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lefinancial
만나면 좋은사람 김 양석입니다. 생명보험,중병보험,상해보험,장기요양보험,건강보험,그룹보험,유학생/여행자 보험과 관련된 어떠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전문가 칼럼 김양석의 "알기쉬운 보험이야기" 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전화 416-358-8692

BC주 / 알버타주 한인들의 생명보험과 투자업무를 담당할 분을 모십니다.
생명보험 (Life Insurance) 자격증 소지자

여성환영. 경력무관.
판매 노하우와 광고는 본사 부담
*이력서나 소개서를 아래 이멜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온타리오 Associate General Agency 대표
김양석 (416)358-8692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91 전체: 353,933 )
3G 적금 보장형 생명보험
maplefinancial

요즈음 ‘3G 적금 보장형 생명보험’의 가입 신청자가 많습니다. 솔직히 10여 년간의 경험을 통하여 1월에 이렇게 바쁘기는 처음입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아마 3월-4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필자가 누차 예견했듯이 연초부터 보험료를 인상한다는 생보사의 발표가 잇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생보사는 왜 생명보험의 보험료를 인상할 수 밖에 없는가? 간단히 알아 봅니다.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하여 생보사가 가입자에게 부과하는 순수보험료(Cost of Insurance)는 사망율(Mortality Experience)과 예정이자율(Interest Rate)을 기초로 산정됩니다. 예를 들어 50세 비흡연 남성 K씨의 사망 시점을 사망율을 적용하여 83세로 예측했다면, 이론적으로 생보사는 앞으로 33년 후에 무조건 약속한 보험금이 지불되어야 합니다.

 

만약 보험금을 10만불로 약속했다면 생보사는 그 10만불을 역산하여 지금부터 K씨가 내야하는 순수보험료를 산정하게 되는데, 이 계산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예정이자율 입니다. 예를 들어 생보사가 이자율을 연 4%로 예상하여 월 $100의 순수보험료를 부과했다면, 그것은 월 $100의 보험료를 계속 받아 연 4%의 복리로 자라면 33년 후에는 10만불을 만들 수 있다는 전제인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실제 이자율이 이것보다 훨씬 낮게 지속된다면 33년만에 10만불을 만들 수 없으니, 생보사는 보험료를 올릴 수 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X사의 지난 1월 12일 발표입니다. The price increase will take effect on January 17, 2011. Life insurance illustrations with previous rates will be accepted until January 28. After this date, all new requests will be accepted using the new pricing. 즉 보험료를 1월 17일부터 올리는데, 1월 28일까지 신청자에게는 기존의 보험료를 인정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X사는 지난 1월 17일 각 플랜에 따라 최고 15%까지 이미 올렸습니다.  

 

Q사의 지난 1월 14일 발표입니다. Effective February 7, premium rates will increase and this change will apply to new policies, as well as new coverage that are added to existing policies. Sales illustration software will be updated for Feb. 7. Application signed by Feb. 6 and received by Feb. 9 will receive current rates. 즉 2월 7일부터 보험료를 올리는데, 2월 9일까지 Q사에 도착한 신청서에 한하여 기존 보험료를 인정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금년 상반기 중에 각 생보사의 보험료 인상 소식이 계속 발표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생명보험의 가입을 미루어 왔거나 가입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특히 ‘3G 적금 보장형 생명보험’은 다행스럽게도 X사가 ‘Transition Period’를 1월 28일까지 연장하였습니다. 즉 그때까지 신청한 분에 대하여는 기존의 보험료를 적용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보장되는 ‘해지환금금’과 ‘완납보험금’은 가입 여성(아내)의 나이와 월 납부액에 따라 결정되므로, 여성(아내)의 나이와 월 납부액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직접 전화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크릭하여 내용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칼럼의 저작권은 김양석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