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byungsun
MycoinFlex 대표
전 캐나다신한은행 부장

416-357-9544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35 전체: 205,491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519]
woobyungsun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1월19일~1월25일) 차트

그래프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예상범위 하단에서 움직임을 보여준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주 초반과 중반까지는 예상범위 내에서 시세를 보여 주었으나, 주 후반이 되면서 미국 FED의 금리인상에 대한 의견이 발표되기 전에 일시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다.

올 한해 캐나다 달러화는 미국 달러화뿐만 아니라 전세계 통화에 대해 상대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을 한다. 그러한 근거로는 바로 국제유가를 들 수 있다. 국제유가는 현재 배럴당 $87을 기록하면서 최근 6개월내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적 분석상으로 모든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을 이루고 있으면서 국제유가가 2월 중순까지 현재와 같이 $86~$89를 유지한다면 그 이후 본격적인 정배열을 이루면서 중기 대세상승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 경우 국제유가는 최소한 상반기까지 배럴당 $100을 기록하는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판단되므로 그에 동반되어 캐나다 달러화도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가장 큰 관심사는 단기적으로 미국의 금리인상 시점과 횟수이다. 하지만 캐나다 중앙은행도 미국의 금리 인상에 맞추어 최소한 동일한 금리인상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두 국가의 금리인상은 단지 시기적인 문제일 뿐 근본적인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에는 보다 근본적인 가치의 평가는 실질적인 경제요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기적으로 캐나다 달러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서 지속적인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한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1월19일~1월25일)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의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예상범위 내에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앞서 설명한대로 미국 FED의 금융 통화정책 발표를 앞두고 미국의 최종 결정을 확인한 후 반응하겠다는 시장의 입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에는 이미 작년부터 금리를 인상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환율은 그러한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결과가 반영이 된 것이므로 만약 미국이 향후 본격적인 금리인상 계획을 발표하고 또한 금리인상 폭을 0.25%가 아닌 0.50% 등일 경우 한국 원화는 단숨에 1,200원을 넘는 약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로도 주 중반까지 1,201원까지 상승하는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 후반에 수출업체의 네고 물량이 나오면서 일시적으로 하락을 한 상황이다. 특히, 올 한해 국제유가는 지속적인 상승이 예상되므로 기타 원자재의 동반 상승이 나타날 경우 수출 위주의 한국경제는 작년보다 더 힘든 경제적 환경을 버텨내야만 하는 상황이 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시장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주식 순매도도 점차적으로 늘어나면서 한국 원화는 점점 불리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한국의 원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서 1,200~1,220원 사이에서 움직임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