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시, 건물 평가(RentSafeTO) 웹지도 제공
내가 거주하는 아파트 건물은 안전하게 잘 관리되고 있는지 알고 싶으면 토론토시가 제공하는 건물 평가(RentSafeTO) 웹지도를 확인하면 된다.
토론토시는 기존 세입자와 새 집을 찾는 사람들이 아파트의 품질을 알 수 있도록 대화형 웹페이지를 시작했다, 등록된 건물에 대한 세부 평가결과를 다운로드 할 수도 있다.
토론토의 아파트 건축 표준은 소유주와 운영자가 엄격한 유지관리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조례 집행 프로그램이다.
토론토에서 건물 소유주와 3층 이상, 10세대 이상의 임대 운영자는 반드시 RentSafeTO에 등록하고, 아파트 표준조례를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벌금 처벌을 받는다.
현재 이 프로그램에 3,400개를 넘는 건물이 등록돼 있으며, 시는 최소 3년에 한번 RentSafeTO 건물의 공용구역, 기계 및 보안 시스템, 주차장과 외부 부지의 상태를 검사하고 점수를 매긴다.
종합 평가점수가 50% 이하인 건물은 모든 공용구역에 대한 종합적인 검사 및 감사를 실시한다. 감사 중에 RentSafeTO에 대해 교육하고, 해당 유닛 또는 건물의 공용구역 내 재산 표준 문제와 관련한 사항을 문서화한다.
이번 토론토시의 대화형 지도가 있는 새 웹사이트 출시로 기존 세입자와 새 집을 찾는 사람들이 유용한 정보에 쉽게 액세스 할 수게 된 것이다.
웹사이트에서 주소로 원하는 건물을 검색할 수 있으며, 해당 위치를 클릭하면 사유지인지, 언제 지어졌는지, 어느 구역에 있는지, 그리고 현재의 평가점수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조례 집행관이 평가한 건물에 대한 등급을 보다 자세한 보고서로 다운로드 할 수도 있다. 평가는 각 항목에 대해 가장 낮은 1점에서 최고 5점까지를 부여해 종합한다.
이와 관련 토론토시는 “평가 결과를 보다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게 함으로써 아파트 건물 품질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고, 소유주와 운영자가 현재 및 장래의 세입자에게 더 많은 책임을 지게 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시 계획주택위원회 위원장은 “아파트 건물은 도시 구조의 중요한 부분으로 학생, 노인, 새 이민자를 포함하여 많은 시민에 주거지를 제공한다. RentSafeTO에 대해 알리고, 거주 보호를 위한 노력과 도움이 필요할 때 어디로 가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2017년에 RentSafeTO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2020년 말까지 2만5,350건의 불만사항에 응답하고 이중 97%를 해결했다.
이 기간 7,500건 이상의 건물 평가와 119건의 감사를 했고, 평균 평가점수는 2017년 65.5%에서 2020년 77%로 높아졌다. (김효태 부장 | [email protected])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