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9 전체: 143,329 )
인간의 에너지생산과 관련된 문제
kciha
2006-07-22
인간의 에너지생산과 관련된 문제
문: 에너지의 정의?
답: 에너지란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작업은 거리에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운동 에너지는 배트나 곤봉을 휘두르는 것과 같은 동작과 관련되어 있다. 위치 에너지는 구부려서 절을 할 때와 같은 위치에 의한 에너지이다. 화학 에너지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 같은 데서 생기는 전위 에너지이다.
문: calorie 또는 kilocalorie란 무엇인가?
답: calorie와 kilocalorie는 에너지의 측정단위이다. 칼로리는 1g의 물의 온도를 1℃올리는데 필요한 열에너지의 량이다. 1킬로 칼로리(1kcal)는 1000칼로리와 같다.
문: ATP란 무엇인가?
답: 아데노신 3인산(ATP)은 근육활동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에너지 형태로서 모든 근 세포에 저장되어 있다. ATP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는 체내에서 음식물과 다른 화학물질이 분배될 때 방출되는 에너지로부터 비롯된다. 에너지 방출과 에너지 사용의 중복-공액 반응이라는 시스템은 ATP의 대사적 생성에 관련된 기초원리이다.
문: 유산소적 과정과 무산소적 과정의 의미는?
답: 대사라는 어휘는 ATP를 생성할 때 체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일련의 화학 반응을 나타낸다. 유산소적 이란 단어는 산소가 있다는 말이고 무산소적은 없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유산소적 대사는 ATP생성시 산소가 동원되는 일련의 화학 반응들을 의미한다. 한편 무산소적 대사는 그 반대로 산소를 요구하지 않는 화학 반응들을 가르킨다.
문: 근본적으로 어떤 스포츠 활동이 ATP에너지 원으로서의 유산소적 대사에 주로 의존하는가?
답: 두 개의 무산소적 시스템이 있다. 첫째는 ATP-PC 또는 이원질 시스템인데 크레아틴인산(PC)이 분해될 때 방출되는 에너지로부터 ATP를 재합성 해 낸다. ATP-PC는 단기간의 높은 파워 활동의 퍼포먼스에 주로 사용되는 ATP는 생성속도가 빠르지만 소량을 생성한다. 이 경우 100m 단거리 경주가 좋은 예가 된다.
두 번째 무산소성 시스템은 글리코겐이(설탕) 젖산으로 분해될 때 방출되는 에너지로부터 ATP를 재합성해 낸다. 혈액과 근육 내의 젖산 축적은 일시적인 근육의 피로를 초래한다. 이 시스템은 1-3분 이내에 행해져야 할 활동들 중에 주로 사용된다. 이 경우는 800m달리기가 좋은 예가 된다.
문: 어떤 음식물일 운동 중의 주 연료로 사용되는가?
답: 운동에 사용되는 주요한 음식물 연료는 탄수화물과 지방이다. 전반적으로 탄수화물(글리코겐과 글루코스)이 가장 중요한 연료일 것이다. 그렇지만 몇 시간씩 지속되는 장기간의 지구력 운동시에는 지방 역시 중요하다. 근육 그리코겐 고갈과 동시에 근 피로가 발생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근육내의 적절한 글리코겐 축적량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