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평대 아파트라면 베란다 개조를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다. 40평대 이하 아파트라면 넓어 보이는 효과 때문에 확장하는 경우가 많지만 50평대라면 충분히 넓기 때문에 굳이 베란다를 틀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베란다는 마당이 없는 아파트에 마당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고 열 손실과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도 개조시 손실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아파트가 획일적이고 가변적이지 못한 단점이 있지만 건설업체에서 처음에 만든 기본 구조가 가장 건축적으로 완벽하다는 통계자료가 있다.베란다는 원래대로 둔 상태에서 멋을 살릴 것을 권장한다. 개조시 넓어 보이는 장점 그 한 가지 뿐이라면 리모델링을 하지 않는 게 좋다. 베란다가 있으므로 해서 냉난방 효과가 높고 실내 정원으로 연출이 가능하며 획일화된 아파트에 얼마든지 개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택의 경우 가족 구성원의 요구사항과 생활 패턴 등이 잘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업체와 충분히 협의를 하여 구조적인 안전진단을 한 다음 내력벽과 칸막이 벽을 구분하고 공간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디자인한다.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실별 기능과 설비가 적절하게 되었는지, 마감재 및 조도 등이 적당한지 체크한다.
업무공간과 생활공간을 적절히 분리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거실에 업무공간을 마련할 경우 부피가 큰 가구들은 되도록 놓지 말고 가구나 칸막이 드으로 공간을 구분한다. 업무공간은 방음에 신경을 쓰도록 하고 충분한 수납공간을 확보하여 지저분해 보이지 않도록 신경쓴다. 별도의 방에 오피스를 마련할 경우에는 장식을 피하고 차분한 색상과 재질을 사용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