고 남은 율무는 면주머니에 싸서 터지지 않게 잘 묶어 뜨거운 욕조에 넣고 우려내어 그 물로 목욕을 하거나 신경통이 심한 환부에 온찜질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