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토론토 마운트사이나이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jacobsherbs@gmail.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3 전체: 23,050 )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통풍(4)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2. 비록 단기간이라고 할지라도, 통풍 환자는 금식을 하면 안 된다. 금식은 혈중 요산염의 양을 현저하게 증가시키는 문제를 가져온다.


3.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요산의 배출이 원활해지며 신장에 주는 부담도 줄어든다. 통증이 심할 때는 하루에 3리터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매일 생기는 요산의 2/3는 신장을 통해 배출되고, 나머지 1/3은 분해된다. 통풍 환자의 20%는 신장 결석을 가지고 있는데, 결석의 발생 빈도는 요산의 양에 따라서 증가된다.


4.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고, 저단백질과 저지방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요산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양을 증가시키며, 이와 반대로 고지방 음식물은 요산의 배출량을 낮출 뿐 아니라, 통증을 유발한다. 


일본에서는 단백질의 섭취량이 높아짐에 따라 통풍의 발생 빈도도 높아진다는 통계 결과가 발표되었다. 특히, 동물성단백질은 통풍 환자에게 매우 해롭다. 유명한 넬슨 제독이 채식요법으로 통풍을 고친 이야기는 유명하다.


5. 요산은 퓨린계 염류의 최종 산물이다. 그러므로 퓨린이 적은 음식물로 구성된 식이 요법으로 통풍을 치료하는 방법이 오래 전부터 널리 알려져 왔다.


6. 통풍 치료에는 숯가루가 효과적이다. 환부에 숯가루 찜질을 하면 효과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숯가루를 복용해도 인체내의 요산의 양을 줄일 수 있다. 


7. 통증이 심할 때에는 환부를 가능한 오래 동안 들어 올려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환부 위에 침대시트의 무게도 올려 놓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8. 어떤 종류의 알콜 음료도 삼가 해야 한다. 알콜은 체내 요산의 양을 증가시킨다. 어떤 그룹의 환자들에게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시켰더니, 요산의 양이 1.3~3.3 mg/dl로 증가되었는데, 동일한 음식물과 함께 술을 섭취시켰더니 요산의 양이 2~6.1 mg/dl로 배가되었다.


9. 흔히 콜히친(colchicine, 진통제의 일종)이 통풍의 치료제로 사용되는데, 이 약은 구역질, 구토, 설사, 탈모증, 경련, 빈혈, 백혈구 감소, 간질환과 같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가능하면 어떤 약도 의사의 처방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화학 약품을 사용하여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문제의 범위는 더욱 확대된다.


10. 과도한 이스트의 사용을 삼가 하라. 빵에 사용되거나 조미료로 사용되는 이스트는 혈중 요산의 양을 증가시킨다.


11. 피부에 진흙을 바르는 요법을 써서 많은 양의 요산을 제거할 수 있다. 때때로 땀에 포함된 요산의 양은 혈액 내의 요산의 양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기도 하는데, 이것은 피부를 통하여 요산이 배출된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12. 버찌(cherry)를 사용해서 통풍을 치료한 연구 사례가 있다. 12명의 통풍 환자들에게 1/2 파운드의 버찌를 매일 섭취시켰더니, 혈액 내의 요산양이 감소되었으며, 통증도 재발되지 않았다. 버찌 즙을 사용해도 좋다.


13. 어떤 특정 식품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통풍과 유사한 증세를 나타낼 수도 있다. 우유를 많이 마심으로써 통풍성 알러지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은 우유를 제거함으로써 모든 증세를 제거할 수 있다. 토마토와 오이를 많이 먹은 어떤 여성도 통풍의 증세를 나타낸 경우도 있었다.


14. 과식도 통풍을 유발시킬 수 있다. 전쟁 중과 같이 식량이 부족한 때에는 항상 통풍의 발병률이 매우 많이 저하된다.


15. 관절에 직접적인 상처가 생길 경우, 심한 통풍이 생길 우려가 있다. 관절부위에 깊은 외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라.


16. 캄푸리 뿌리나 잎을 갈아서 환부에 찜질을 하면 통증을 덜 수 있다. 면으로 된 천 위에 갈은 캄푸리를 펴서 환부에 붙인 다음, 밤새 또는 2시간 이상 있으면 된다.

 

음식요법


통풍환자에게 있어서 엄격한 식이요법만 제대로 지켜나간다면 절반의 증상이 없어질 수 있다. 어느 질환이나 마찬가지이지만 통풍과 같이 극심한 통증 질환에 있어서는 직접적으로 통증을 유발시키는 음식이 있으므로 통풍환자의 식이 요법은 더욱 중요하다. 식이요법과 함께 적절한 한의 치료가 병행된다면 근본적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통풍환자에게 좋은 음식은 당연히 퓨린의 함량이 적은 음식 이다. 이유는 통풍의 원인이 비장에서 단백질의 한 종류인 퓨린을 잘 분해하지 못해 체내에 요산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신장에서 혈액 중의 요산을 잘 걸러내지 못해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결국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된 요산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 관절, 주로 엄지발가락과 귀 뒤쪽 관절에 침착하여 염증과 함께 심한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통풍을 경험했거나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은 육류나 해산물, 등푸른 생선, 간 등 요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요구르트, 우유, 치즈와 같은 유제품은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된다. 맥주를 비롯한 술은 요산 생성을 높이고 배출을 크게 방해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1. 고기(육류)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 등 모든 고기종류는 줄이는 것이 좋으며 특히 췌장, 간, 콩팥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2. 해산물
해산물 중에서도 특히 퓨린이 높은 정어리와 새우, 조개류도 줄이는 것이 좋다.


3. 과일 주스
음료수의 단맛을 내기 위해 대개 ‘과당’이라는 것이 사용되는데, 과당은 요산을 높게 만들기 때문에 과당이 포함된 음료수나 음식은 마시지 말아야 한다.


4. 술
술은 요산수치를 높이므로 소주, 맥주, 와인, 양주 등 술의 도수나 종류와 관계없이 마시지 말아야 한다. 특히 급성 발작 때나 잘 조절되지 않은 만성 통풍 환자에는 절대 금주가 원칙이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